OO 연구원 2021년 연구년 교사 TET 전문가 과정 참가 소감
▶ 김O자 초등교사
T.E.T. 교사역할훈련은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하는데 꼭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입니다. 효과적인 교사 역할로 교사를 힘들게 하는 감정소모를 줄이고 원만한 학생과의 관계를 통하여 교수학습활동을 극대화시키고 행복한 교사와 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T.E.T.는 학습연구년 교사뿐 아니라 좀 더 많은 교사들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박OO 중등교사
학생상담을 진행하거나 생활지도를 할 때 내 마음과는 달리 도와주려는 의도가 어긋나는 느낌을 종종 받곤 했는데 T.E.T 연수를 통해 이유를 알 수 있어서 정말 의미있는 수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간관계를 이루는 베이스로 소통이 중요하다고 여기고는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어떻게 소통을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확실한 길을 알려주는 최고의 수업이라고 추천합니다.
▶ 이OO 중등교사
평소 의사소통을 잘 하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T.E.T.로 학생을 비롯하여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마음이 통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게 되어 기뻤습니다. 적극적 경청, 자기주장, 갈등상황 대화와 관련된 구체적 상황사례 소개와 실습이 큰 도움이 된 연수였습니다. 배움이 중요함을 새삼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강력 추천드립니다.
▶ 박OO 초등교사
오래 전에 T.E.T. 연수에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학습연구년에 다시 만난 T.E.T.는 그 때 수십 명이 한꺼번에 모여 접했던 것과는 그 깊이와 차원이 달랐습니다. 소통 가능한 영역(교수학습이 효율적으로 활성화되는 영역)을 확장시키는 방법을 보다 집중적으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T.E.T.가 Skill-based 라고 하지만, 무엇보다, 진심이야말로 소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거듭 깨닫게 되었습니다. 교사들이라면 누구나 배워 익히기를 추천드립니다.
▶ 이OO 중등교사
우리 교사들은 학부 과정에서 전공의 How to teach에 대한 테크닉과 기술 교육에만 치중하여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들어 서자마자 99% 이상으로 가장 중요한 기술은 학생들과의 소통하는 기술과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생활지도 교육임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요즘은 학생의 개성과 자아가 더욱 존중되는 사회로서 더욱더 교사로서 전문적으로 갖추어야 되는 기술이 소통을 위한 기술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T.E.T.소통 기술은 가정에서 또한 우리들 인간 관계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어쩌면 사회적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이 되고 필수가 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20대 때 접했더라면 그간 교사로서 생활지도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T.E.T.는 대학교 학부과정에 꼭 영입되어야 하는 하는 과목이고 교사뿐 아니라 사회적 인간이라면 반드시 꼭 접하고 배워야 할 기술입니다. 강추입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배우시고 희망과 환희를 맛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