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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10대 청소년의 사회성 기술" 머리말 관리자 2016-12-26
:::: 내 용 ::::
1991년, 나는 비행청소년들의 부모에게 더 좋은 부모가 되는 방법을 지도하던 행복한 심리학자였습니다. 그 몇 년 전에는 디트로이트시 오크랜드 카운티 소년재판소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이 내게는 만족스러운 경험이었고, 비행청소년 부모들의 입문서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도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들은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기술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으므로 나는 교사로서 기쁨을 누렸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소년재판소의 심리상담소 소장으로부터 비행청소년 그룹치료를 책임지고 맡아달라는 새로운 제안을 받았습니다. 처음엔 그 제안을 기꺼이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제안을 수락할 경우 내가 포기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느라 며칠간 고민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아내 엘렌과 의논을 할 때마다 그것은 고생이 뻔히 보이는 일이 될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엘렌은 그 제안을 거절하라고 충고하였습니다.

나는 부모들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일이 더 편안하고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내 인생에서 굳이 이런 행복을 포기하고, 도전적이고 반항적이며 적대심으로 가득 찬 10대 청소년들을 맡아야만 하는 합당한 이유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내 마음 깊은 곳에서 ‘부모들과 함께 하는 이 편안함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서 그러는가?’, ‘골치 아픈 청소년들과 함께 허우적거리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아닌가?’ 하고 울리는 외침을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이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후 나는 부모에게 보다 나은 훈련기술을 교육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당시 나의 자녀들은 이미 성인이었기에 억세고 다루기 힘든 청소년을 훈육하는 것에 대한 적절한 충고를 과연 부모들에게 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나의 조언과 지도가 효과적이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은 나 자신을 위해서도 필요했습니다.

비행청소년들과 함께 상담하면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것은 흥을 돋구는 일이자 도전적인 경험이었으므로 그에 따른 만족 역시 아주 컸습니다. 나는 반항 끼가 있는 10대 청소년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배운 점들을 라는 필자의 책 속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의 각 단계는 까다로운 자녀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했던 부모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얻어진 성과물입니다.

나는 전통적인 그룹치료 기술이 비행청소년들을 결코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거칠고 억센 10대 청소년들은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꺼려할 뿐만 아니라 자기통찰력을 계발하기 위한 여러 지도방법에도 잘 따라오지 않습니다. 사회성 기술 학습법은 10대들의 분노 및 충동성을 이해하는 데 좋은 지침서가 됨과 동시에, 폭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아이들이 유연하게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익히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대부분의 10대 청소년들이 자기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며, 타인과의 문제를 평화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사회성 기술도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나는 90년대에 이미 했습니다. 청소년 그룹들에게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일에 나름 일가견을 갖게 되자, 필자는 누구보다도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부모들에게 이 같은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에는 자녀가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는 데 꼭 필요한 사회성 기술의 여러 방법들이 담겨 있습니다.

닉 콜린스와 켈리 쿠리치라는 두 명의 아이를 예로 들겠습니다. 이 책에 언급된 모든 이야기는 사실이지만 이름은 전부 가명입니다.
닉 콜린스는 학교생활에서 쉽게 싫증을 냅니다. 대개 13세의 아이들은 집중을 하거나 불안에 대처하는 것을 힘들어하는데, 닉 또한 자신의 분노를 다루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싱글맘인 도로시는 “닉이 근본적으로는 착한 아이지만 어떤 문제에 부딪치면 화내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아요. 이것이 그 아이의 가장 큰 문제니까요. 닉은 선생님에게 화를 내고 나서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교실 밖으로 나가죠. 그리곤 곧 교무실로 불려 가거나 정학을 당하게 되고, 학교에서는 저를 불러요. 이럴 땐 정말 닉에게 벌을 주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고 합니다.

만약 이 어머니가 자신의 훈육 행동에서 비롯된 닉의 문제나 장애를 알게 된다면, 그녀는 계속 벌을 주려고 하기보다는 닉의 행동에 변화가 있도록 다른 개선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닉의 문제를 전통적인 훈육방식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면 그가 현재 겪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겪을지 모르는 여러 생활상의 어려움에는 전혀 초점을 맞출 수 없게 됩니다.

16살 켈리의 어머니 데브라는 “켈리는 태어날 때부터 고집이 너무 셌어요.”라고 말합니다. “켈리는 뭔가 갖고 싶은 것이 있으면 줄 때까지 칭얼대고 조르지요. 나는 주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그 아이의 신경질을 견딜 수가 없답니다. 그렇게 짜증을 낼 만한 일은 아닌데도 말이에요.”

켈리는 학교에서도 다른 아이들에게 쉽사리 화를 냅니다. 그녀가 화났을 때는 벌컥 큰 소리를 내며 신체적으로도 공격을 합니다. 욕을 하거나 할퀴고 물며, 지나가는 다른 사람들을 밀치기도 합니다. 데브라는 항상 딸의 이런 점을 걱정해 왔습니다. 아마도 그녀는 자기가 야단을 더 많이 쳤더라면 딸이 감정을 잘 제어하는 아이가 되었을 거라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딸을 잘 지도하기 위해서 데브라는 켈리의 행동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지금이 분노관리 및 조절방법을 지도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라는 것을 알고 딸의 노여움과 욕구불만을 다시 살펴본다면, 켈리가 앞으로 살아감에 있어 중요한 사회성 기술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는 지난 수년간 문제를 가진 10대 자녀들과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해오면서 그 부모들이 자녀를 교육함에 있어 벌에 너무도 많이 의존했었다는 것과, 정작 알고 있어야 할 자녀 지도방법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싸움을 일삼고 도둑질을 하거나 경찰서에 자주 드나드는 아이들은 학교를 무단으로 결석하며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골치 아픈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는 10대 청소년은 대부분 사회성 기술이 부족한 아이들입니다.

얼핏 보기에 켈리와 닉의 문제는 별로 비슷해 보이지 않습니다. 켈리의 문제는 또래나 그녀의 어머니와의 다툼과 관련이 있고, 닉의 문제는 대부분 학교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닉의 문제는 선생님들과의 서투른 관계에서 발생하지만, 켈리의 문제는 욕구불만이나 화가 났을 때 자기를 제어하는 능력이 부족한 데서 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10대 청소년들의 문제는 모두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우리는 이를 ‘사회성 기술 문제’ 또는 ‘사회성 기술 결핍’이라고 부릅니다.
10대 자녀들이 사회성 기술을 익히는 것에 실패하면 또래나 친구들로부터 소외 당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감정을 제어하거나 대인관계에서의 마찰을 재치 있게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게 되어 불행한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사회성 기술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유능해지도록 하는 능력들이며, 이런 사회성 능력은 대인관계와 감정조절, 그리고 적절한 사회행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판단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룹치료를 하고 있는 많은 10대 청소년들은 올바르고 적절한 사회행동이 무엇인지 알고는 있지만,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그렇게 하지 않으려고 반항합니다. 일부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그들의 행동에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조차 모릅니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이 있을 때 비로소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되고, 더 좋은 친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사람은 사회적인 실패나 실수의 경험을 통해서도 다른 사람들과 더 좋은 관계로 발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사회적으로 적응하기 어려운 기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특히 이러한 아이들은 사회성 기술을 가능한 한 빨리 익히고 체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응이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듯, 자녀가 또래들 속에서 인기가 없거나 인정받지 못하면 그들은 삶의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들은 인기가 있고 인정받는 또래들보다 대인관계나 학습능력, 성취도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여러 연구들이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을 청소년기에 배우는 것은 결코 너무 늦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성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인내와 더불어 약간의 특별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수백 명의 청소년들을 상담해온 필자는 경험상 사회성 기술문제가 대부분 어릴 적부터 시작되며, 대인관계에 장애가 있었다 하더라도 변화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사회성 기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바로 지금, 자녀의 인생에 중요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온 것입니다. 10대들은 계속적인 변화와 성장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서 증명되고 있듯 바, 여러분은 이 기술들을 실행할 기회를 빨리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자녀는 사회성 기술을 배워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주체성을 갖기 위해 노력하며,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자아정체성을 찾고자 애쓰는 가운데 새로운 사회성 기술도 쉽게 배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련해 주는 이러한 사회적응 훈련은 자녀들이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자기를 표현하도록 격려해 줄 것입니다. 동시에 여러분은 자녀에게 다음과 같은 중요한 선물도 주게 됩니다. 자아상과 자존심이 높아지고, 자신의 인생을 이끌어가는 능력이 향상되며, 부정적인 외부의 영향을 견뎌내는 힘도 길러낼 수 있습니다.

10대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이 따르거나 오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분노를 능숙하게 다룰 수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과 학업, 대인관계에서 자주 화를 내거나 분노를 폭발시킵니다.
또한 공격적이어서 평화로운 방법으로 다툼이나 충돌을 해결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 때문에 스스로 상처받고 고민할 뿐 아니라 더 심한 경우에는 상습적으로 범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고 자신의 행동을 성찰할 수 있는 감성 지능형 청소년은 불쾌하거나 화가 났을 때 곧 자기 감정을 진정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충돌이나 다툼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압니다. 자녀를 그러한 사람으로 만들기를 원하십니까? 여러분의 자녀들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가정은 아이들에게 사회적, 감정적인 지성을 가르치는 중요한 교육기관이며, 부모는 자녀의 행동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녀가 타인에게 반응하고 감정을 관리하며, 충동을 제어하고 자기 권리를 타협하는 것을 가장 먼저 배우는 곳이 가정입니다.

필자는 많은 가족들과 상담을 하면서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서로 잘 지내고 있는지, 자녀의 대인관계 성공을 위해 부모가 보상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청소년이 분노를 통제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 중에 사회성 기술이나 능력을 배워서 적절히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자녀가 감정적 지능을 계발하는 것은 부모의 지도 및 훈육방법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부모가 훈육을 할 때, 일관성이 있고 체벌을 하지 않으며, 제한을 두되 부모의 마음에 드는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하고, 협박하지 않되 자녀의 고집스런 행동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그 자녀는 분명 좋은 사회성 기술을 개발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지도를 한다면 여러분의 자녀는 화를 조절하거나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얻게 될 것입니다. 필자가 제안한 방법과 활동을 잘 사용한다면 무질서한 가정이 조화롭게 되고, 실패로 고민하는 자녀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회성 기술은 일찍 시작할수록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미 다 자란 자녀에게는 이러한 기술을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성 기술은 유년기부터 청소년기에 걸쳐 배울 수 있으므로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자녀의 나이에 상관없이 여러분은 그들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1장은 우선 부모들이 자녀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부모가 숙달된 감정 지능형 선생님이 되기 위해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하는지를 가르쳐 줄 것입니다. 2장에서 8장까지는 대인관계 속에서 더 나은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여러 도구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까다로운 성향을 갖고 있는 10대 및 그 가족과 함께 한 연구를 근거로, 사회성 기술을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알고 있는 것이 커다란 차이를 만든다는 사실을 저는 확신합니다. 유능한 교사가 되려면 적시의 기회를 파악하고 그것을 이용하려는 의지가 꼭 필요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 가르침의 기회를 찾고 만드는 방법, 여러분 자신이 삶 속에서 사회성 기술을 이해하고 그 모범이 되어 자녀에게 유익을 주는 방법, 그리고 여러분의 자녀가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데 꼭 필요한 기술을 훌륭하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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