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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제 목 이 름 날 짜
51 T.E.T.가 우수한 몇가지 이유 김원석 2016-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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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미국의 금융교육전문가 로버트 기요사키가 쓴 책을 읽다가 우리 TET교육 프로그램의 훈련방식이 좋은 이유를 알게 되었다. 우리 교사역할훈련에서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역할훈련(롤 플레잉)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각종 워크북에서 제시하는 실습 등을 실제로 연습하면서 하나 하나 차례대로 기술을 익혀나가도록 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어떤 분은 우리 프로그램의 명칭을 원문 그대로 교사효과성훈련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이라고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필자 역시 이 말에 크게 공감하지만, 워낙 역할훈련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어서 그 벽을 깨고 프로그램명을 바꾸는 것을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요사키가 제시하는 통계에 의하면 단순히 책을 읽으면 우리가 읽은 것은 2주후에 겨우 10%밖에 기억하지 못하고, 강의나 강연을 통해 말하는 것을 듣거나 본 것은 20-30%밖에 기억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시연하는 것을 본 것은 50%까지 기억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직접 이야기하고 토론에 참가하면 70%까지 올라가고, 실제 경험을 하거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배우거나 혹은 극적인 구성을 통한 연기 활동을 할 경우에는 90%까지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TET 프로그램이 단순히 강의나 강연에 머무는 교육을 하기 보다는 트레이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교육훈련방법으로서 처음부터 단순한 이론 강의는 비중이 적고, 워크북 실습, 강사의 롤 모델 시연, 사례연구, 역할연기 등 참여적 학습 방법을 채택하여 강도높게 실습을 통한 트레이닝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이런 방식으로 교육훈련을 하게 되면 적어도 50-90%까지 기억하도록 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방법론적으로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을 수료한 이후 계속적으로 연습하도록 할 수 있는 실습 교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치 그리스도인들이 매일 아침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결단을 하듯이, 고든 박사의 중요한 저서를 매일 조금씩 읽고 생각하고 연습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기술 사용은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녹슬게 마련이고, 새로운 기술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체화될 때까지 계속 연습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로버트 페레이라 선생님이 가르쳐 준 이 말을 좋아한다. Every situation is TET situation.그의 말대로 우리는 모든 상황을 TET 연습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보자.
필자는 매년 적어도 한차례 이상 TET 훈련에 참가하여 자신을 되돌아보고 연습하여 수료증을 모으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수료증 수집가이기도 하다.(적어도 15장 정도 모았고, 게다가 LET, SET 등까지 합치면 400시간 이상 훈련받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아무쪼록 새해에도 많은 교사들이 이 연습에 참가하여 자신의 역량과 기술을 연마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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