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T 교사역할훈련 ▒


빠른문의/답변받기 홈으로
 GTI코리아 TET STET YET 기타직무연수 강사양성 워크숍일정 출간도서 게시판
교사역할훈련 학교관리자리더십 청소년리더십 프로그램 프로그램
▒ TET 교사역할훈련 ▒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T.E.T. 뉴스
 T.E.T. 참가후기
 T.E.T. Gallery
 T.E.T. FAQ
 T.E.T. Q&A
 자료실
 
No 제 목 이 름 날 짜
37 청소년역할훈련(Y.E.T.)에 대하여(2) 김원석 2016-12-26
:::: 내 용 ::::
2008년은 T.E.T.센터에서 몇가지 의미있는 해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교사들을 상대로 실시한 워크숍 참가자(교사)가 3,000명을 돌파하였다는 것입니다.(물론 이 사실을 미국땅에서 홈피를 통해서 알게 된 것이지만, 짧은 시간안에 많은 선생님들이 관심을 갖고 공부한다는 사실에 대해 희망이 있습니다.) 우리도 멀지 않아서 일본이나 미국, 호주처럼 10만명 이상이 교육을 받기를 희망합니다. 그래서 한국사회가 변화하는데 우리 선생님들이 앞장서냐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예비교사들이 교육을 받아서 보람있는 교직생활이 시작되었으면 합니다. 여교사 비율이 점차 늘어나면서, 아이들을 다루기가 너무 힘들어서 남몰래 혼자 울기도 한다는 소식을 접합니다. 그리고 너무 힘든 따님의 교직생활을 듣고 어머니가 따님(교사)을 데리고 와서 등록한 적도 있습니다. 특히 우연한 기회에 교사역할훈련에 참석했던 초임교사들은 선배교사들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더 좋았다고 합니다. 아무튼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선배교사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좋은 일인지 모릅니다.
교육 참가자수가 늘어나면서 T.E.T.센터도 더욱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교사들만 교육받는다고 교육현장이 쉽게 바뀌는게 아닙니다. 아이들과 학부모들도 함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 3박자가 맞는다면 더없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치는 문제는 매우 시급하면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T.E.T.센터에서도 하루 빨리 청소년역할훈련 프로그램을 오픈해주시길 부탁합니다.
T.E.T.센터의 요청으로 청소년역할훈련 프로그램을 검토하면서, 몇가지 힌트를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Y.E.T.는 교사역할훈련과 함께 자매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잠깐 언급하였듯이, 교사, 학생, 학부모 3주체가 함께 협력하여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선 교사역할훈련부터 시작했으니, 점차 학생과 학부모까지 확대되어야 합니다.(학부모를 위해서는 이미 L.E.T나 E.T.W.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둘째, Y.E.T.의 목적은 학교나 가정에서 불필요한 마찰과 갈등을 줄이고, 학생들이 학습시간을 늘리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대화 방법과 갈등해결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선생님들과 마찬가지로 성공하는 학생들을 위한 7가지 기술을 가르칩니다.(7 skills for more effective students)

셋째, 학생/자녀들에게 Y.E.T.를 교육시키면, 학생자신과 교사, 학부모들의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자녀들에 대한 훈육의 시간이 줄어듭니다. 무엇보다도 학생/자녀들의 공부하는 자세가 좋아지고, 학생/자녀들의 성적,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이 증가하며, 교사.학부모가 존경과 배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학생/자녀들이 과학적인 교육훈련을 통하여 어른스럽게 행동하도록 도와줍니다.(의존적인 학생/자녀들이 독립적인 학생/자녀로 바뀌게 됩니다)

넷째, Y.E.T.의 개략적인 목차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영문 제목이 너무 좋아서 함께 표기합니다.)
1. Y.E.T.의 이해(개관) Introduction to Y.E.T.
2. 학생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 법 helping Your Student solve His problems
3. 분명하게 자기 표현을 하도록 하는 법 Clear Self-disclosure
4. 다른 학생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는 법 Helping Others solve Their Own Problmes
5.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법 Resolving Conflict Peacefully
6. 가치관 충돌을 해결하는 법 Dealing with Values collisions

다섯째, Y.E.T.는 교사역할훈련과 마찬가지로 3일과정으로 운영하거나 24시간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학생들에게 하루 8시간씩 공부하는 것이 무리라면, 6시간씩 4일과정 혹은 7시간씩 3일과정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교육은 학교단위, 혹은 지역단위로 15-20명씩 공부하는게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단기간에 많은 Y.E.T.강사가 있어야 합니다. 그동안 T.E.T.강사과정을 마친 분들에게는 특별히 배려하여 1일과정으로 강사자격증을 주려고 생각중입니다.(이렇게 하면 참가자들의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섯째, 청소년역할훈련은 어린이판, 청소년판, 대학생판 등 3종류로 나누어서 준비할 것이며, 내용구성은 연령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아직 어린이판을 별도로 만들지는 않았고, 청소년판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사정상 어린이판(초등학생 버전)과 청소년판(중고생용 버전)을 분리하여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청소년을 위한 리더십 훈련 코스라고 할 수 있는 Y.E.T.를 준비하면서, 일선 현장의 소리가 아쉽습니다. 지난 6월 특별 워크숍 참가자들에게 물었더니 학생/자녀가 있는 분들은 대부분 워크숍에 참가시키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글을 읽는 회원분들은 어떤 생각이신지, 주저마시고 이멜 tetkorea@paran.com이나 전화 02-2202-0511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반응을 보고 겨울방학 일정을 결정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뉴저지주 센터너리대학에서
김 원석 드림







▒ TET 교사역할훈련 ▒
인사말     교육신청하기    게시판
대표자 : 이도영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606 디폴리스 A타워 1303
TEL) 02-6479-8114 | FAX) 02-6479-8116 | E-mail) tet@tet.or.kr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홍보담당
www.tet.or.kr | Copyright 2016 GTI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