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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리더역할훈련
Y.E.T. (Youth Effectiveness Training Workshop)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한 청소년 리더역할훈련 과정

 



청소년 리더역할훈련(Y.E.T.)의 특징
관계능력(SQ 분야)을 배양
미래의 리더가 되어야 할 청소년들에게는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IQ 분야), 친구나 선생님과의 원만한 관계를 맺게 하는 관계능력(SQ 분야)을 배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두 분야의 능력이 청소년기부터 조화롭게 내면화 되어야만 우리가 바라는 미래의 유능한 리더가 탄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훈련을 통해서 습득되는 리더십
토마스 고든 박사는 리더십은 관계능력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역설합니다. 그 관계능력은 특정한 지식을 습득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시절부터 가정이나 학교에서 가족과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수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거기서 반복되는 훈련으로 습득된다고 말합니다.

단단한 이론적 기반에 의한 프로그램 구성
토마스 고든 박사의 Y.E.T.는 그의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고든 모델을 기반으로 단순한 학습이 아닌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리더십 향상은 물론 People Skill능력 향상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배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은 물론 세계 50여 개국에서 실시되어 이미 그 교육적 효과가 검증되었습니다. Y.E.T.는 오랜 시간을 통하여 검증된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으로서 최고의 프로그램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리더십 실천 방안과 체득화가 전제된 일관성 있는 커리큘럼
리더십이란 개념을 숙지하기에는 아직 미약한 청소년,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리더십 프로그램은 원천적으로 흥미가 가미되어야 교육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태생적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흥미위주의 리더십 프로그램은 교육 현장에서 일시적으로 동기부여를 하는 데 있어서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리더십과 무관한 기억만 남게 만든다는 것을 그 동안 수없이 나타났다가 사라진 여러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은 오랜 시간을 거쳐 많은 참가자들로부터 내용의 진정성을 인정받아야 하고, 다양한 실천 방안과 훈련과 체득화를 전제로 일관성 있게 커리큘럼이 구성 되어야 그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 지식과 실습 역할연기를 통한 리더십의 내면화
토마스 고든 박사의 Y.E.T. 프로그램은 이론을 통해서 얻어진 지식을 토대로 실습 및 역할연기를 통한 상황체험을 하게 하고, 체험에서 얻어진 문제의 인식을 통해서 리더십을 내면화, 체득화하는 독특한 운용 시스템을 갖춘 리더십 트레이닝 코스라는 점에서 위의 조건에 부합한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검증된 프로그램
한국은 물론 세계 50여 개국에서 이미 실시되고 있는 교사역할훈련(T.E.T.), 리더역할훈련(L.E.T.), Be Your Best, 세일즈역할훈련(S.E.T.) 등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많은 성인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Y.E.T.도 역시 이들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고든 모델을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도 좋은 교육 효과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청소년 리더역할훈련(Y.E.T.)와 참가자의 긍정적인 변화
자기표현 능력이 향상된다.
-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의사소통 한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말해 준다.
- 자기 표현을 잘한다.
- 사람들로부터 장점을 끄집어 낸다.

팀워크를 구축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집단을 도와 보다 효과적인 결론에 도달하도록 한다
-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적극적 경청의 자세가 배양된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의하려 한다.
- 아이디어에 대해 개방적이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과 신뢰감을 통해 리더십이 향상된다.
-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 상대방을 지원하고 돕거나 후원하는데 구체적인 스킬을 갖는다.
-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을 신뢰하게 만든다.
- 상대방 스스로 결정하도록 지원한다.
- 다른 사람의 창의력에 대한 믿음이 있다.

토론 능력의 향상
- 경청하는 습관이 상대방의 생각을 정확하게 알게 한다.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하는 기술이 향상된다.



청소년 리더역할훈련(Y.E.T.)와 목표
- 자신의 행동을 인식한다.(Is self-aware)
-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Takes responsibility)
- 좋은 친구를 잘 사귄다.(Makes friends)
- 솔직하게 말한다.(Talks straight)
-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Tunes in to others)
- 두려움을 극복한다.(Overcomes fears)
- 누구도 패하지 않는 갈등해결을 추구한다.(Resolves conflicts so no one loses)
- 가치관이 다른 사람과 사귀는 법을 배운다.(Relates to people who are different)
- 나의 목표를 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Plans actions to meet goals)


청소년 리더역할훈련(Y.E.T.)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7가지 기술
행동을 관찰하는 기술
- 상대방의 행동을 관찰 분석하는 기술
- 상대방의 문제상황을 파악하는 기술

문제를 구분하는 기술
- 리더십을 실행하기 위한 문제를 구분 기술
- 리더십 실행을 위한 진단도구

돕는 기술 기술
- 리더로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구체적인 기술
-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기술

자기표현 기술
- 자신의 의사 표현을 통해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술
- 상대방을 격려하는 기술 / 갈등을 예방하는 기술

직면하기 기술
- 상대방의 부적절한 행동을 멈추게 하는 기술
- 리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 관계를 해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는 기술의 습득

승승의 기술
- 쌍방이 만족할 수 있는 승승의 갈등해결 기술
- 단계별 문제해결 기술을 통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
- 효과적인 토론 기술

가치관 충돌 해결 기술
- 가치관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
- 상대방의 가치관 존중하는 기술 / 좋은 관계 지속 기술



청소년 리더역할훈련(Y.E.T.)의 기대효과
완벽한 경청의 기술 습득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관계에서 훌륭한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 자세히 배우지 못했을 것입니다. 물론 말을 잘 하는 방법과 남의 말을 잘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알고 있지만, 알고 있는 것만으로 사람들 에게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방법을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갈등의 사전 예방
이 프로그램은 훌륭하게 말하고 듣는 자세를 보여주며 또 연습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여러 가지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며 갈등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결하는 지를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다가 상대방과 갈등이 생겼을 때 이를 현명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효과적인 토론 능력의 향상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말할 수 있으므로 해서 원활한 토론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상호간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승승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참가자들이 말하는 Y.E.T.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증언합니다.

친구관계의 개선 측면에서
- 친구나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게 되었다.
- 친구 및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게 되었다.
- 주변 사람들과 감정 대립 없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친구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갈등해결과 예방 측면에서
-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예방할 수 있게 되었다.
- 상대방의 반발이나 저항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청소년으로 하여금 일상 생활 속에서 자신과 생각과 뜻이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 갈등을 줄이고 슬기롭게 타인을 존중하면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을 배웠다.
- 싸움이 생겼을 때, 서로가 상대방에게 갖는 좋지 않은 감정을 풀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 측면에서
- 상대방의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더욱 커지게 한다.
- 리더로서 남이 어려울 때 기꺼이 도울 수 있는 헌신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 동생을 거칠게 대하지 않게 되었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더 귀 기울여 듣게 되었고, 엄마와의 사이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자기 주도적인 생활 측면에서
- 부모나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합리적 판단에 따라 책임감을 갖고 선택하고 수락하고 거절하는 방법을 터 득하여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게 되었다.

토론 능력의 향상 측면에서
- 자율적인 회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 상대방의 의견을 제대로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토론 능력이 향상되었다.

자아 존중 감 향상 측면에서
- 나쁜 언어와 폭력을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 최근 생기는 말다툼에서 제 말과 감정을 절제할 수 있게 되었다.
- 말로써 해결하는 방법, 그리고 화를 내지 않는 방법을 배웠다.
- 상대방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법을 배웠다.
- 처음부터 상대방의 마음을 살피고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법을 배웠다.



Y.E.T. 워크숍 커리큘럼
Session 내용
1. YE.T.
(Introduction to Y.E.T.
& Tuning in to Yourself)
Y.E.T.의 소개 (Introduction to Y.E.T)
Y.E.T.의 목적(The Purpose of Y.E.T.)
내가 만나는 사람들(My Relationship Network)
욕구의 다섯 단계(Five Levels of Needs)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들(My Personal Needs)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2. 행동의 창
(The Behavior Window)
행동의 창(Behavior Window)
문제 소유 구분하기(Problem Ownership)
행동의 창과 문제소유 구분(Locating Behavior on the Behavior Window)
누가 문제를 소유하였는가(Who Owns Problem)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3. 솔직하게
말하기
(Talk Straight)
분명한 자기표현이 중요하다(Clear Self-disclosure)
정보전달의 I-메시지(Informative I-Message)
보내고 싶은 정보전달의 I-메시지(Informative I-Message I Want to Send)
예방적 I-메시지(Preventive I-Message)
예방적 I-메시지의 연습(Practice of Preventive I-Message)
긍정적 I-메시지(Positive I-Message)
보내고 싶은 긍정적 I-메시지(Positive I-Message I Want to Send)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4. 상대방의
마음이
불편할 때
(When Others Have a Problem)
상대방의 마음이 불편할 때(When Others Have a Problem)
커뮤니케이션의 걸림돌 게임(The 12 Roadblocks Game)
12가지 커뮤니케이션의 걸림돌(The 12 Roadblocks)
12가지 걸림돌의 좋지 않은 영향(The Negative Effects of the 12 Roadblocks)
상대방을 돕는 다섯 가지 기술(The Five Helping Skills)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5. 상대방을
돕는 경청 기술
(Listening to Help a Friend)
적극적 경청 배우기(Recognizing Active Listening)
적극적 경청을 시작하는 말(Active Listening Lead-Ins)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Active Listening Do’s and Don’ts)
적극적 경청 연습하기(Practicing Active Listening)
적극적 경청을 잘 하는 법(Active Listening Guidelines)
적극적 경청 평가 양식(Active Listening Evaluation Form)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6. 내 마음이
불편할 때
(When I Have a Problem)
내 마음이 불편할 때(When I Own the Problems)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How to Say What I Feel)
직면적 I-메시지 배우기(Recognizing Confront I-Messages)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7. 느낀 대로
말하기
(How to Say What I Feel)
직면적 I-메시지 연습하기(Practicing Confront I-Messages)
보내고 싶은 직면적 I-메시지(I-Message I want to Send)
기어 바꾸기(Gear Shifting)
화(Anger)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8. 두려움을
극복하기
(Overcoming Fear)
두려움과 걱정(Fear and Anxiety)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How to Deal with Fear)
나의 두려움을 극복하기(Overcoming My Fear)
나의 두려움을 극복을 위한 실행 계획(MY Fear Action Plan)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9. 갈등관계에 있을 때
(Conflicts in Relationship)
갈등이란 무엇인가(What is Conflict)
갈등 해결하는 방법(Dealing With Conflicts)
누구도 패하지 않는 갈등해결법(The No Lose Way to Resolve Conflicts)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10.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
(Resolving Conflicts so No One Loses)
갈등 확인하기(Identifying Conflicts)
제3의 방법의 6단계(The Six Steps of the No Lose Method)
제3의 방법의 6단계 가이드(Guide for Using the Six Steps)
욕구와 해결책 구분하기(Distinguishing Needs From Solutions)
제3의 방법 체크리스트(Method Ⅲ Checklist)
제3의 방법 워크시트(Method Ⅲ Worksheet)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11. 가치관이
서로 다를 때
(Relating to People Who are Different)
가치관이란 무엇인가(What is Values)
가치관 충돌할 때 해결할 수 있는 선택(Values Collisions Options)
I-메시지로 가치관에 영향 미치기(Influencing Values With I-Message)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Influencers in My Life)
평온을 위한 기도(The Serenity Prayer)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12. 나의 실행 계획 세우기
(My Action Plan)
나의 실행 계획(My Personal Action Plan)
가정에서의 Y.E.T. 적용(Applying Y.E.T. skills at Home)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우리의 신조(Credo)
기대할 수 있는 효과(Benefits You Can Look Forward to)
Y.E.T.를 통한 앞으로의 기대(Expectation)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How This Applies to My Life)


Y.E.T. 워크숍 진행 프로세스
Step 1. 강의
- Y.E.T. 강의
- Y.E.T. 스킬의 내용
- Y.E.T. 와 리더십

Step 2. 실습 / 토의
- 실습 시트 작성
- 개념의 정확한 이해
- Y.E.T. 효율성을 높이기 팀 활동

Step 3. 역할연기/발표
- 역할연기
- 역할연기를 통한 리더십 훈련
- Y.E.T. 스킬의 체득화

Step 4. 평가와 피드백
- 역할연기의 평가
- 리더십 실습
 


워크숍 시간 배분
주제 강의 실습 역할연기 피드백
1일차 1. YE.T.의 이해
2. 행동의 창
3. 솔직하게 말하기
4. 상대방의 마음이 불편할 때
2 1.5 1.5 1 6시간
2일차 5. 상대방을 돕는 경청 기술
6. 내 마음이 불편할 때
7. 느낀 대로 말하기
8. 두려움을 극복하기
2 1.5 1.5 1 6시간
3일차 9. 갈등관계에 있을 때
10.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
11. 가치관이 서로 다를 때
12. 나의 실행 계획 세우기
2 1.5 1.5 1 6기간
6 4.5 4.5 3 18시간
33.3% 25% 25% 16.7%


Y.E.T. 워크숍 진행
교육시간
시간 비고
교육시간 18시간 1일 6시간(3days)
 
교육인원(학급당)
교육인원 교육형태 고려사항
최적인원 20명 이내 강의와 실습
평가와 토론
발표와 피드백
최고의 교육효과
참석자의 교육호응도 강화
실습과 평가의 효율성
참여형 강의 진행
교육시간의 적정성
 


Y.E.T. 워크숍 대상 및 강사진

어린이를 위한 청소년리더역할훈련
- 초등학교 5~6학년
- 반장 및 학교 임원
- 초등학생용 워크북

중고생을 위한 청소년리더역할훈련
- 중고등학생
- 반장 및 학교 임원
- 중학생용 워크북
- 고등학생 워크북

Y.E.T. 트레이너(강사진)
- 전현직 교사(초, 중, 고)
- 청소년 리더십 전공자
- 상담 전공자
- YET 트레이너 자격 취득자
- GTI 코리아가 선정한 최고의 YET 트레이너 파견



Y.E.T. 참가자를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학생(자녀)을 소중한 인격체로 대우해주시기 바랍니다.
- 고든 박사는 아무리 어린 학생일지라도 문제의 해결책을 알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음을 믿고, 그들에게 맡기라고 권합니 다.
- 따라서 교사와 부모님이 독립된 인격체로서 자신을 믿고 맡길 때 아이도 한 사람의 독립된 인간으로 성숙하게 대응할 것입 니다.
-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린애 취급을 하면 거기에 맞게 대응하게 됩니다.

학생(자녀)의 말을 끝까지 귀를 기울여 경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아이들이 어리다고 중간에 말을 끊거나 결론을 암시하는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강요하면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는 힘을 길러내기 어렵습니다.
- 인내심을 갖고 아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끝까지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물론 아이가 말문이 막히면 “그래서 어떻게 되었어?”, “좀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줄래?” 등 추임새를 넣어 줄 수는 있지 만 “난 네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다 알고 있어” 라는 식의 단정적인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가 신이 아닌 이상 상대가 내가 낳은 자식이라고 해도 그가 말을 하기 전에는 그의 생각을 모두 알아 맞출 수 없습니 다.
- 자녀에게도 겸손해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가 하는 말에 끝까지 귀를 기울여 보세요.
- 성숙한 학생(자녀)의 생각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교사와 부모님께서 하시고 싶은 말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 교사와 부모가 내리고 싶은 결론을 아이가 스스로 내린다면 얼마나 흐뭇한 일입니까?

학생(자녀)이 자신의 생각(말)과 감정(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합니다.
- 어린 아이가 그것에 대해서 배웠던 경험이 없다면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 특히 화가 났을 때, 그 이유와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만일 부모님께서 고든 프로그램에 참 여하신 경험이 없다면 아이와 함께 좀더 학습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기회가 되어 직접 T.E.T. 또는 B.Y.B. 프로그램에 참 가하시면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그리고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 다.)

학생(자녀)들이 다투거나 갈등이 생겼을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때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부모님께서 권위적으로 소리지르면서 쉽게 해결하려 하신다면, 아이의 마음속에 는 원망이 쌓여 갈 것입니다.
- 따라서 양자간에 승승의 합의가 이루어지도록 원만하게 중재하시기 바랍니다.
-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배우는 것보다 어른이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Y.E.T. 수료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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