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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분노 관리와 교사역할훈련 과정

 



학생의 분노관리와 교사역할훈련 목적과 목표

10대들의 ‘화’에 대한 정서 이해
- 10대들의 ‘화(분노)’의 특성을 안다.
- ‘화(분노)’가 10대들의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10대들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영향력 확대
-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부모 및 주변 어른들의 영향력을 인식한다.
- 부모나 교사의 10대들의 분노에 대한 바람직한 대처 자세를 배운다.
- 좋은 관계형성을 통하여 분노가 성장의 밑거름이 되게 하는 방법을 익힌다.

분노 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 10대와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습득한다.
- 미국 GTI의 고든 모델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체계적인 훈련을 통하여 현장 적용성을 모색한다.

학교폭력의 사전 예방
- 학교폭력은 개별학생의 분노로부터 시작된다.
- 교사의 폭력 개연성 학생의 적극적 지도능력 향상

분노학생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능력 향상



10대 청소년의 분노의 원인
- 선생님이 자신을 얼마나 인정해주는지 의심스럽다.
- 비판을 받을 때면 정말 괴롭다.
- 때로 자신이 준 것보다 덜 받는다는 느낌이 든다.
- 자신이 일으킨 문제에 대해 비난 받을 때 죄의식을 느낀다.
- 자신이 누구인지 교사가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 배우기를 원한다.
- 믿고 있는 것에 대한 믿음의 이유가 궁금하다.
- 선생님은 자신의 좋은 면보다 나쁜 면을 본다.



10대 청소년 분노의 특징
- 내적 긴장을 느끼는 것이 보통이다.
- 감정을 마음 속에 붙잡아 두려 해도 그냥 터져 나와버린다.
- 너무 많은 언쟁을 벌인다고 사람들이 말한다.
- 생각하고 행동하는 일에 죄책감을 갖는다.
- 진짜 생각은 마음에 담아 두고, 남들에게 비판적이다.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거칠게 느껴진다.
- 아마 남들은 나를 ‘나쁘다’고 말할 것이다.
- ‘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했던 일을 해야 할 때 쉽게 화가 난다.
- 화가 나면 나쁜 행동이라도 개의치 않는다.
- 하고 싶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이 어렵다.
- 감정기복이 심하다고 사람들이 불평한다.



10대 청소년 분노의 메시지
- “이봐요. 누구든 내 욕구에 주목해 주세요!” 과장된 말로 공정한 대우를 요구하는 것이다.
- 분노한 10대는 무시당하거나 진가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흔하다.
- “실수 때문에 당황스러워요.” 잃어버린 위엄을 되찾기 위해 10대는 분노로 당황스러움을 감추려 한다.
- “내 삶을 통제 할 수 없게 되어가고 있어요!” 한 번 자립한 듯한 기분을 느껴본 10대는 권력이 주는 느낌을 포기하기 어렵다.
-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해요.” 적절하긴 해도 현명하지 못한 선택에 대한 도전을 받게 되면 10대는 그가 되려고 애쓰는 능력 있는 사람이라는 확신이 필요하다.
- “삶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고 싶어. 지금 당장!” 사춘기는 아직 어린 그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기회의 세계를 열어준다.
- 인내심이 부족한 10대는 누군가가 자신들의 속도를 늦추려 들면 분노한다.



10대 청소년 분노의 이해
- 분노란 본래 나쁜 정서가 아니다.
- 분노는 허기나 피로감, 만족감처럼 인간에게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감정이다.
- 분노는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신체적 불편함에서 생길 수 있다.
- 순수하게 긴장상태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표현이다.
- 10대는 좋아하지 않는 것이 많다는 말은 다소 부족한 표현이다.
- 10대 자녀를 둔 어느 부모는 “저는 아들이 자신을 좋아하고, 또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거라고 믿었어요. 그런데 사춘기에 접어들면서부터 항상 부정적으로 말하는 것 같아요. 스스로를 더 이상 좋아한다는 확신이 들지 않아요.” 라고 말했다.
- 사춘기는 ‘어른처럼 행동한다’는 것을 이해하려고 애쓰는 서투르고 미숙한 시기다.
- 어린아이는 자신이 당면하게 될 수많은 압박을 생각할 수 있을 만큼의 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 그러나 어른과 같은 추리력을 갖춘 10대는 인생의 무게에 대해서 많은 부담을 느낀다.
- 10대, 특히 어린 10대는 보편적으로 자존감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 대부분의 10대 청소년들은 방황을 경험한 후에야 이 시기를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법을 배우게 된다.



10대 청소년 분노에 대한 교사의 효과적인 대처 방안
- 분출된 분노 속에 깔려 있는 감정에 더 귀 기울이기
- 합의 못한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 더 세심하게 주의 기울이기
- 충고나 의견을 제안하기에 앞서 학생의 생각을 끝까지 말하도록 허용하기
- 학생이 이전보다 평정을 유지한 태도로 갈등을 풀어나갈 때 칭찬하기
- 결론으로 넘어가기 전에 진짜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도록 허용하기
- 학생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공개적으로 표현하기
- 학생이 중요하게 여기는 일에 관심 갖기



교사를 위한 분노 대응 지침
자녀와의 사이에 폭발의 가능성이 보이면 맞대면에서 벗어나 상황을 진정시켜라.
- 대화의 맞상대가 없는 10대는 ‘열 받은’ 감정을 그대로 내보낼 가능성이 더 많다.
- 그런 경우 말싸움에서 벗어나는 편이 더 좋을 때가 있다.
- 10대의 반항은 교사를 이길 수 있다는 걸 알고 거는 싸움방식이다.
- 힘으로 학생을 제압하려는 시도는 전투에서는 이기는 것인지는 몰라도 전쟁에서는 패하는 것이다.
- 학생은 교사의 인내심이 어느 정도인지 아주 잘 알고 있다.

교사 자신의 감정 반응에 있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주의를 집중하라.
- 10대들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보고, 그들이 보내고자 하는 숨겨진 메시지를 들어라.
- 더 많은 독립을 요구하는 반항으로 느껴지면 그들이 적절하게 다룰 수 있을 만한 일로 독립성을 주어라.
- 약화된 자아상으로 인해 좌절된 감정을 말하는 것이라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을 하라.
- 분노한 10대를 다루는 데 있어 엄연한 한가지 사실은 그들 스스로 마음먹지 않는 한 억지로 하게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 이 사실을 잘 알기 때문에 아이들은 주어진 경쟁적 우위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 교사가 감정조절을 잘하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10대와의 대화는 격렬한 감정상태가 지나간 후 하라.
- 분노한 학생과 함께 하면서 교사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위기가 진행 중일 때 감정 발산을 하는 것이다.
- 정점에서 감정을 풀어놓게 되면 긴장감을 더 고조시키기 쉽다.
- 강도가 최고조인 순간이 사라질 때를 기다려야만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치유가 가능해진다.

말보다 행동으로 말하라. 이 말은 너무나 진부하지만 진실이다.
- 책임감 없는 학생이 변화하기를 바라면서 교사는 화난 소리로 위협하고, 비난하고, 앞날을 예측하기도 한다.
- 그럴 경우 아이들은 교사의 말을 듣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교사를 감정적이게 만들지에 집중한다.
- 교사의 말을 무시함으로써, 교사의 감정을 희생양으로 삼을 절호의 기회를 잡게 되는 것이다.

학생과의 관계 목록을 만들어라.
- 10대는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말을 분노를 통해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분노로 인해 교사가 학생의 진정한 욕구를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유익한 시간을 함께 하면 학생의 분노를 밀어낼 수 있다.



학생의 분노관리와 교사역할훈련은 교사를 이렇게 변화시킨다
10대의 분노에 대한 이해의 자세 체득
- 분노 개념 정립
- 다양한 유형의 10대의 분노
- 정서형성과 부모 및 주변 어른의 영향

10대에 대한 배려와 존중 증가
- 10대의 입장에서 세상보기
- 독립을 향한 10대의 야망과 현실 이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분위기 형성
- 개방적 의사소통
-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의 가치 인식

교사역할에 대한 자긍심 중진
- 분노를 조절함으로써 10대와 힘겨루기를 하지 않는다.
- 강요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10대들의 자율을 최대한 존중
- 가정의 리더로서의 역할 지키기

10대에게 대인관계의 롤 모델 제공
- 개방적이고 솔직한 10대와의 의사소통
- 10대의 분노에 대한 조절된 반응과 경청의 모습 보이기



학생의 분노관리와 교사역할훈련 대상
- 초중등 교사
- 유치원 교사
- 교육 전문직
- 학부모


10대의 분노(Angry Teenager) : 단행본
Angry Teenager
목차 세부내용
Part 1.
10대의 분노는 무엇인가
1. 분노와의 숨바꼭질
2. 자녀의 분노 수준
3. 자신을 어떻게 느끼는 가의 문제다
4. 속마음을 말하게 해주세요
5. 함정에 빠지다
Part 2.
다양한 가면을 쓴 10대의 분노
6. 분노의 도화선
7. 난 너무 착해, 그러니 화낼 수 없어
8. 독은 내면에 있다
9. 내 망치 어디 있는 거야
10. 답보상태의 분노
11. 미소 속의 분노
12. 누가 10대의 분노를 찾아낼 것인가
13. 내가 누군지 확신이 없어요
14. 10대 누구에게 의지할 수 있는가
15. 여기 있는 것 누가 알고 있을까
16. 모든 것이 내 마음대로
17. 어떻게 해야 하나요
18. 보고 배우고 행동하라
19. 또래집단이 겨냥하고 있다
Part 3.
분노한 10대에게 부모가 답하다
20. 어떻게 말해야 하나
21. 그 무엇도 너보다 중요하진 않단다
22. 너를 용서해
23. 규칙을 바르게 세워라
24. 분위기 조절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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