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T 교사역할훈련 ▒


홈으로
 GTI코리아 TET STET YET 기타직무연수 강사양성 워크샵일정 출간도서 게시판
교사역할훈련 학교관리자리더십 청소년리더십 프로그램 프로그램
▒ TET 교사역할훈련 ▒
 
 
  교사역할훈련(TET)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TET
   유치원 교사를 위한 TET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TET
   학생의 분노 관리를 위한 TET
   연구년 교사 TET 전문가 과정
 
  교사역할훈련 심화과정(TET.II)
   교사역할훈련II
 
  신규임용교사 과정
   신규임용교사를 위한 관계증진과 의사소통 기술과정
 
  교사역할훈련 강사양성과정
   TET트레이너 양성과정(TTT)
 
  교사역할훈련 특강
   TET 특강
 
 
 
 

 

유치원교사를 위한 유아교사역할훈련 과정

 



유아교사역할훈련의 특징
- 유아교사역할훈련은 기본적으로 본 안내장의 104 페이지의 교사역할훈련과 거의 동일하다.
- 교육 내용에 있어서 유치원, 어린이집 상황에 중점을 두어 유아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유아교육의 교사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강사는 이 분야에 경험이 있는 강사를 배정하여 실시한다.
- 특히 자기표현에 미숙한 아이들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왜냐하면 욕구를 알면 여러 가지 해결책을 강구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아이에게 자신의 상황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켜서 문제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아교사를 위한 교사역할훈련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 교사로 하여금 유아 교육의 전문적인 지식을 실행하도록 돕는다.
- 자기 표현이 충분치 못한 아이들의 문제를 정확하게 발견하는 능력을 기른다.
- 문제해결을 원만하게 이루도록 아이들을 설득하는 능력을 확보하게 한다.
- 다양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분위기를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 유아로 하여금 스스로 깨닫도록 자극하고 도와주는 방법을 찾도록 해준다.
- 온정적 성품과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 유아의 감정을 수용하는 스킬을 배운다.
- 유아를 이해하고 어려운 일을 해결할 수 있는 돕는 기술을 배운다.
- 유아와의 의사소통 기술을 배운다.
- 학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학부모와의 갈등에 원활하게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 유아들을 신뢰할 수 있다.


유아교사역할훈련 워크숍 커리큘럼(3days)
- T.E.T. 워크숍은 1일 8시간 3일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과정 운영에 맞게 시간을 조정 가능
- 1일 6시간 4일(24시간) 또는 1일 6시간 5일(30시간)으로 운영 가능
Session 강의구성
세션 세션의 내용 시간
1일 Session 1 Skill 1~Skill 2은 진단도구
4시간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2 Skill 3 만으로도 유아를 충분히 도울 수 있다.
4시간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2일 Session 3 Skill 4는 유아의 자발성과 동기부여를 향상시킨다.
3시간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4 Skill 5는 유아교사를 위한 새로운 문제 해결의 도구이다.
5시간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3일 Session 5 Skill 1~ Skill 6의 통합을 통한 효과적인 문제해결기술
4시간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6 Skill 1~ Skill 7의 통합을 통한 가치관 문제해결
4시간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상세내용은 GTI코리아 본사(02-6479-8114)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유아교사역할훈련 워크숍의 사례집
구분 사례 내용
칭찬할 때와 꾸지람할 때 칭찬과 꾸지람이 통하지 않을 때
아이의 생각과 일치하는 경우
아이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적절한 시기
세 살 된 아들과 엄마
열 살 된 딸과 엄마
열 한 살 아들과 엄마
칭찬도 꾸지람도 적절한 시기에
가까운 사람들과의 소통에서 배운다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 가르치기
아이들과 관련된 모든 분들께
아이들과 함께 있는 것이 즐거워요.
1. 아이들의 인간관계 오히려 일하는 엄마의 모습을
인간관계의 기본
교사의 행동의 창
문제 소유의 원칙
오히려 일하는 엄마의 모습을
인간관계의 기본
교사의 행동의 창
문제 소유의 원칙
2. 아이를 돕는 방법 아이의 고민에 대한 대응
아이의 감정에 귀 기울이기
아이의 고민에 대한 대응
아이의 감정에 귀 기울이기
3.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돕는 기술 돕는 기술의 효과 말 하지 않는 아이 돕는 기술
4. 돕는 기술의 효과 3세 아이 돕는 기술
4세 아이 돕는 기술
5세 아이 돕는 기술
5세 아이 돕는 기술
6세 아이 돕는 기술
7세 아이 돕는 기술
5. 교사의 직면 직면은 3가지 요소로 구성
아이에게 직면을
직면의 효과
직면 후에는 돕는 기술을
긍정적 직면
즐거운 기분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예방적 직면
6. 주변 환경의 개선 아이의 성장환경 환경개선의 실제 사례
7. 제3의 방법 제1의 방법
제1의 방법에서 나타나는 특징
제2의 방법
제3의 방법
8. 아이들과 가치관이 다를 때 가치관 갈등을 인정하자
교사의 가치관
교사가 인간관계의 모범을
아이의 부모와 서로 이야기하는 것
가치관을 전달하는 4개의 핵심
그래도 안 될 때
다양한 가치관을 아이에게
9. 보다 좋은 인간관계 맺기 동료의 고민을 돕는 기술로 듣다
10. 유아교사역할훈련 사례 베테랑 교사의 충격
강요하지 않는 것의 중요성
부모와 좋은 인간관계 쌓아 올리기
11. 보다 높은 효과를 위해서 피어나는 자기 신뢰와 타인에 대한 신뢰
자녀를 교육하는 부모에게
역할훈련으로 두터운 유대감 만들기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유아교사역할훈련 대상
- 어린이집 교사 / 원장 / 원감
- 유치원 교사 / 원장 / 원감


▒ TET 교사역할훈련 ▒
인사말     교육신청하기    게시판
대표자 : 이도영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11길 25(문정동) H비즈니스파크 A-1313
TEL) 02-6479-8114 | FAX) 02-6479-8116 | E-mail) tet@tet.or.kr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홍보담당
www.tet.or.kr | Copyright ⒞ 2016 GTI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