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T 교사역할훈련 ▒


홈으로
 GTI코리아 TET STET YET 기타직무연수 강사양성 워크샵일정 출간도서 게시판
교사역할훈련 학교관리자리더십 청소년리더십 프로그램 프로그램
▒ TET 교사역할훈련 ▒
 
 
  교사역할훈련(TET)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TET
   유치원 교사를 위한 TET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TET
   학생의 분노 관리를 위한 TET
   연구년 교사 TET 전문가 과정
 
  교사역할훈련 심화과정(TET.II)
   교사역할훈련II
 
  신규임용교사 과정
   신규임용교사를 위한 관계증진과 의사소통 기술과정
 
  교사역할훈련 강사양성과정
   TET트레이너 양성과정(TTT)
 
  교사역할훈련 특강
   TET 특강
 
 
 
 

 

T.E.T.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Workshop
교사의 리더십/의사소통/갈등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과정

 

교사역할훈련(T.E.T.)을 개발한 토마스 고든 박사는 교사역할훈련 관점에서 교사로서 학생과의 관계에서 겪은 경 험이 괴로웠던 것이었다면 그것은 거의 전적으로 교사 자신의 학생과의 관계에서의 미숙함(비효과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교사역할훈련 워크숍에 참석한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학생의 과거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됨. 과거의 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방학이 어서 끝 나고 개학하여 학생들을 빨리 만나고 싶다”

“저는 자아가 강하고 아집이 있는 편이라서 학생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속전속결로 문제를 제 편의 위 주로 학생이 납득할 수 있는 원만하고 합리적인 방법보다는 제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취하곤 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 내 자신이 변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으로 판단하지 않고 그 내면을 이해하도 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학생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만 열중했다. 학생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도 없고 교 육 받은 바도 없었다.”

“나는 40여명의 학급 아이들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 주는 해결사 역할을 자임하며 최선을 다했다. 그들 스스 로 해결하도록 도운 적이 많지 않았다.”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의 마음을 헤아리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학습지도를 해 왔는데 이제는 학생 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여 서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여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높이도록 하겠다.”
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교사가 학생은 물론 업무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피플 스킬(People Skill)을 훈련 받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GTI 코리아가 한국 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사역할훈련(T.E.T.) 워크숍의 주된 목적은 바로 교사와 학생 사이에 놓인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해 주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즉 피플 스킬(People Skill)을 제공하여 그 해결점을 찾는 방법과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역할연기를 통한 훈련으로 필요한 기술을 체득화 하는 데 있습니다.

교사역할훈련 워크숍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스킬을 제공합니다.
1.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문제를 교사에게 터놓고 말할 수 있게 하는 듣기 방법
2. 학생들에게 교사의 욕구를 심사숙고 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말하는 방법
3. 문제를 파악하고 좋은 해결 방안을 효율적으로 찾는 방법
4. 규칙 위반을 다루는 방법
5. 학생 스스로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게 하는 방법과 스스로 목표를 세우게 하는 방법
6.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실적을 평가하는 방법
교사역할훈련은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기존 교육의 대안이며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 학생들에게 방종이 아 닌 자유를 누리게 해주고, 더 많은 책임감과 자율성을 갖게 하며, 학교에서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더불어 사는 인 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교사역할훈련 워크숍은 교사로서의 성취감과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하는 것은 물론 학생지도의 효율성을 재고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이라는 평가와 찬사를 지금까지 여러 교육연수원, 교육청, 학교 등에서 실시한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교사직무연수는 교사역할훈련이 참 좋습니다.”

 

T.E.T. 적용범위


연수원의 직무연수과정에서의 T.E.T. 운용사례
시행연수원 직무연수 과정명
중앙교육연수원 장기연수 심화과정
갈등협상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과정
수석교사 직무능력 향상과정
서울교육연수원 중등 효과적인 교사역할훈련직무연수

교수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역할훈련과정

수업지원/컨설턴트 능력향상을 위한 초등수석교사 역량강화

초등부장교사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초등 신규임용과정-학생과의 관계증진
질문이 있는 교실과 교사역할훈련(보직 교사)
질문이 있는 교실과 교사역할훈련(교사)

경기교육연수원

신규임용교사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1급정교사 직무연수

갈등관리를 위한 의사소통과정(교감)

복직교사를 위한 학생과 관계 맺기

인천교육연수원

공감과 의사소통 과정

초등 찾아가는 맞춤형 직무연수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수석교사 직무연수과정

중등신규임용 교육

대전교육연수원

초중등 수석교사직무연수

교감자격연수-갈등관리

부산교육연수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생활지도 갈등해결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TET 기법을 활용한 교사를 위한 학생의 분노관리

경남교육연수원

갈등문제 개선 및 해결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중등교사역할훈련직무연수

초등 교사역할훈련직무연수 교육과정

전북교육연수원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찾아가는 에듀힐링과정

전남교육연수원

효과적인 의사소통 교사역할훈련위탁교육

갈등관리 의사소통과정(교감)

광주시교육청

교사와 학생의 관계능력강화 직무연수

교사의 생활지도 문제해결능력 향상 직무연수

 
T.E.T.(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교사역할훈련의 목적
- 교사로서 자기 자신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수행능력은 물론
- 학생의 학습 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지원하고
- 교사와 학생간의 긴밀한 관계형성을 통하여 지식을 서로 공유하고
- 이를 통하여 학생의 원활한 학교생활과 학습활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촉진자 및 지원자 역할을 담당하며
- 학생과의 관계능력 스킬 습득을 통하여
- 멘토링 컨설팅,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
- 교사로서의 자긍심과 존경받는 교사상을 실현한다.



T.E.T.(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교사역할훈련 개요
- 1966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현재 50여 개국에서 50년 동안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토마스 고든 박사 개발
- 교사들의 교수시간의 확대와 학생의 학습시간의 극대화
- 효율적인 관개 개선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 미국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를 포함한 전국의 공/사립학교 교사들이 T.E.T를 실제로 교실에 적용하고 있음.
-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개선 및 갈등해결법으로 활용
- 2005년 1월 한국에 도입
- 한국에서는 10,000여명이 교육에 참가


T.E.T.를 통한 교사의 긍정적인 변화
 

1) 학생에 대한 적극적 경청의 자세 체득
- 이해심을 갖고 듣는다 / 문제를 토의하려 한다.
- 아이디어에 대해 개방적이다.
- 듣는 시간을 위해서 시간을 낸다.

2) 학생에 대한 배려심 증가
- 학생의 입장에 선다 / 학생의 문제를 기억한다.
- 학생을 지원하고 돕는다. 후원한다.

3) 학급 내 협조 시스템의 구축
- 학생을 도와 보다 효과적인 결론에 도달하게 한다.
-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권위주의적 교사상에서 탈피
- 감독을 심하게 하지 않으려 한다.
- 교사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는다.
- 강요하지 않고 까다롭게 다루지 않는다.

5) 학생에 대한 신뢰심의 증가
- 학생을 신뢰한다 / 학생의 판단을 믿는다.
- 학생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허용한다.
- 학생의 창의력에 대한 믿음이 있다.

6) 교사의 감정표현 능력 향상
-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학생과 의사소통 한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학생에게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 학생들로부터 장점을 끄집어 낸다.



T.E.T.의 5대 핵심 특징
1) Skill Approach
- 지식습득형 학습형이 아닌 스킬 베이스의 연수
-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상황을 진단
- Step by Step 형태로 기술을 단계별로 체득화되도록 훈련하여 최종 단계에서 모든 기술을 통합

2) Systematic
- 체계적인 학습 접근 방식 / 학습자에게 내용을 구조화 시켜 학습의 효과성을 높임
- 이론 -> 실습 -> 토의 -> 역할연기 -> 피드백 -> 적용의 과정으로 학습진행

3) Applicable
- 현장에서의 숙달된 적용을 목표로 함
- 고든 모델은 범용성이 있다.
- 학교 중심으로 배운 기술을 조직 내에서, 동료와의 관계에서, 리더십 기술로서의 활용 가능하다.
- 문제 학생에 대한 배경과 정보 없이도 문제해결이 가능하다.

4) Time
- 전세계 50여 개국에서 50년 이상 검증된 프로그램
- 칼 로저스의 제자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성공한 프로그램

5) Robust
- 여러 심리학적 이론을 집대성하여 이론적 배경이 탄탄하다.
- 역사적으로 많은 학자에 의해서 검증되어 50년 이상 Survival 한 프로그램



T.E.T.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 모든 교사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대인관계 스킬을 습득한다.
- 구성원들의 말에 경청하는 법을 배운다.
- 강요나 처벌에 의하지 아니한 학생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스킬을 배운다.
- 학생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고 문제해결을 위한 제3의 방법을 배운다. (Win-Win Method)
- 소극적인 태도를 버리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창의적인 학급운영법을 배운다.
- 구성원들과 교사가 모두 만족하는 해결책을 갖는 갈등해소법을 배운다.


T.E.T. 기대효과
- 교사의 스트레스가 줄어 들고, 학교운영에서 구성원이나 학부모와의 갈등이 줄어든다.
- 학생으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는다.
- 학생들에게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증가하게 한다.
- 학교의 제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 교사로서 적극적인 자세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 효율적인 회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 학생의 반발이나 저항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T.E.T. 학습체계
- 참여식 연수 강화와 연수 방법의 다양화
- 지식전달의 연수체계에서 체득형 연수체계
- 강사의 강의의존도를 줄이고 연수생 참여형
- 강의와 실습 병행으로 이론의 강화
- 강화된 T.E.T. 이론을 학교상황에 적용시키기 위한 역할연기를 통한 체득화 훈련
- 강사 중심이 아닌 연수생 중심의 교수 학습
- 강의/사례, 실습/토의, 역할연기, 평가와 피드백의 4단계 강의 모형에 의한 워크숍 진행
- 실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T.E.T. 교사역할훈련 워크숍의 저작권
- 대한민국에서 실시되는 교사역할훈련(T.E.T. :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의 강의교육(사이버 교육포함)의 저작권과 지적소유권 및 영업권은 미국 GTI의 한국 라이센시인 GTI 코리아에 있다.

- GTI 코리아는 교사역할훈련(T.E.T. :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의 강의교육(사이버 교육포 함)에 대하여 “교사역할훈련(T.E.T.)”라고 명기할 권리를 배타적으로 갖는다.

- 교사역할훈련(T.E.T.) 워크숍에서 사용되는 교재, 교수법, 워크북, Role Playing 시트, 비디오 등의 학습도구는 GTI 코리아에서 단독 제작된다.

- 교사역할훈련(T.E.T.) 워크숍의 강의와 진행은 GTI 코리아에서 실시한 트레이너 정규과정을 이수 하고 트레이너 자격(Trainer Certificate)을 취득한 트레이너만 담당할 수 있다.(강의시 트레이너 카 드 패용)

- 교사역할훈련(T.E.T.)의 효과와 교육적 품질은 GTI 코리아에 소속된 교사역할훈련 트레이너에 의 해서 이루어진 워크숍만 보증된다.

- GTI 코리아에 소속된 교사역할훈련(T.E.T.) 트레이너가 아닌 제3자가 GTI 코리아의 서면상의 동의 없이 영리, 비영리 목적으로 교사역할훈련(T.E.T.) 명칭으로 워크숍 및 강의를 할 수 없다.

- 특히 원 저작권자인 미국 GTI와 협약으로 학교 내에서 교사를 상대로 진행되는 교사역할훈련 (T.E.T.) 워크숍은 T.E.T. 트레이너만 진행할 수 있다.



T.E.T. 참가 후기
1) 교육을 통한 참가 교사의 행동과 의식변화 - 핵심사항

- 누가 감정이 불편한가를 구분하는 방법, 교실 내에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교사 탓으로 돌리지 않는 것
- 상대방의 욕구도 중요하구나, 적극적경청을 통해 들어주고, 또 내 욕구 또한 직면을 통해 표현해야겠다
- 교사의 권위나 힘이 갈등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구나
- 기다릴 줄 아는 태도(생각보다 많은 시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학생과 의사소통 할 때 무작정 화를 내기보다는 나의 감정, 생각에 초점을 맞추어야겠다는 생각을 지니게 됨
- 학생들과 함께 바뀔 수 있다는 믿음(학생들에 대한 믿음)
- 학생과 동등한 입장이 되고 싶어짐(교사가 '위'가 아니라..)
- 문제상황을 (갈등상황) 회피하고 싶었는데, 이제 기대가 됨
- 학생들에게 돌아가면 대하를 많이 하고 싶고, 돈독한 관계를 맺고 싶어짐
- 상대방을 판단하기 전에 구체적인 사실에서 바라봄
- 경청의 기술을 토대로 갈등을 바라봄
- 학생의 문제, 교사의 문제를 구분함
- 불편한 감정, 나의 욕구 회피하지 않고 드러내려는 노력
- 어쩔 수 없이 화내고 잡아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 타인을 보다 폭넓게 수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행동과 본질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거짓수용에의 이해가 확실해져서 스스로가 좀 더 행복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 2차적인 스트레스 원인이 내가 아니라 학생문제임을 알고, 그 것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단단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음
- 경청을 좀 더 잘 할 수 있고 상대에게 공감하려는 자세를 보이게 됨
- 배운 것을 활용해 보고 싶은 마음가짐
- '연수가 지루하고 딱딱하며 별로 배울게 없을거야' 라는 생각이 사라짐
- 대화할 때 한번 더 생각하고 이야기하려는 노력
- 유아들에게 단순한 문장으로 말해줘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남
- 아이들 각자 자신의 입장과 이야기, 감정이 있고 존중 받을 가치가 있다고 여겨졌음
- 나의 욕구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나의 욕구를 전달하는 것의 중요함을 느낌
- 어떤 일이 생겼을 때 그때의 내 감정, 욕구를 파악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 학생들과의 문제가 스트레스만 받는 그런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직면하기, 내가 불편한 감정을 상대에게 전달하려고 한다(필요하다고 여겨져서 해야 한다 느낀다)
- 누가 감정이 불편한 지를 구분, 학생의 모든 문제를 내가 껴안는 것이 아니라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조력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마음이 편해졌다(화를 낼 이유가 없어졌으므로)
- 교사와 갈등을 겪는 학생의 원인이 학생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었다
- 무조건 교사가 옳은 것은 아니라는 생각과 갈등 학생과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 나의 생각과 신념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전달하면 좋은지 알게 되었다
- 아이의 말의 숨은 뜻을 생각하게 됨
- 아이의 공격이 나를 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위로가 됨
- 학생의 문제와 교사의 문제를 구분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됨
- 말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을 하게 되는 것
- 다른 사람의 생각을 나의 잣대로 판단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보려고 한 점
- 남 탓이 많이 줄었음
- 내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 학생들과의 2학기가 기대된다
- 전례나 상대방의 기분에 맞춰 거짓 수용 하던 것을 바꾸려는 노력
- 학급에서 학생들에게 적극적 경청, 긍정적 I-메시지를 쓰고 싶어 기대가 된다
- 갈등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하려는 감정의 감소
- 학급운영에 접목하고 싶은 욕구와 의지 상승
- 이전에 학생들과 나누었던 대화에 대한 반추와 반성
- 학생과 상담할 때 먼저 학생의 말을 경청해야겠다(잘못에 대한 훈육이 아니라)
- 학생의 문제, 교사의 문제에 대해 구분이 되어 갈등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대화기술(갈등해결기법)을 알고 적용해 보도록 노력하겠다
- 자기 표현의 중요성을 알고, 나를 좀 더 드러내도록 행동하겠다
- 그동안 상대방을 설득시키려고 안간힘을 썼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걸 깨달음
- 학생과 교사 쌍방이 감정이 불편할 때 해결방법을 알게 됨
- 제가 아름다운 말의 소중함을 알고 적재적소에 실천하는 아름다운 사람이 되겠습니다
- 적극적 경청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의 변화
- 학생들에게 걸림돌을 사용하지 않는다
- 학생들의 감정을 알아주고 적극적 경청의 태도를 가진다
-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 것
- 학생의 그러한 행동을 한 것 이해되어서 적극적 경청의 자세 해야겠다 한 점

2) 교육과정에서 좋았던 내용에 대하여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교육방법 교육내용, 기타)

- 역할극 통해 학생의 상황, 감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어요
- 학생의 문제, 교사의 문제에 따라 해결하는 방법이 명확한 것이 적용해 볼 수 있겠다 느낌을 받음
- 다른 교사들과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통해"나만 문제가 아니구나 다 어려움을 느끼는 구나' 하는 위로를 받음
- 역할극을 통해 직접 시도해 보며 직접 참여 할 수 있었던 점
- 이 글이 매우 탄탄하게 정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실습을 통해 어느 정도 기술 습득도 가능하였다.
- 현직 교사로 이루어진 트레이너 덕분에 TET의 실제성, 필요성을 더 잘 느꼈음
-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여 고민하는 것
- 소감&궁금증 코너를 통해 계속적인 피드백이 가능했던 것
- 내일 당장이라도 활용 가능한 점(구체적, 실제적)
- 역할연기를 통해 이론을 활용해 볼 기회 제공
- 실제 적용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 등을 미리 알 수 있었던 점(트레이너 분들이 현직교사라서..)
- 생생한 실제 사례(실제 초등교사에 대한 공감)
- 실습위주, 사례위주
- 상호의견 교환의 시간이 많았다
- 연결성 있는 과정
- 실제적인 방법을 알려주어 도움이 되었다
- 최대한 실천하도록 수업을 진행하여 실제적 도움이 되었다
-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 해야겠다. Ex) 눈싸움 순서, 돌아가며 조정하기, 자기표현 I-message
- 나눠주신 책을 읽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 작년과 올해 같은 학년을 맡았지만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은 크게 달라졌다. 내가 달라진 방향이 TET와 비슷한 면이 있어 불안한 마음에 응원이 되고 구체적으로 다른 방법도 알 수 있어 좋았다
- 활동위주라서 지루하지 않고 즐거웠다
- 내용이 정말 알차고 적용가능성이 넓은 과정이라 느낀다
- 실제적인 훈련의 과정
- 역할극 : 부담스럽고 걱정되지만 이 방법만큼 효과 높은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 교재 : 이론을 풀어낸 것이 아닌 문제상황-해결방안 형태의 실습형태여서 더욱 실용적
- 토의와 토론의 기회가 많아서 좋았다
- 틀에 박힌 말이 아니라서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
- 새로운 방식을 계속 제시해 주셔서 지루하지 않았고 다음 활동에 대한 기대가 생겼음
- 모둠을 매일 바꿔주어 다양한 사람의 생각을 접할 수 있어 좋았음
- 실생활 이용 가능한 구체적 내용
- 실습과 실연을 하게 되어 지루하지 않았고, 몰입해서 교육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 초등교사로서 해당 상황에 대한 자세한 사례와 피드백 제시가 좋았습니다
-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수업이 진행되어 좋았다
- 실제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 나 스스로 반성해 보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실습(역할놀이 등)을 통해 학습내용의 구체적 적용
- 다양한 상황에서의 갈등과 그 원인, 해결책 교육
-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모둠 바꾸기. 분위기 전환 활동들)
- 강사 선생님의 예화
- 워크북과 교수내용의 일치
- 내용을 배우고 실제 역할훈련을 진행한 점
- 앞으로 교직생활의 든든한 발판을 마련함~!
- 서로 친밀해졌습니다(게임, 활동, 수시로 바뀌는 모둠 구성이 좋았음)
- 아픈 경험을 질문하고 털어 놓았을 때 손을 꼭 잡아줄 수 있는 열린 마음의 트레이너 선생님을 만나서 행복했습니다
- 실제적인 교사의 경험을 나누고 들을 수 있어(트레이너분이 실제 교사라서)더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박선구선생님에게서 정말 헌신을 다해 수업에 임해 주시고 박종근 선생님에게서 열정과 노력이 좋았습니다
- 실제 학교에서도 적용하고 고등학교 교사생활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TET 교사역할훈련 ▒
인사말     교육신청하기    게시판
대표자 : 이도영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11길 25(문정동) H비즈니스파크 A-1313
TEL) 02-6479-8114 | FAX) 02-6479-8116 | E-mail) tet@tet.or.kr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홍보담당
www.tet.or.kr | Copyright ⒞ 2016 GTI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