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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T.(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교사역할훈련의 목적
- 교사가 직면한 갈등 상황에 대한 해결책의 확보
- 학생에 대한 교사의 영향력 강화
- 학생과의 관계유지 기술과 교사의 업무 효율성 강화
-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을 선택 할 수 있는 학생지도법 습득
- 상담의 기초 지식과 방법의 확보
- 승승의 문제 해결법 습득을 통한 합리적인 학생 지도
- 칭찬보다 강력한 방법으로 동기 부여 노하우
- 학생과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노하우
- 문제 상황을 학생 스스로 말하게 하는 방법

 

T.E.T.(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교사역할훈련 개요
- 966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현재 50여 개국에서 50년 동안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토마스 고든 박사 개발
- 교사들의 교수의 확대와 학생의 학습의 극대화
- 효율적인 관개 개선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 미국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를 포함한 전국의 공사립학교 교사들이 T.E.T를 실제로 교실에 적용하고 있음.
-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개선 및 갈등해결법으로 활용
- 2005년 1월 한국에 도입
- 한국에서는 20,000여명이 교육에 참가

 

T.E.T.를 통한 교사의 긍정적인 변화
학생에 대한 적극적 경청의 자세 체득
- 이해심을 갖고 듣는다 / 문제를 토의하려 한다.
- 아이디어에 대해 개방적이다.
- 듣는 을 위해서 을 낸다.

학생에 대한 배려심 증가
- 학생의 입장에 선다
- 학생의 문제를 기억한다.
- 학생을 지원하고 돕는다. 후원한다.

학급 내 협조 시스템의 구축
- 학생을 도와 보다 효과적인 결론에 도달하도록 한다.
-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권위주의적 교사상에서 탈피
- 감독을 심하게 하지 않으려 한다.
- 교사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는다.
- 강요하지 않고 까다롭게 다루지 않는다.

학생에 대한 신뢰심의 증가
- 학생을 신뢰한다 / 학생의 판단을 믿는다.
- 학생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허용한다.
- 학생의 창의력에 대한 믿음이 있다.

교사의 감정표현 능력 향상
-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학생과 의사소통 한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학생에게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 학생들로부터 장점을 끄집어 낸다.

 

T.E.T.의 핵심 특징
- T.E.T. 는 50년 동안 검증된 프로그램
- 스킬 베이스 교육이어서 배우기 쉽다.
- 훈련을 통해서 이론의 지식을 현장에서 바로 실현할 수 있다.
- TET의 기술은 학생의 행동변화를 목도하게 한다.
- 자신의 변화를 즉시 감지할 수 있다.
- T.E.T.는 팀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T.E.T.는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리더십의 대안이 될 수 있다.
- T.E.T.는 유.초.중.고등학교 등 모든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
- T.E.T.는 교사들의 리더십 강화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T.E.T. 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 학생과 관계기술과 의사소통기술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갈등상황 해결 역량을 습득한다.
-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 상담 기술을 배운다.
- 교사의 말을 무시하거나 반항하는 아이 잠 재우기
- 교사에게 반항적인 학생의 행동을 멈추게 하는 기술을 배운다.
-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방법
-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문제를 교사에게 터놓고 말할 수 있게 하는 듣기 방법
- 강제적인 수단을 통하여 학생의 행동을 수정하려는 교사의 통제 수단 배제
- 학생과의 의사소통 기술과 원만한 관계 설정 기술을 배운다.
- 학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학부모와의 갈등에 원활하게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T.E.T. 기대효과
-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학생으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는다.
- 학생들에게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증가하게 한다.
- 학교의 제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 교사로서 적극적인 자세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 학생과 교사의 유대관계가 지속되어 신뢰관계를 확보할 수 있다.
- 교사역할의 효과적인 수행이 가능하다.
- 학생의 문제를 학생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 학생, 학부모, 학교 구성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 할 수 있다.

 

T.E.T. 7 Skills
Skill 1. Behavior Window / 학생의 행동관찰
학생의 행동 인식과 분석 스킬 습득
문제와 갈등의 존재 인식
학생 행동분석의 진단 도구인 행동의 창을 통하여 문제의 구분

Skill 2. Problem Ownership 문제 해결법 처방기술
학교생활에 대한 문제인지 또는 관계의 문제인지를 구분
어떤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진단과 처방

Skill 3. Helping Skill 학생을 돕는 기술
학생이 힘든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문제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기술
학생이 처해 있는 문제 상황을 노출하게 하는 기술
학생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Skill 4. Self-Disclosure 갈등예방과 자기 표현기술
쌍방간에 문제가 없는 좋은 관계일 때 그런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기술
자신의 상태를 학생에게 알려 문제되는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 기술
학생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기술 /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기술

Skill 5. Confrontation 교사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학생에 의해서 자신이 불편하게 되었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불편한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학생으로부터 도움을 청하는 기술
문제 제공자인 학생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Skill 6. Method 3 승승의 갈승해결 기술
학생과 교사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경우 승승의 해결을 도출하기 위한 기술
문제해결에 있어서 학생의 관계 훼손의 예방을 전제로 함
교사와 학생 양자가 수용 가능한 해법을 도출 / 문제해결6단계를 통해 단계적 해결 모색

Skill 7. Values Collisions 가치관 충돌 해결 스킬
가치관 충돌에서 기인한 갈등의 해결 방법이 모색
가치관 충돌에 의한 최선의 해결책이 학생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는 것임을 인식
학생과 교사의 차이점 인정을 통하여 관계훼손의 위험성 제거

 

T.E.T. 적용 가능한 영역
- 교사의 리더십 강화
- 의사소통 능력 향상
- 학생과의 관계 증진
- 갈등 예방과 갈등해결
- Anger Management
- 언어폭력 예방
- 학부모와 갈등 예방과 해결
- 왕따 및 학교폭력 예방
- 효과적인 회의 진행
- 질문있는 교실

 

T.E.T. 워크숍 기본 구성
Session 내용 시간 비고
강의 실습/토의 Role laying
세션 1 행동의 창 2 1 1 4
세션 2 관계 개선과 적극적 경청 1 1 2 4
세션 3 자기노출/갈등의 예방 1 1 1 3
세션 4 직면 2 2 1 6
세션 5 갈등의 해결/제3의 방법 1 1 2 4
세션 6 가치관 충돌 해결 2 1 1 4
3 7 8 24 3~4일
배분 37% 30% 33% 100%
37% 66%
지식전달형이 수업이 아닌 실습을 통한 체득화 훈련

 

T.E.T. 학습체계
Step 1. 강의
학생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이해
T.E.T. 스킬의 체계적인 이론 통합화
T.E.T. 와 업무생산성

Step 2. 실습 / 토의
실습 시트 작성을 통한 T.E.T. 논리적 구도의 강화
개념의 정확한 이해
T.E.T.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례 토의
실습을 통한 이론의 실효성의 인지

Step 3. 역할연기
역할연기를 통한 T.E.T. 스킬의 체득화
T.E.T. 논리적 구도의 재강화
체득화 과정에서의 개선점 참가자 상호 점검
역할연기의 평가와 피드백

Step 4. 평가와 피드백
참가자들의 직면문제에 대한 문제 제시
제시된 문제의 참가자들의 경험과 개인적인 노하우 공유
도출된 문제의 갈등 프로세스에의 대입 실행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의 최적화
현장에서 실행 방법으로서의 적정성 평가
일차 세션 세션의 주제 강의구성
1일 Session 1 행동의 창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2 학생과의
관계개선과
적극적 경청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2일 Session 3 자기노출/
갈등의 예방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4 직면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3일 Session 5 갈등의 해결
제3의 방법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6 가치관 충돌
해결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상세내용은 GTI코리아 본사(02-861-8114)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T.E.T. 핵심 ‘역할연기’의 특징
역할연기 목적
- 참여형 수업을 통해서 학습효과 증대
- T.E.T.에서 제공하는 스킬의 체득화 및 내재화
- 문제 학생의 상황 및 감정 이해
- 보다 정확한 문제의 원인에의 접근 방법
- 문제해결 및 갈등해결의 기술 적용의 체험
- 교사가 학생이 되어 실습함으로 해서 학생의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
- 문제 발생의 원인이 교사에 기인하는 것인지 학생에 기인하는 것인지를 구분

역할연기 상황
- 현장에서 사례 발표
- 학교 현장에서 다빈도 문제 상황과 갈등상황
- 역할연기 2-4회 실시
역할연기 상황
역할연기 1 화가 난 학부모
역할연기 2 수업을 방해 하는 성적이 좋은 학생
역할연기 3 부모 때문에 수업 의욕을 상실한 학생
역할연기 4 학교 분위기를 흐리는 동료 교사
역할연기 5 행정실과의 갈등

 

역할연기의 효과
- 역할연기를 통하여 학생의 시시각각 변하는 감정을 읽고 문제해결의 대응하는 방법 모색한다.
- 지금까지 문제 해결에 있어서 잘못된 것이 있었다면 역할연기 경험을 통해서 수정이 가능하다.
- 문제해결 방법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습득한다.
- 교사가 학생이 되어 실습함으로 해서 학생을 이해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 교사가 학생의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피드백은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의 모색이 가능하다.
- 교사에게 학생이 학생에게 교사가 서로를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기술 적용시 학생은 물론 교사 자신의 행동변화를 바로 목도할 수 있다.

 

강사진(트레이너)
- GTI 코리아 / 미국 GTI 트레이너(강사) 자격 취득한 검증된 강사
- 교육연수원, 학교에서 강의 유경험자
- 연수원의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강의 내용 확정 후 강사와 사전 조정하여 강의안 확정
- 동일 커리큘럼, 동일한 내용, 동일한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
- 교육목표 도달 가능하도록 사전 조율 후 강의 진행
- GTI 코리아는 강의가 가능한 200여 명의 강사를 지역별로 확보하고 있음

 

교육대상
교장, 교감, 유치원 원장, 원감
- 학생지도를 위한 정책적 방안 강구
- 교사들과의 유연한 인간관계 유지
- 학교의 리더로의 역량강화

현직 초중등 교사
- 교직에 자긍심 확보
- 효율적인 학습운영
- 학생과의 갈등 문제해결 스킬 배양

상담 교사
- 상담학생의 효과적인 지도
- 상담교사로서의 위상확보
- 상담의 효율성 재고

유치원 교사
- 영유아의 자기표현 기술 지도
- 영유아의 자율성 지도

교육학, 심리, 상담학 강의 교수
- 학생관리 스킬 배양
- 교사로의 올바른 교사상 제시

평생교육원 교수
- 학생관리 스킬 배양
- 교사로의 올바른 교사상 제시

학부모
- 가정에서의 효율적인 학습지도
- 자녀와의 갈등 해결 추구
- 학교생활의 연장선상에서의 자녀지도

학습지 방문교사
- 학습매체의 전달자 또는 지식 기능인으로부터의 탈피추구
- 가르치는 교사로서의 자부심 확보

학원강사
- 학생과의 관계능력 강화
- 수강생과의 인간적인 교류 도모
- 지식 기능인으로부터의 탈피추구

 

T.E.T. 워크북

 

T.E.T. 수료증

 

T.E.T. 워크숍과 나의 변화
* 다음은 전라남도 교육연수원에서 실시한 TET에 참여 했던 교사들의 교육 후기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 내가 관심을 가지는 학생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나 자신을 정확히 학생에게 전달하고 화를 직면하며 거절하려고 다짐하였다.
* 교사, 학부모의 입장을 반성하여 볼 수 있는 기회를 연습으로 실감나게 제공해 주신 점이 좋았다.
* 학생의 문제에 대하여 감정이 무엇인지 찾으려고 노력하며 그 감정에 대해 주의 기울여 주고 적극적으로 경청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한다. 또한 학생의 분노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을 생각함으로써 나와의 관계가 계속 좋은 관계로 유지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 학생의 태도나 행동에는 모두 무슨 이유가 있는가 보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때마다 감정적 대응을 하여 불편했던 마음들을 다스릴 수 있도록 노력해보니 마음이 많이 차분해진 것 같다. 나 스스로의 정신건강이 많이 증진되었다.
* 일상에서 일어나는 많은 짜증났던 일들을 십 분의 일 정도는 짜증이 나지 않는 상태로 학생을 바라보고 해석하려고 하고 서툴지만 배웠던 여러 가지 기술들을 사용해 보려고 노력한다는 점이 좋았다.
*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학생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의사전달을 하게 되었으며 적극적 경청을 하려는 의지가 생겨나게 되었다.
* 학생을 바라보는 시선을 수용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서 교사로서의 자신감이 생긴다.
* 가치관의 변화가 일어났다. 내 성격의 형성과정이나 인생을 되돌아 볼 수 있었고 가족, 배우자, 동료, 학생들과 겪었던 대인관계의 어려움의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아이들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질 것 같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으로 판단하지 않고 그 내면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학생의 부적응한 행동을 합리적으로 도울 수 있을 수 있게 되었다. 교실에서의 여러 가지 상항들에 대해서 대처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 전에는 수용하기 어려운 대화를 감정을 억누르고 대화를 했다면 이제는 상대를 이해하면서 평정을 찾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학생들의 행동에 대해 걸림돌을 쓰지 않고 볼 수 있게 되었음. 나만 옳다는 생각에 변화가 옴.
* 어떤 상황을 보고 나의 가치관에 의해 판단했던 나를 발견하였다. 이제는 어떤 행동 자체는 문제가 아니라는 시각으로 바라보려는 태도를 갖고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에 대해 더 생각해보고 실천하겠다.
* 내 자신이 비수용적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에서나 집에서 독재형교사로 역할을 더 많이 했음을 긍정적으로 인정하게 되었다.
* 학생의 과거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교사로서의 과거의 내 모습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어서 방학이 끝나고 아이들을 만나고 싶다.
*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걸림돌이 되는 훈계조의 명령이나 지시 설교 등의 말이 줄어들 것 같다. 학생의 입장을 충분히 들어보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내 가치관이 항상 옳다는 생각을 버리고 다른 사람의 가치관도 인정할 것이다.
*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나 자신을 알리려는 용기가 생겼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아내어 갈등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겠다.
* 학생의 행동에 대해 한번 생각할 여유를 가졌다. 문제 발생시 두려움보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 문제행동을 판단하려 들지 않고 신호나 단서로 보고 학생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고 나의 감정을 전달하는 I-메시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 저는 자아가 강하고 아집이 있는 편이라 문제해결을 속전속결로 제 편의위주로 상대와의 원만하고 합리적인 방법보다는 제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취하곤 했다. 그러나 T.E.T. 워크숍에 참여하게 되면서 상대와 제가 다 상처입지 않고 원만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대화방법을 익혔다. 정말 지난 과거를 반성하게 된 계기가 되었고 실생활과 교직생활에 적용 실천하고 싶습니다.
* 다혈적인 행동이 다소 나타나지 않고 남의 말에 경청하는 태도가 갖추어진 것 같다. 우리 가정과 학급에서 교직원과의 대화를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면을 갖추어진 것 같다.
* 대화기술과 인간관계의 소중함을 새삼 깨닫게 되고 현장에 꼭 적용하겠다.
* 쉽게 화를 내지 않게 되었다. 과거의 잘못된 관계의 원인을 알게 되었다. 속이 다 시원했다.
* 대화기술로 학생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함. 가정 학교에서 꼭 시도해 보고 싶다.
* 수용하는 자세 경청 학생을 인정하는 것 I-메시지 강조. 끝까지 인내하는 교사가 되겠다.
* 역할극을 통해 아이들의 감정을 알게 되었다.
* 본 교육을 일찍 받았더라면 교육일선 현장에서 더욱 더 큰 교육적 효과가 있었을 텐데 이제야 연수를 받아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조금은 아쉽다.
*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의 마음을 헤아리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학습지도를 해 왔는데 이제는 학생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여 서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여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높이도록 하겠다.

 

교육대상
교사에게 T.E.T가 필요한 이유
교사가 직면한 갈등 상황에 대한 해결책의 확보
학생에 대한 교사의 영향력 강화
학생과의 관계유지 기술과 교사의 업무 효율성 강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을 선택 할 수 있는 학생지도법 습득
상담의 기초 지식과 방법의 확보
승승의 문제 해결법 습득을 통한 합리적인 학생 지도
칭찬보다 강력한 방법으로 동기 부여 노하우
학생과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노하우
문제 상황을 학생 스스로 말하게 하는 방법

자격연수/직무연수에서 T.E.T. 연수 운영의 특징
참여형 연수로서 동일 동시에 1~10개 학급의 강의 진행이 가능하다.
최대 10~15명의 강사 투입되어 검증된 동일한 내용을 변형없이 전달한다.
따라서 강의 내용과 강의 결과에 대한 질적차이의 문제점이 없다.
각 학급 동일한 내용으로 연수가 진행되기 때문에 평가의 난이도에 대한 문제가 없다.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실습되어지기 때문에 적용성이 높다.
연수 일정에 맞추어 3~24으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다.

직무연수 및 자격연수의 T.E.T.의 적용 분야
의사소통 능력 향상
학생과 관계증진
학생과의 갈등예방과 해결
상담능력향상
학부모와 갈등예방과 해결
왕따 및 학교폭력 예방
교사의 리더십 향상

직무연수, 자격연수의 개설시 교사역할훈련의 부제
소통과 감성 및 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중등 소통과 감성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소통공감 변화관리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소통과 공감능력 향상직무
의사소통 함양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학급내 갈등 및 문제해결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학급내 갈등관리와 공감대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해결과 공감대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학생과 협력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완벽한 의사소통능력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소통과 공감 그리고 갈등관리의 길라잡이 “교사역할훈련”
소통과 공감을 통한 행복한 교사되기
행복한 교사, 행복한 학생.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사역할훈련”
질문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교사역할훈련
행복한 교사가 되기 위한 긍정적 소통스킬 익히기 “교사역할훈련”
학생들이 인정받고, 존중받고, 사랑받게 하는 기술 “교사역할훈련”

연수기획 연구사 측면에서 T.E.T. 장점
다수의 동일 주제의 강사 확보가 가능하다.(최대 15명)
검증된 강사 확보가 용이하다.(연수원 및 학교에서 강의 유경험자)
강사별 강의력 편차가 없어 교육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어 공감도를 높일 수 있다.
대단위 연수생을 소규모 학급으로 나누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참여형 연수 및 워크숍 형태 가능)
소규모의 워크숍 형태의 수업이 가능하다.
균질화된 내용으로 연수가 진행되기 때문에 연수목표를 균등하게 달성할 수 있다.
교육 후 평가(평가시험)시 공정하게 실시할 수 있다.(난이도 조정 불필요)
통일된 강의안에 의한 균질화된 내용의 제공을 통하여 연수의 목적을 용이하게 달성할 수 있다.
과정 관련 워크북이 제공되기 때문에 강사별로 원고를 별도로 수합이 필요가 없다.
강의 원고의 중복이 없으므로 강사별 원고의 검토가 필요없다.

교육생 측면에서의 장점
학생과의 관계 및 교육구성원과의 관계가 교직을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한다.
가르치는 역량도 중요하지만 의사소통과 관계 기술이 교사의 전문성 강화에 기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학급 및 학교 공동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강의과정의 구성이 이론, 실습, 역할연기, 피드백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체계적 학습이 가능하다.
습득한 스킬을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교육내용을 현장으로 적용했을 때, 학생(상대방)의 변화른 물론 교사 자신의 변화를 바로 목도할 수 있다.
훈련을 통한 교육내용의 체득화가 가능함으로 교육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자격연수의 열정과 패기, 사명감의 조기 실현 가능성을 높여준다.

교육연수원 자격연수 직무연수과정에서 T.E.T 운용 사례
전국10여 곳의 연수원에서 T.E.T.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다.
특히 전남교육연수원에서는 3000여명의 교사가 경남교육연수원에서는 2000여 명의 교사가 TET 직무연수에 참여한 바 있다.
시행연수원 직무연수 과정명
중앙교육연수원 장기연수 심화과정
갈등협상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과정
수석교사 직무능력 향상과정
서울교육연수원 교수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역할훈련과정
수업지원/컨설턴트 능력향상을 위한 초등수석교사 역량강화
초등부장교사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초등 신규임용과정-학생과의 관계증진
질문이 있는 교실과 교사역할훈련(보직 교사)
초중등 영양 1급 교사 자격연수
초등 학습연구년 교사 연수
학생과 교사의 관계증진을 통한 리더십 향상 직무연수
경기교육연수원 자격연수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1급정교사 직무연수
갈등관리를 위한 의사소통과정(교감)
복직교사를 위한 학생과 관계 맺기
인천교육연수원 자격연수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공감과 의사소통 과정
초등 찾아가는 맞춤형 직무연수
학습 연구년 특별연수
수석교사 직무연수과정
중등신규임용 교육
대전교육연수원 초중등 수석교사직무연수
교감자격연수-갈등관리
부산교육연수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생활지도 갈등해결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TET 스킬을 활용한 교사를 위한 학생의 분노관리
경상남도교육연수원 갈등문제 개선 및 해결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중등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초등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교육과정
전라북도교육연수원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찾아가는 에듀힐링 과정
전라남도교육연수원 남효과적인 의사소통 교사역할훈련 위탁교육
갈등관리 의사소통과정(교감)
광주광역시교육청 역자격연수를 위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능력강화 직무연수
교사의 생활지도 문제해결능력 향상 직무연수
세종교육연수원 교(원)감 현장 리더쉽 역량강화를 위한 기초 직무연수(S.T.E.T)
학급 갈등 해결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T.E.T)

 

직무연수 / 자격연수 T.E.T. 프로그램의 형태
과정 형태 강의 시간 강의 실습/토론/역할연기 비고
A Type 3시간 70% 30% 2회 핵심 스킬 3개 학습
B Type 4시간 60% 40% 2회 핵심 스킬 3개 학습
C Type 6시간 50% 60% 3회 핵심 스킬 4개 학습
D Type 12~15시간 40% 60% 4회 핵심 스킬 5개 학습
E Type 15~24시간 35% 65% 5-6회 정규 워크숍 기준

 

T.E.T. 3시간 커리큘럼 - A Type
교과목 세부사항 비고
1교시 교사의 관계 능력 교사와 학생의 관계의 중요성 외
강의
실습
2교시 학생을 돕는 기술
학생의 변화
교사의 변화
Helping Skill
문제의 진단방법과 해결 방법의 처방 외
강의
실습
3교시 학생에게 영향력 있는 교사 외
강의
실습
상세내용은 GTI코리아 본사(02-861-8114)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T.E.T. 4시간 커리큘럼 - B Type
교과목 세부사항 비고
1교시 교사의 관계능력과
돕는 기술

Helping Skill
교사와 학생의 관계의 중요성 외
교사역할훈련의 유용성
강의
2교시 걸림돌은 교사의 역량 강화에 마이너스 요인 외
강의
실습
3교시 교사의
갈등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학생에게 영향력 있는 교사 외
강의
4교시 갈등을 키우는 교사의 커뮤니케이션 외
강의
실습
상세내용은 GTI코리아 본사(02-861-8114)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T.E.T. 6시간 커리큘럼 - C Type
교과목 세부사항 비고
1교시 교사의 관계 능력 교사와 학생의 관계의 중요성 외
강의
실습
2교시 학생을 돕는 기술
학생의 변화
교사의 변화
경청
Helping Skill
문제의 진단방법과 해결 방법의 처방 외
강의
실습
3교시 학생에게 영향력 있는 교사 외
강의
실습
4교시 갈등예방
신뢰구축
자기표현
Self-Disclosure
교사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외
강의
실습
5교시 교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직면
갈등을 키우는 교사의 커뮤니케이션 외
강의
실습
6교시 직면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교사의 리더십 외
강의
실습
역할연기
상세내용은 GTI코리아 본사(02-861-8114)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T.E.T. 12~24시간 커리큘럼 -D, E Type
세션 시간 세션의 주제 세션의 내용 강의
구성
D E
Session 1 2 3 행동의 창 Skill 1~Skill 2은 진단도구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2 4 5 학생과의
관계개선과
적극적 경청
Skill 3 만으로도 학생을 행복하게 만든다.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3 2 3 자기노출/
갈등의 예방
Skill 4는 학생의 자발성과 동기부여를 향상시킨다.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4 4 5 직면 Skill 5는 교사를 위한 새로운 문제 해결의 도구이다.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5 1.5 3 갈등의 해결
제3의 방법
Skill 1~ Skill 6의 통합을 통한 효과적인 문제해결기술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Session 6 1.5 5 가치관 충돌
해결
Skill 1~ Skill 7의 통합을 통한 가치관 문제해결
강의
역할연기
실습
피드백
15 24
상세내용은 GTI코리아 본사(02-861-8114)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교사역할훈련 실시전 교사들의 사전 설문조사
▶ 현재 교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고민
학생들에게 다정하고 친절한 모습으로 다가가면 학생들은 좋아하면서도 때로는 경계를 넘는 말과 행동으로 당황스럽게 한다.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추구했지만 학생들은 수업시간 등의 시간에 교사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마음대로 행동한다.
수업준비를 열심히 해도 수업시간에 발생하는 수많은 다른 이유(말다툼, 싸움, 장난 등) 때문에 진도를 나가기가 어렵다.
학생들은 마냥 친절한 교사의 진심을 알아주지 않고 오히려 무섭거나 권위적인 교사를 더 좋아하고 존경하기도 한다.
학교 조직 안에서는 젊은 교사라는 이유로 감당하기 어려운 많은 업무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 거절의 말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
수업 시간에 학생들은 잡답을 하면서 교사에게 집중을 하지 않는다.
말이 너무 많아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들이 많다.
자기들끼리 너무 싸운다.
나에게 수업과 관계없는 것을 해달라고 조른다.
옆 반, 동료 선생님과 경쟁하게 된다.
일방적이고 불합리한 지시전달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몰랐다.
시도 때도 없이 전화해서 이렇게 해달라 저렇게 해달라 말하는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어렵다.
▶ 나는 이런 상황이 힘들었다.
학생들이 싸울 때 도저히 내 말이 먹히지 않는다.
수업 시간 떠드는 학생들 때문에 힘들다.
일방적으로 화를 내면서 본인 말만 하는 학부모와의 전화 상황 어렵다.
학생들이 나에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하다.
동학년 선생님은 물론 교직원 상급자들과의 관계가 쉽지 않았다.
부당한 지시에 대해 부당하다는 의사표시를 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서 힘들었다.
가르치는 시간보다 화내는 시간이 더 많아 힘들다.
▶ 나는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나
나는 학생들을 다루는 방법을 같은 학년 담당 선배교사로부터 배웠는데 주로 학년초에 학생들을 꽉 잡아야 한다고 조언해 주는 선배교사들이 많았다.
친절하며 부드러운 선배 교사들의 경우에는 그 태도가 존경스러웠지만 학급운영이나 교과지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연수나 강좌를 통해 학급운영 및 생활지도 방법 등을 배웠지만 강사마다 추구하는 교육관이 다르고 가치가 달라서 혼란스럽기만 했다.
학부모와의 만남이 부담스럽고 꺼려지기 일쑤였고 갈등이 생길 경우에는 해결이 쉽지 않았다.
학교 조직에서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기가 어렵고 동료나 선배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받기가 어려웠다.
동료 선생님들과 수다를 통하여 노하우를 전수 받는다.
시행착오를 겪고 시간이 흐르면서 축적된 경험을 통해서 배웠다. 미리 알았더라면 하는 후회도 든다
선배 교사들의 노하우가 내게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다.
그래도 여전히 어렵다.
▶ 다시 신규교사가 된다면
학생들을 통제하려는 목적의 다양한 방법들을 배우기보다 학생들과 맺는 관계의 가치를 더 빨리 깨닫고 싶다.
막연하고 이상적인 교사상을 꿈꾸기 보다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고 싶다.
주위의 선배교사들과 연수나 책을 통해 배우겠지만 마구잡이로 실천하기 보다는 나의 교육관을 되돌아보고 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싶다.
교과지도에 대한 연수도 중요하지만 생활지도 및 의사소통 방법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정작 교사로서 어려웠던 것은 학교 구성원들과의 인간관계였기 때문이다.
문제 상황에 대해서 그때 그때 임기응변으로 해결하지 않겠다.
조화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 학교 조직 안에서 나의 의견을 당당하게 말하고 경청하는 관계를 만들고 싶다.
화를 내지 않고 학생들에게 나의 마음을 전달하겠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더 많이 이해하고자 노력하겠다.
학생들을 이해하는 마음을 잘 표현해주겠다.
긍정적인 언어를 더 많이 사용하겠다.
일방적이 아니라 학생들과 협력하면서 갈등을 풀겠다.
▶ 직무연수 / 자격연수에서 이런 교육을 배웠으면 좋겠다.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으면 한다.
단순히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것과 존중받는 인격체로 대하는 것과의 차이에 대하여 깨닫는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
효율적인 교과지도를 위하여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들에 대하여 배웠으면 한다.
학교폭력이나 교사-학생간, 또는 학생 상호간에 갈등이 발생했을 때 원만하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웠으면 한다.
학생들과의 관계 뿐만 아니라 학교 조직내에서의 관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으면 좋겠다.
화내지 않고 나의 불만을 또는 나의 격한 감정을 말하는 방법
학생들과 관계를 향상하는데 도움 되는 방법
학생과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방법
도저히 이해 안되는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동료 교사와 잘 지내는 방법
무서운 또는 대책없는 학부모와 잘 대화하는 방법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나에게 집중하며 공부하게 할 수 있는 방법
TET는 상기 교사들의 문제의 해결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T.E.T. 교사역할훈련 워크숍의 저작권
1. 대한민국에서 실시되는 교사역할훈련(T.E.T. :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의 강의교육(사이버 교육포함)의 저작권과 지적소유권은 미국 GTI의 한국 라이센시인 GTI 코리아에 있다.
2. GTI 코리아는 교사역할훈련(T.E.T. :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의 강의교육(사이버 교육포함)에 대하여 “교사역할훈련(T.E.T.)”라고 명기할 권리를 배타적으로 갖는다.
3. 교사역할훈련(T.E.T.) 워크숍에서 사용되는 교재, 교수법, 워크북, Role Playing 시트, 비디오 등의 학습도구는 GTI 코리아에서 인증된 교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4. 교사역할훈련(T.E.T.) 워크숍의 강의와 진행은 GTI 코리아에서 실시한 트레이너 정규과정을 이수하고 트레이너 자격(Trainer Certificate)을 취득한 트레이너만 담당할 수 있다.(강의시 트레이너 카드 패용)
5. 교사역할훈련(T.E.T.)의 효과와 교육적 품질은 GTI 코리아에 소속된 교사역할훈련 트레이너에 의해서 이루어진 워크숍만 보증된다.
6. GTI 코리아에 소속된 교사역할훈련(T.E.T.) 트레이너가 아닌 제3자가 GTI 코리아의 서면상의 동의없이 영리, 비영리 목적으로 교사역할훈련(T.E.T.) 명칭으로 워크숍 및 강의를 할 수 없다.
7. 특히 미국 GTI와 협약으로 학교내에서 교사를 상대로 진행되는 교사역할훈련(T.E.T.) 워크숍은 T.E.T. 트레이너만 진행할 수 있다.

 

 

설문조사 & 참가후기
 
교사역할훈련
다음은 OO 연수원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후 설문조사한 내용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OO 연수원 PDF 파일에서 이미지로 올리기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주관식 설문 답변
다음은 교사역할훈련(TET) 직무연수의 주관식 설문조사입니다.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직무에 관련하여 이번 T.E.T. 워크숍에서 얻은 내용이 어떻게 사용될 것을 기대하십니까?
2.. T.E.T. 워크숍에서 체험과 체험의 결과로 생겨난 것이라고 판단되는 선생님의 특별한 태도나 행동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3.. 교육과정에서 좋았던 내용에 대하여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교육방법 ■교육내용 ■기타)
4. GTI 코리아(T.E.T. 센터) 건의하고 싶은 사항을 자유롭게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기타

 

▶ 안○○ 교사
1. 아동과 교사의 상호작용(학습/생활지도)
2. 동료 교사들과의 의사표현 개선. 아동의 수업에서의 적용하기
3. 연령과 권위에서 벗어나 내 모습을 점검하였고, 가치관 갈등과 문제라고 생각했던 아이와 해결을 찾을 것 같음
4.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내용. 역할을 통해 실습한 교육방법
5. 연수기회 확대(받지 않은)와 연계되도록 성화 또는 재연수
▶ 신○○ 교사
1. 수많은 걸림돌이 현재 진행으로 작동되고 있다
2. 일상생활에서 쓰는 용어나 학습용어를 신중히 선택하게 되어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생길 것이다.
3. 언어의 위력을 느끼고 신중해질 것이다.
4. 교육내용에 꼭 필요한 (교사로서)상담능력을 의식하도록 해주었다.
5. 심화과정을 개설하면 더 많은 것을 생활 습관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청 연수)
▶ 윤○○ 교사
1. 모든 교사가 T.E.T. 과정을 배우면 학생지도와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을 받을 것 같다.
2. 2008년도 반 아이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T.E.T.방법을 사용해야겠다. 자녀(관계)개선을 위해 권위형이 아닌 상호 타협점으로 가려고 노력하겠다.
3. 아이들과 대화할 때 주로 권위형이었는데 상대편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4. 실제 역할을 하면서 상대편과 쉽게 친밀감을 느끼고 상대를 이해하게 되었다. 초등교사가 직접 강의해서 와 닿는 것이 많았다.
5. 이 연수를 이수한 교사들에게 심화과정을 개설해 주면 좋겠다. 학교단위 연수기회를 만들면 좋겠다
▶ 양○○ 교사
1. 관리자와 교사와의 갈등
2. 갈등해소 및 아동과의 신뢰감 형성
3. 말을 할 때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특히 ‘걸림돌’에 신경을 쓰게 됨
4. 교육내용이 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5. 심화연수도 개설했으면 함
▶ 김○○ 교사
1. 교원단체간의 의견 대립 시 대화기법을 사용하면 관계 유지를 깨지 안을 듯 하다. 내가 감정적으로 불편한 문제를 직면 I메시지 경청 자기노출 등등의 방법으로 해결하여 직장생활이 즐거워 질 것 같다
2. 우리반 아이들에게 걸림돌을 사용하는지 의식한 것이다. 나와 생각이(가치관) 다른 동료에게 관계유지하며 내 생각을 전달
3. 들으려고 노력함. 언어나 행동에 나타나는 욕구를 읽어내려고 함. 직면의 상황에 용기를 냄
4. 존중받는 느낌이 드는 연수였음(트레이너 선생님들의 친절하고 도와주시려는 마음을 느낌). 실습의 시간이 효과적이었고, 관찰자의 입장에 서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됨
▶ 안○○ 교사
1. 생활지도에 도움
2. 대인관계 및 아동 생활지도에 적용
3. 직면, I- 메시지의 중요성 파악
4. 강사의 열강. 교재지원, 교육시스템 우수
▶ 진○○ 교사
. 좀 더 적극적으로 동료교사의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2. 가족간의 대화할 때. 학생과 문제에 부딪치거나 상담시. 직장상사와의 대화에서
3. 마음이 허용적으로 변함. 대화에 자신감 생김
4. 사례를 많이 들어줌. 포스트 잍을 버리지 않고 붙인 것. 강사님들의 열의, 맛있는 간식
▶ 윤○○ 교사
. 전통적인 교사관으로 변화하는 어린이들을 지도하는데 한계가 있다
2. 학부모와의 원활한 대화에 도움이 될 것 같다
3. 문제없는 영역에서 긍정적이고 I-메시지를 사용하게 될 것 같다
4. 교사와 학생, 검사자의 역할을 연습해본 것이 학생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5. 시간을 쪼개서 조금씩 배우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윤○○ 교사
1. 모든 교사에게는 T.E.T.가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및 인성교육상 꼭 필요하다.
2. 중립적 위치(상대방 감정적으로 불편한 상태)에서 아동들에게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임. 아동들간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향상으로 학급 분위기가 친밀해지고 왕따가 줄 것이다.
3. ‘행동’이라는 용어의 정확한 정의를 배움으로써 교사 문제가 아닌 아동의 문제로 인식하고 적절하게 도움을 주면서 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게 되었음
4.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조직적, 구체적으로 제시해서 좋았다. 연습을 통해서 실제로 했을 때의 어려움을 알고 준비하는 마음을 더 하게 되었다
▶ 고○○ 교사
2. 교실내 갈등상황 해결. 계속적, 반복적인 학급경영 부분적 실패 원인 분석하고 해결함.
3.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대응방법
4. 교육방법-다양한 자료+간단 명료하면서도 확실한 요지 전달. 교육내용-학습시간에 생활지도에 꼭 필요한 내용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서, 밀도 있고 필수적인 교육내용임
▶ 한○○ 교사
1. 학생과의 긍정적인 관계 맺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2. 학생과의 갈등을 줄이는데 사용
3.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려는 태도
4. 짝을 이뤄 롤 플레이 해보는 것
5. 많은 교사가 접할 수 있도록 안내 및 홍보 바랍니다
▶ 안○○ 교사
1.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습득을 확산시키기 위해
2. 연습을 통해 시작은 초라하지만 끊임없이 계속 시도되기를 바람
3. 시간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
5. 많은 교사에게 학습기회를 주세요
▶ 서울창김○○ 교사
1.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2. 현장에서 아동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감정적으로 불편한 경우 문제 해결을 효과적으로 도우며, 교사 스스로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3. 문제를 모두 내가 소유하는 구조에서 문제를 누가 감정적으로 더 불편한가를 구분하고, 적절하게 상황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함
4. 교육내용과 성의 있는 강의에 감사합니다
5. 연수비가 저렴하여 모두가 부담없이 연수에 참여할 수 있었으면 함
▶ 이○○ 교사
1. 전교직원이 알면 좋겠다
3. 다 잘듣겠다
4. I-메시지에 대한 개념과 적극적 경청에 대한 실천의지 고취
▶ 이○○ 교사
1. 문제아 지도
2. 효율적인 학급운영
3. 경청
4. 자세히 천천히 해주셔서 고마웠다. 교육내용이 실용적이다
▶ 김○○ 교사
2.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물론 T.E.T.기법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먼저 우리 가정에서도 자그마하지만 변화가 시도될 것이다.
3. 기다려 주는 마음. 인정해 주는 마음
4. 실제 교실 현장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이 제시되었을 때 보다 효과적으로 인지가 되고 이해하기가 쉬웠다. 구체적인 발문(내용)을 충분하게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이 효과적이었다
5. 좀 더 많은 교사(부모)들에게도 T.E.T.의 교육방법이 알려지고 숙달된다면 쉽게 접근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된다면. 기초 T.E.T. 훈련과정 외에도 심화T.E.T. 과정이 개설 되었으면….
▶ 조○○ 교사
1. 학습 지도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학부모 동교관계에 도움이 되어서
2. 교사의 표본으로 동료나 상사뿐 아니라 모든 사회생활에
3. 정신(마음)
4. 실예(사실적 예). 파트너를 바꾸며 실습
5.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싶다
▶ 전○○ 교사
2. 가정과 학교, 이웃관계에서 충돌이 줄어들게 사용
3. 걸림돌 사용을 줄이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I-메시지로 대화를 하여 평안한 생활
4. 이론과 실기(역할극)를 통한 수업
▶ 신○○ 교사
1. 의사소통기술 없이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로 인해 갈등이나 욕구가 해결되어지지 않기 때문
2. 학생들을 이해하고 그들을 더욱 잘 도울 수 있음. 학부모와의 상담에서 더욱 적절하게 도와 줄 수 있음
3. 대화 중에서 걸림돌 없이 대화 하려고 하고 적극적 경청을 노력함
4. 모두다-수업
5. 3일 동안 집약적으로 수업하다 보니 실제 상황에서 해 볼 여유가 없었다. 3주에 걸쳐 하루씩 배우면 연습할 시간이 있어서 좋지 않을까 함
▶ 전○○ 교사
2. 아이들을 이해해 주어 자발적으로 변화하게 하는 교사가 되어 아이들과 행복한 교실을 만들며 다른 선생님들께도 인정받는 교사가 된다
3. 상대방이 감정을 이해해 주는 표현을 하게 됨
4. 모두
5. 과정이 단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1. 2차를 하나의 세트를 구성하여, 몇 개월의 텀을 두고 다시 만나서 변화된 학교생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남○○ 교사
2. 학생들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직면할 것 같음
3. 아동의 이해와 실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변화될 것 같다
4. 자료이용, 벽면이용을 통하여 피드백
▶ 윤○○ 교사
1. 학교경영자들의 수직적인 관계의 학교경영의 개선
2. 아동, 동료교사 사이에 내면의 세계 이해, 교사간의 직면방법 등
3. 자신의 정보 노출 직면 등을 잘해야 할 것 같다
5. 열과 성을 다하여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 교사
1.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익혀서 사-제 , 동료, 상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제시 할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2. 학생들과의 관계, 가족들과의 관계정립(좋은 관계)에 활용하겠으며, 대인과의 갈등해결에 유용하게 적용하겠습니다.
3. You-메시지에서 I-메시지로 대화로 변화되었습니다. 가치관이 다름을 인정하려는 열린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4. 반복적인 훈련(실습)이 실제적으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 앞으로 수강료가 낮아져서 더 많은 교사들이 부담없이 강의를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이○○ 교사
2. 학생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존경받는 교사
3. 앞으로 학생들이나 다른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을 더욱 이해하고 관계가 더욱 좋아질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4. 한가지 꼭 집어 얘기하기보다 전반적인(교육내용, 강사자질 등)모든 과정이 좋았음
5. 교육계에 널리 전파되도록 더 많은 홍보와 노력 기울여 주시면 좋겠고 연수 진행과정에서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께 존경과 경의를 표합니다.
▶ 강○○ 교사
2. 학생이나 학부모와의 갈등관계를 보다 원만하게 (효과적으로)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3. 가정, 학교에서 적극적인 경청태도를 지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4. 다양한 자료, 현장감 있는 (정보제공)교수 학습자료
5. 이런 교육의 기회를 많은 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연수의 기회 확대와 비용을 낮췄으면 함
▶ 김○○ 교사
2. 무의식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3. 가치관의 수용문제와 상대방의 이해
4. 자료의 다양성과 학습준비. 여러 가지 배려 고마웠습니다
5. 좋은 자료의 소개 및 공유/홍보의 활성화 잘 몰랐어요. T.E.T.센터GTI코리아라는데 대해!
▶ 이○○ 교사
1. 알고는 있지만 전문적인 방법을 잘 모르는 것 같아서
2. 아동들을 대할 때 걸림돌을 사용하지 않아야 되겠다
3. 직선적인 발언과, 아동들이 어리다고 명령하는 발언을 삼가야 하겠다는 다짐
4. 교육방법-경청 나의 경험과 비슷한 방법과 내용으로 강사님의 강의가 좋았음. 내용-아이-메시지로 말하는 훈련
5. 교육계에서는 꼭 필요한 연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교사들이 한번쯤 들을 수 있도록 교육연수원 측과 원활한 협상을 하여 많은 교사들의 참여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심 합니다
▶ 이○○ 교사
1. 자기 주장만 강한 선생님이 계심
2. 생활지도 및 인성지도에 활용. 도덕과 학습유형으로 활용
3. 감정표현에 솔직하고자 노력하는 점. 아이들에게 좀 더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야겠다는 점
4. 롤-플레잉과 관찰자 입장 및 발표. 이젤 패드를 활용한 학습자료 전시-피드백 효과
5. 교사 심화과정 개설해 주세요
▶ 이○○ 교사
1. 문제 해결이 원만하게 해결되고 사전예방도 될 것 같다
2.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의 관계가 개선될 것이다
3. 참고 기다려야 된다는 것을 알고 실천하겠습니다
▶ 정○○ 교사
1. 의사소통 기술은 누구에게나 중요하고 연습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교사는 물론 학부모, 아동에게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
2. 학급에서의 사소하면서 가벼운 다툼부터 심각한 문제까지 의사소통과 관련된 모든 상황에 적용될 것이다. 계발 활동이나 특별활동에서(가능하다면)의사소통증진training활동을 해보고 싶다
3. 아이들의 다툼이 생겼을 때 짜증나던 마음대신 내 문제로 가져오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었다. 경청하고자 노력했다
4. 실생활과 관련된 예시와 분명한 설명이 좋았다. 교육내용은…. . 말할 필요 없이 좋았다
▶ 최○○ 교사
2. 교사와 교사, 학생과 교사 , 학부모와 교사 상호 의사소통 방법에 원활한 윤활유가 될 것임
3. 타산지석처럼, 역지사지로 깨닫는 것처럼 역할을 바꿔 할 때 보면서 깨닫게 됨으로 나를 바로 알게 됨
4. 박은주 선생님의 차분한 강의 및 역할 바꿔 해보기가 좋았음. 이도영선생님의 실제 상황처럼 역할을 해줘서 실감이 났고 토마스 고든의 영상자료 제공도 좋았습니다. 두분 열강에 감사드립니다.
▶ 박○○ 교사
1. 학교에서 최근 교사간 갈등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는데 T.E.T.훈련을 받은 선생님들이 많다면 서로간의 상처가 없이 갈등을 해소할 수 있었을 것이고, 그 이후의 상처도 그리 깊지 않았을 것이다.
2. 동학년 회의시, 교직원간의 관계에서, 나와 만나는 아동들에게
3. 적극적 경청의 중요성, 아이-메시지에 대한 시도
4. 내용도 좋았고 접근 방법도 충분한 간식도 좋았습니다
5. T.E.T.와 관련 모든 선생님들에게 권해드리고 싶다
▶ 윤○○ 교사
1. 동료 및 상사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2. 직무에 관계된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유지에 도움
3. 앞으로 의사결정시 T.E.T.워크숍에서 배운 방법을 적용하려고 함
4. 롤-플레이를 통하여 역할에 대한 이해증진
5. 좀 더 많은 교사들에게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 서○○ 교사
2. 학생지도, 학부모와의 관계개선
3. 적극적 경청과 아이-메시지 전달
4. P. P. T. 자료, 역할놀이
▶ 김○○ 교사
1. 교사,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교사의 관계 개선을 위해 T.E.T.기술이 널리 보급되길 바란다. 특히 CEO를 위한 연수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2. 학교에서 교수-학습시간을 늘리고, 학생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사용할 것이다.
3. 대화의 중요성을 알았다. 서로 생각(욕구와 가치관)이 다른 타인과의 삶 속에서 원만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대화기술을 작지만 얻어가게 되어 기쁘다.
4. 교육방법과 내용 모두 훌륭했으며, 특히 역할극을 통한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습득이 좋았다.
5. 교사연수를 폭 넓게 확대해 주시고, 많이 홍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 교사
1.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이 부족한 교사에게 권하고 싶다. 초임교사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봄
2. 학급운영에 있어서 학생과의 관계 개선. 학부모가 교사에 대해 갖는 신뢰감을 조금은 높일 수 있을 거라 기대함
3. 객관성 유지가 중요하다는 생각
4. 발문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관계유지에 대한 중요성
5. 학교에서 실시되는 연수에 홍보를 많이 하여 많은 교사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합니다.
▶ 이○○ 교사
2. 학습태도 바로 잡기. 학급내 관계개선. 생활태도 개선. 언어생활 개선
3. 대화중 ‘걸림돌’사용하지 않으려 하고. 일방적인 대화, 내가 먼저 입을 열어 지시하는 대화가 조금 개선되리라 생각되어진다.
4. 학교현장을 너무나 잘 알고 있어서 적용하는데 쉬울 것 같다
▶ 이○○ 교사
1. 행복한 학교, 행복한 아이들의 모습을 기대하며….
2. 우리반 아이들의 관계, 가족간의 관계개선과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3. 나자신의 감정읽기에 집중하게 되었다. 가족의 행동, 모습, 말에 일단 더 꼼꼼히 듣게 된다. 말을 조심하게 됨
4. 적극적 경청의 의미, 필요성의 절감. I-메시지의 의미+필요성이 많이 와 닿았다.
5. 다양한 배려 감사합니다.
▶ 정○○ 교사
1. 우선 관리자(교장 교감 및 부장교사)들이 교사와의 대화방법에 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
3. 참을성, 아동들의 내면 관찰, 일방적인 지시자제, 명령자제
4. 사례의 적절성. 이론만이 아닌 실습을 통한 훈련-평가
5. 교육내용을 저렴하고 홍보를 하여 여러 장소에서 교육을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가 닿을 수 있을 것 같다.
▶ 김○○ 교사
1. 생활지도와 교사-학생간 관계개선에 도움
2. 내 생활 전반에 있어 전체적인 대인관계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누가 감정적으로 불편 했는지를 찾으려 하고, ’You-메시지’보다는 ‘I-메시지’로 예기하고 적극적 경청을 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4. 교사-학생 간 관계개선에 도움. 효과적인 대화방법 습득-인간관계 친밀하게 맺는데 도움
5. 사례만 묶은 자료와 영상보급. T.E.T.적용 시 실수하기 쉬운 면을 보충. 다양한 실습기회 확대. 심화과정 개설 또는 연구모임 개설해서 지속적인 피드백 가능하도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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