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T 교사역할훈련 ▒


홈으로
 GTI코리아 TET STET YET 기타직무연수 강사양성 워크샵일정 출간도서 게시판
교사역할훈련 학교관리자리더십 청소년리더십 프로그램 프로그램
▒ TET 교사역할훈련 ▒
 
 
학교장 리더십 과정
   학교장(감) 리더십훈련 과정(STET)
   학교장의 현장리더십과정(PLT)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과정(ALT)
   학교장 융합 리더십
 
  교사역할훈련 강사양성과정
   STET트레이너 양성과정(TTT)
 
 
 
 
 

 

A.L.T.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Action Learning Training & Facilitating

 



Action Learning
- 조직의 구성원들이 학습팀을 구성하여
- 각자 또는 학습팀 전체가 팀워크를 바탕으로 실패의 위험을 갖는 부서 또는 전 조직 차원에서
- 반드시 해결해야 할 현장의 실질적인 과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조직이 당면한 전략적 과제를 학습팀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Tool을 적용하여 해결함으로써
- 조직 리더들의 문제해결능력 및 리더십 역량 강화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과정의 목적
- 조직구성원이 팀을 구성하여 동료와 러닝코치(Learning Coach)의 도움을 받아 실제 업무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하는 훈련방법이다.
-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라는 학습 원리를 근간으로 4~6명을 한 팀으로 구성, 실제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Real Problems)를 팀 학습(Team Learning)을 통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 이 방법은 문제의 답은 밖에 있지 않고 안에 있다고 가정한다. 전문가가 일방적으로 처방해준 해결대안보다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되 문제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내부구성원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구상과 실제 해결대안의 탐색 및 적용과정의 주체가 되어야 학습의 효과가 실천적인 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가정을 갖고 있다.
- 책상이나 강의장에 앉아서 수동적으로 전문가의 강의를 듣는 교육보다 문제를 동료들과의 건설적인 대화를 통해 다양한 팀원들이 함께 공동의 노력으로 해결방안을 탐색하는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 액션러닝의 구성요소는 스폰서, 과제, 학습팀, 러닝코치, 질의와 성찰과정, 실행의지, 학습의욕이다.
- 이 원리에 따르면 실천학습은 학습자의 학습활동 이전과 이후에 갖게 되는 문제의식의 비중을 최대한 높이고, 전문가가 사전에 가공한 지식을 최소화 시키겠다는 의도를 갖고 있다.
- 실천학습에서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문제의식과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전문가가 필요 시에 도움을 줄 때 학습효과는 극대화된다는 가정을 갖고 있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과정 특징 및 효과
- 교육생의 욕구 충족과 학습역량을 개발
-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다.
- 실제 학교 현장의 이슈를 주제로 선정, 해결책을 발견한다.
-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형태로 이루어진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과 기존 액션러닝과의 차이점
- 학교 핵심 현안 및 현장중심의 문제 선정, 해결대안을 실제 행동을 통해 제시
- 원인 파악 및 대응방안 모색, 조직의 환경적 / 시스템적 측면까지 학습의 대상
- 참가자들의 학습동기 고취
- 폭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전제
- 학습의 주체는 교육 참가자이지 강사가 아니다.
- 문제해결 주체는 해당업무 담당자다 → 컨설턴트나 교수가 아니다.
- 학교현장의 문제가 복잡, 다양해져서 표준화된 해결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
- 인간은 잠재력이 무한해서, 방법만 알면 누구나 개발이 가능하다.
- 참가자 모두는 자신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 의지를 가지고 있다.
- 사람들은 꼭 필요할 때 열심히, 그리고 확실하게 배운다.
- 진정한 깨달음은 경험에 대한 깊은 성찰(reflection)을 통해서 가능하다.


액션러닝으로 해결 가능한 학교 현장의 문제 유형 5가지
- 갈수록 복잡해지는 학교내 문제 -> 문제해결 능력
- 새로운 리더십역량 필요성 증대 -> 리더십 역량개발
- 고효율, 고성과 팀의 중요성 증가 -> 팀 역량개발
- 가치있는 지식창출과 문제 해결력 갖춘 학교문화 조성필요 -> 문제 해결역량을 갖춘 학교문화 형성
- 빠른 의사결정의 필요성 증가 -> 교사의 전문 역량개발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과제 요건

바람직한 액션러닝 과제
- 학교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 교육기간 중 구체적 해결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과제
- 과제해결을 위해 현장활동이 필요한 문제
- 별도로 진행되고 있으나 여러 장애요인으로 인해 미해결된 과제
- 해결대안을 실행에 옮겼을 경우, 6개월, 1년 내에 성과가 나타날 수 있는 과제
- 해결을 위해 가급적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한 과제
- 기존의 생각과 전혀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과제
- 해결대안 실행을 위해 별도의 많은 예산투입과 조직신설이 필요하지 않은 과제

피해야할 액션러닝 과제
- 너무 전문적인 지식, 내용을 담고 있어 연구하기 어려운 과제
- 너무 단순해서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나 창의적 접근이 필요하지 않은 과제
- 해결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간이 소요되어 교육과제로 부적절한 과제
- 이미 관련 연구가 이루어져 해결대안이 마련되어 있는 과제


액션 러닝의 필수 구성요소
-액션 러닝의 필수 구성요소로는 가운데에 있는 실질적인 현장의 과제로 진행을 해야 하며
- 본 액션 러닝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과제를 부여하는 스폰서의 실행의지가 성공의 열쇠가 되며
- 특히 양질의 결과가 도출되기 위해서는 학습팀원들의 과제해결에 대한 지식과 Tool에 대한 학습과 경험이 바탕이 되고
- 매 활동 시 마다 반드시 거쳐야 하는 활동이 러닝코치의 도움을 받아 질문과 성찰의 시간을 거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 마지막으로는 액션 러닝에 대한 전문교육을 받고 자격을 갖춘 러닝코치가 전 과정을 함께 활동을 함으로써
- 과제해결과 학습을 촉진해 주는 요소로 구성이 되어 있다.
- 액션러닝의 핵심 요소는 과제를 중심으로 팀, Learning Coach, Sponsor 및 실행의지, 성찰, 과제와 해결에 대한 지식,습득, 질문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기대효과
-액션러닝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는 액션러닝 프로세스를 통하여 다양한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게 되는데, 팀워크,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목표 설정, 영향력 미치기 그리고 코칭 능력 등을 배양하게 된다.
- 각각의 학습자들은 학습과정과 액션러닝 학습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션 능력과 프리젠테이션 스킬 또한 개발할 수 있게 된다.
- 액션러닝 프로세스를 통해 얻게 되는 학습 목표는 조직원들로 하여금 조직 현안 문제를 실제적으로 학습 기간 내 풀게 하거나 풀도록 독려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액션 러닝은 그 자체로 학습의 파워를 보여준다. 학습은 조직 내 실제 리더십에 기반한 문제를 다룬다. 액션 러닝에서는 조직 내 다양한 부서 또는 관계자와 연관된 복잡한 문제에 초점을 둔다.
- 학교는 자발적 혁신 추진을 선도할 혁신리더를 양성하고 학교가 당면한 전략적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가시적 혁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고 혁신 리더십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교 혁신의 선도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학교의 성과 창출
- 개인의 리더십 계발
- 조직혁신의 선도 역할수행
- 문제해결능력 강화
- 혁신 리더십 역량강화
- 혁신 리더 확보
- 조직 혁신
- 가시적 혁신성과 창출
- 전략적 과제 해결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이점
- 질문 기술, 문제 해결 기술과 함께 비판적 사고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 효과적인 팀 멤버 역할을 학습하게 된다.
- 학생은 물론 학교 구성원들과 문제해결에 대한 업무의 프로세스에 대하여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 프레젠테이션 스킬과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학습한다.
- 커뮤니케이션 스킬, 특히 피드백 주기와 받기 등을 배우게 된다.
- 조직 내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관계를 맺게 된다.
- 새로운 관점을 학습한다.
-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한다.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프로세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서 참가자들의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이다.
- 또한 조직혁신을 위한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조직의 고급관리자 및 중간관리자는 조직혁신을 선도하는 혁신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Stage 1 실행준비
- Stage & Activities
- 운영일정 및 세부운영 계획수립
- 사전진단
· 조직 진단
· 리더십 진단
- 과제 선정
- 참가자 / 스폰서 선정
- 학습 팀 구성
- 실시 홍보
- Pre-Workshop

Stage 2 실행
- Stage & Activities
- 현장방문(인터뷰 등)
- 학습팀 미팅
- Action & Learning
- 학습 팀별 결과보고서 작성
- AL할동
- 리더십진단 결과 피드백
- 액션 러닝 이해
- 과제 선정 / 과제 명료화
- 현상/원인분석
- 실행계획 수립/발표/승인
- Output
- 개인별/학습팀 별 액션 러닝 실행 계획서
- 개인별/학습팀별 성찰일지 / 학습팀 별 결과 보고서

Stage 3 평가
- Stage & Activities
- 액션 러닝 결과 발표회 개최
- 액션 러닝 운영 성과 평가
- Output
- 액션 러닝 운영결과 보고서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과제
- 액션 러닝의 과제로는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업전략과 관련된 이슈나, 조직 운영 및 학교 구성원 관리와 관련된 이슈 등이 적합함.
- 팀원 각자가 자신의 과제를 다루는 경우 : Open Group Program
- 팀원 모두가 공동의 과제를 다루는 경우 : Single Project Program
- 실질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 가상으로 만든 과제가 아니라 조직의 목표나 성과와 직결되는 실존하는 문제
- 중요하고 난해한 과제
- 액션 러닝에서 팀 학습자들은 문제를 탐색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실행한다.
- 액션 러닝에서 선정된 프로젝트들은 그 성격에 따라 적게는 몇 주에서 수 년이 소요될 수도 있다.
- 다음의 주제들은 액션 러닝 소그룹들이 선택할 만한 것들이다.

업무생산성의 증대
- 업무 승계 계획
-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세스나 시스템의 개선
- 전략 기획관련 주제

학습성과 향상 시스템 개발
- 학습 성취도 확대 방안
-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의 개발
- 조직원 포상과 인정 프로그램 개발


대상
- 교장, 교감, 학교 관리자
- 혁신 리더
- 교사
- 학생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과정 (1day-8hrs)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과정의 특징
- 본 과정은 액션러닝을 심화학습하거나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한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 액션런닝은 교사 스스로에게도 효과적이지만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퍼실리테이트 기술의 습득은필수적이다.
- 본 과정은 액션러닝 기본과정을 습득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8시간의 학습시간 만으로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액션러닝을 가르치고 적용하는데 충분하다.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참가대상
- 액션러닝 기본 이수자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과정 커리큘럼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워크북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학급교재
Facilitating Action Learning
목차
제1장 액션러닝의 기원과 원칙

제2장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팅의 개요

제3장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팅 시작하기

제4장 액션러닝과 팀 어드바이저

제5장 액션러닝과 조직 개발자

제6장 액션러닝과 비판적 성찰

제7장 액션러닝의 기능 방법

제8장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들의 실습의 지도 노하우



▒ TET 교사역할훈련 ▒
인사말     교육신청하기    게시판
대표자 : 이도영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11길 25(문정동) H비즈니스파크 A-1313
TEL) 02-6479-8114 | FAX) 02-6479-8116 | E-mail) tet@tet.or.kr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홍보담당
www.tet.or.kr | Copyright ⒞ 2016 GTI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