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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Action Learning Training & Facilitating

 



Action Learning
- 조직의 구성원들이 학습팀을 구성하여
- 각자 또는 학습팀 전체가 팀워크를 바탕으로 실패의 위험을 갖는 부서 또는 전 조직 차원에서
- 반드시 해결해야 할 현장의 실질적인 과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조직이 당면한 전략적 과제를 학습팀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Tool을 적용하여 해결함으로써
- 조직 리더들의 문제해결능력 및 리더십 역량 강화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과정의 목적
- 조직구성원이 팀을 구성하여 동료와 러닝코치(Learning Coach)의 도움을 받아 실제 업무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하는 훈련방법이다.
-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라는 학습 원리를 근간으로 4~6명을 한 팀으로 구성, 실제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Real Problems)를 팀 학습(Team Learning)을 통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 이 방법은 문제의 답은 밖에 있지 않고 안에 있다고 가정한다. 전문가가 일방적으로 처방해준 해결대안보다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되 문제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내부구성원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구상과 실제 해결대안의 탐색 및 적용과정의 주체가 되어야 학습의 효과가 실천적인 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가정을 갖고 있다.
- 책상이나 강의장에 앉아서 수동적으로 전문가의 강의를 듣는 교육보다 문제를 동료들과의 건설적인 대화를 통해 다양한 팀원들이 함께 공동의 노력으로 해결방안을 탐색하는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 액션러닝의 구성요소는 스폰서, 과제, 학습팀, 러닝코치, 질의와 성찰과정, 실행의지, 학습의욕이다.
- 이 원리에 따르면 실천학습은 학습자의 학습활동 이전과 이후에 갖게 되는 문제의식의 비중을 최대한 높이고, 전문가가 사전에 가공한 지식을 최소화 시키겠다는 의도를 갖고 있다.
- 실천학습에서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문제의식과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전문가가 필요 시에 도움을 줄 때 학습효과는 극대화된다는 가정을 갖고 있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과정 특징 및 효과
- 교육생의 욕구 충족과 학습역량을 개발
-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다.
- 실제 학교 현장의 이슈를 주제로 선정, 해결책을 발견한다.
-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형태로 이루어진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과 기존 액션러닝과의 차이점
- 학교 핵심 현안 및 현장중심의 문제 선정, 해결대안을 실제 행동을 통해 제시
- 원인 파악 및 대응방안 모색, 조직의 환경적 / 시스템적 측면까지 학습의 대상
- 참가자들의 학습동기 고취
- 폭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전제
- 학습의 주체는 교육 참가자이지 강사가 아니다.
- 문제해결 주체는 해당업무 담당자다 → 컨설턴트나 교수가 아니다.
- 학교현장의 문제가 복잡, 다양해져서 표준화된 해결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
- 인간은 잠재력이 무한해서, 방법만 알면 누구나 개발이 가능하다.
- 참가자 모두는 자신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 의지를 가지고 있다.
- 사람들은 꼭 필요할 때 열심히, 그리고 확실하게 배운다.
- 진정한 깨달음은 경험에 대한 깊은 성찰(reflection)을 통해서 가능하다.


액션러닝으로 해결 가능한 학교 현장의 문제 유형 5가지
- 갈수록 복잡해지는 학교내 문제 -> 문제해결 능력
- 새로운 리더십역량 필요성 증대 -> 리더십 역량개발
- 고효율, 고성과 팀의 중요성 증가 -> 팀 역량개발
- 가치있는 지식창출과 문제 해결력 갖춘 학교문화 조성필요 -> 문제 해결역량을 갖춘 학교문화 형성
- 빠른 의사결정의 필요성 증가 -> 교사의 전문 역량개발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과제 요건

바람직한 액션러닝 과제
- 학교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 교육기간 중 구체적 해결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과제
- 과제해결을 위해 현장활동이 필요한 문제
- 별도로 진행되고 있으나 여러 장애요인으로 인해 미해결된 과제
- 해결대안을 실행에 옮겼을 경우, 6개월, 1년 내에 성과가 나타날 수 있는 과제
- 해결을 위해 가급적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한 과제
- 기존의 생각과 전혀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과제
- 해결대안 실행을 위해 별도의 많은 예산투입과 조직신설이 필요하지 않은 과제

피해야할 액션러닝 과제
- 너무 전문적인 지식, 내용을 담고 있어 연구하기 어려운 과제
- 너무 단순해서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나 창의적 접근이 필요하지 않은 과제
- 해결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간이 소요되어 교육과제로 부적절한 과제
- 이미 관련 연구가 이루어져 해결대안이 마련되어 있는 과제


액션 러닝의 필수 구성요소
-액션 러닝의 필수 구성요소로는 가운데에 있는 실질적인 현장의 과제로 진행을 해야 하며
- 본 액션 러닝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과제를 부여하는 스폰서의 실행의지가 성공의 열쇠가 되며
- 특히 양질의 결과가 도출되기 위해서는 학습팀원들의 과제해결에 대한 지식과 Tool에 대한 학습과 경험이 바탕이 되고
- 매 활동 시 마다 반드시 거쳐야 하는 활동이 러닝코치의 도움을 받아 질문과 성찰의 시간을 거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 마지막으로는 액션 러닝에 대한 전문교육을 받고 자격을 갖춘 러닝코치가 전 과정을 함께 활동을 함으로써
- 과제해결과 학습을 촉진해 주는 요소로 구성이 되어 있다.
- 액션러닝의 핵심 요소는 과제를 중심으로 팀, Learning Coach, Sponsor 및 실행의지, 성찰, 과제와 해결에 대한 지식,습득, 질문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기대효과
-액션러닝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는 액션러닝 프로세스를 통하여 다양한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게 되는데, 팀워크,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목표 설정, 영향력 미치기 그리고 코칭 능력 등을 배양하게 된다.
- 각각의 학습자들은 학습과정과 액션러닝 학습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션 능력과 프리젠테이션 스킬 또한 개발할 수 있게 된다.
- 액션러닝 프로세스를 통해 얻게 되는 학습 목표는 조직원들로 하여금 조직 현안 문제를 실제적으로 학습 기간 내 풀게 하거나 풀도록 독려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액션 러닝은 그 자체로 학습의 파워를 보여준다. 학습은 조직 내 실제 리더십에 기반한 문제를 다룬다. 액션 러닝에서는 조직 내 다양한 부서 또는 관계자와 연관된 복잡한 문제에 초점을 둔다.
- 학교는 자발적 혁신 추진을 선도할 혁신리더를 양성하고 학교가 당면한 전략적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가시적 혁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고 혁신 리더십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교 혁신의 선도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학교의 성과 창출
- 개인의 리더십 계발
- 조직혁신의 선도 역할수행
- 문제해결능력 강화
- 혁신 리더십 역량강화
- 혁신 리더 확보
- 조직 혁신
- 가시적 혁신성과 창출
- 전략적 과제 해결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이점
- 질문 기술, 문제 해결 기술과 함께 비판적 사고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 효과적인 팀 멤버 역할을 학습하게 된다.
- 학생은 물론 학교 구성원들과 문제해결에 대한 업무의 프로세스에 대하여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 프레젠테이션 스킬과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학습한다.
- 커뮤니케이션 스킬, 특히 피드백 주기와 받기 등을 배우게 된다.
- 조직 내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관계를 맺게 된다.
- 새로운 관점을 학습한다.
-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한다.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프로세스
-학교현장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서 참가자들의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이다.
- 또한 조직혁신을 위한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조직의 고급관리자 및 중간관리자는 조직혁신을 선도하는 혁신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Stage 1 실행준비
- Stage & Activities
- 운영일정 및 세부운영 계획수립
- 사전진단
· 조직 진단
· 리더십 진단
- 과제 선정
- 참가자 / 스폰서 선정
- 학습 팀 구성
- 실시 홍보
- Pre-Workshop

Stage 2 실행
- Stage & Activities
- 현장방문(인터뷰 등)
- 학습팀 미팅
- Action & Learning
- 학습 팀별 결과보고서 작성
- AL할동
- 리더십진단 결과 피드백
- 액션 러닝 이해
- 과제 선정 / 과제 명료화
- 현상/원인분석
- 실행계획 수립/발표/승인
- Output
- 개인별/학습팀 별 액션 러닝 실행 계획서
- 개인별/학습팀별 성찰일지 / 학습팀 별 결과 보고서

Stage 3 평가
- Stage & Activities
- 액션 러닝 결과 발표회 개최
- 액션 러닝 운영 성과 평가
- Output
- 액션 러닝 운영결과 보고서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과제
- 액션 러닝의 과제로는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업전략과 관련된 이슈나, 조직 운영 및 학교 구성원 관리와 관련된 이슈 등이 적합함.
- 팀원 각자가 자신의 과제를 다루는 경우 : Open Group Program
- 팀원 모두가 공동의 과제를 다루는 경우 : Single Project Program
- 실질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 가상으로 만든 과제가 아니라 조직의 목표나 성과와 직결되는 실존하는 문제
- 중요하고 난해한 과제
- 액션 러닝에서 팀 학습자들은 문제를 탐색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실행한다.
- 액션 러닝에서 선정된 프로젝트들은 그 성격에 따라 적게는 몇 주에서 수 년이 소요될 수도 있다.
- 다음의 주제들은 액션 러닝 소그룹들이 선택할 만한 것들이다.

업무생산성의 증대
- 업무 승계 계획
-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세스나 시스템의 개선
- 전략 기획관련 주제

학습성과 향상 시스템 개발
- 학습 성취도 확대 방안
-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의 개발
- 조직원 포상과 인정 프로그램 개발


대상
- 교장, 교감, 학교 관리자
- 혁신 리더
- 교사
- 학생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커리큘럼 (3days-18hrs)
교육과목 주요 진행내용 시간 학습방법
팀 빌딩
- AL 이해
- 테마 기술서
1. 팀 구성 및 팀 빌딩
- 2. AL의 이해
- 3. 팀별 테마기술서 작성 및 발표
3 이론
- 실습
- 팀 활동
팀별 AL활동 2
(해결방안 도출)

- (실행안 선정)
1. 핵심 원인별 해결방안 도출 → Brainstorming
2. 해결방안 탐색 및 평가 → Pay off Matrix
→ 가장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2~3개 정도 선정
3. 해결방안 결정(= 실행안 선정) → 토의
8
팀별 AL활동 3
- (실행계획 수립)

- (계획서 작성)
1. 결정된 해결방안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
→ What, Who, When, How, 예상 기대효과
2. 추진리더 확정, 팀원역할 설정
3. 실행 계획서 작성
4. 발표자 결정 및 연습, 추후 리뷰미팅 일정 확정
4 팀 활동
- 이론
- 실습
스폰서에 실행안 보고

AAR
(과정 마무리)
1. 각 팀 별로 스폰서에게 최종안 보고
2. 스폰서 의사결정 및 질의응답/평가
3. 전체 종합 AAR실시
4. 과정 평가 및 마무리
3 팀 활동
- 이론
- 실습
18시간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커리큘럼 (1day-8hrs)
교육과목 주요 진행내용 시간 학습방법
액션 러닝 개관 참가자 자기소개
- 학습목표 및 일정공유
- 팀 빌딩 (팀명, 팀리더 선정, Ground Rules 결정) 및 발표
1 이론
- 실습
- 팀 활동
액션 러닝 액션러닝의 이해
- 액션러닝 프로세스 및 각 단계별 활동 내용 확인
1 이론
- 실습
- 팀 활동
액션 러닝
- 팀별 과제 선정
과제 선정 실습
- 핵심이슈 도출 (브레인 스토밍 적용 실습)
1 이론
- 실습
- 팀 활동
AL 현상분석 AL 과제구조 파악 및 분석 (Logic Tree)
- AL 과제의 핵심원인 도출 (Fishbone analysis)
- 핵심원인 선정 및 과제화
1 이론
- 실습
- 팀 활동
과제해결을 위한
- 혁신 아이디어 도출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 도출
- 아이디어 발상법 브레인 라이팅 실습
1 실습
- 팀 활동
아이디어 선정 및
- 실행계획수립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 도출
- 교육현장에서 실행계획 구체화
1 실습
- 팀 활동
발표 및 공유 AL 스폰서에 발표자료 준비 및 리허설 1 실습
- 팀 활동
전체성찰 배운점 / 느낀점 / 실천할 사항 1 팀 활동
8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과정 (1day-8hrs)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과정의 특징
- 본 과정은 액션러닝을 심화학습하거나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한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 액션런닝은 교사 스스로에게도 효과적이지만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퍼실리테이트 기술의 습득은필수적이다.
- 본 과정은 액션러닝 기본과정을 습득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8시간의 학습시간 만으로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액션러닝을 가르치고 적용하는데 충분하다.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참가대상
- 액션러닝 기본 이수자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스킬 과정 커리큘럼
교육과목 주요 진행내용 시간 학습방법
AL Ice breaking &
- 팀빌딩 & 그라운드룰
Ice Breaking 방법 및 실습
- 팀빌딩 방법과 실습, 그라운드 룰의 중요성
1 이론
- 실습
AL Process 학습 기본적인 AL Process
- AL Process Benchmarking
- AL Process 실습
1 이론
- 실습
AL Facilitater의 역할
- 및 성찰
AL 퍼실리테이터의 역할 및 Do & Don’t
- AL Reflection의 중요성, 방법 및 실습
1 이론
- 실습
AL 과제선정 프로세스 및 과제 조인식 AL과제 선정 프로세스, 최상의 과제 선정 방법
- AL 과제조인식 방법과 과제기술서 작성 Tool 학습
1 이론
- 실습
AL 퍼실리테이션
- 기법 학습
질문의 종류와 기법 실습
- 경청 실습 및 칭찬 방법 학습 및 적용
1 이론
- 실습
AL Agenda 작성 AL Agenda 작성 실습(개인실습)
- 팀내 발표 및 피드백
1 이론
- 실습
전체성찰 배운점 / 느낀점 / 실천할 사항 1 이론
- 실습
7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워크북


학교현장의 액션러닝의 학급교재
Facilitating Action Learning
목차
제1장 액션러닝의 기원과 원칙

제2장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팅의 개요

제3장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팅 시작하기

제4장 액션러닝과 팀 어드바이저

제5장 액션러닝과 조직 개발자

제6장 액션러닝과 비판적 성찰

제7장 액션러닝의 기능 방법

제8장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들의 실습의 지도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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