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T 교사역할훈련 ▒


홈으로
 GTI코리아 TET STET YET 기타직무연수 강사양성 워크샵일정 출간도서 게시판
교사역할훈련 학교관리자리더십 청소년리더십 프로그램 프로그램
▒ TET 교사역할훈련 ▒
 
 
학교장 리더십 과정
   학교장(감) 리더십훈련 과정(STET)
   학교장의 현장리더십과정(PLT)
   학교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과정(ALT)
   학교장 융합 리더십
 
  교사역할훈련 강사양성과정
   STET트레이너 양성과정(TTT)
 
 
 
 
 

 

PLT.학교장의 현장리더십훈련
Principal’s Field Leadership Training(P.L.T.)

 



Introduction

Do you have an Experience?
리더에게는 “Experience”가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P.L.T.(.Principal’s Field Leadership Training)는 현직 교장들이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교장들에게 현장에서 교장의 리더십이 어떤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휘되는 지와 실습과 토론 이론 전달 등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리더십을 “Experience” 해보는 워크숍이다.

P.L.T.는 교장으로서 매일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에 관해 연구 기반의 실용적 해결안들과 다양하고 선택 가능한 가치들을 제공한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이 프로그램은 현직 교장은 물론 교장들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리더십 개념, 선택 및 비교 가능한 대안들이 집약된 목록들, 프로젝트 업무 및 일상 업무, 바람직한 가치의 실현,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괴리, 개인 및 조직의 가치기준, 여러 가지 상황 요소에 대한 임기응변의 중요성, 리더십이 위기를 맞는 상황과 안전한 상황 등을 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리더십의 주제들을 5파트로 나누어 현장에서의 적용성에 가장 주안점을 두어 첫 번째, 이론의 체계화 학습, 두 번째 단계 실습과 역할연기, 세 번째 상황 발생에 따른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문제를 점검하고 대처방법에 대한 토론의 형태로 진행된다.
또한 P.L.T.는 역량이 담보된 강사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세스가 매뉴얼화 되어 있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누구라도 균질하게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달리 교육계에서 각종 리더로서의 역할, 특히 교장으로서 리더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많은 사람에 의해서 철저하게 연구되고 검증되어 학교 상황과 가장 밀접한 리더십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강사 개인에 의존하는 조합된 리더십 강좌와는 차별화된다. 더욱이 다행인 것은 P.L.T. 참가 이후 지속적인 리더십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된 단행본(Principal’s Field Leadership Manual)이 이를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더십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를 더 발한다.
아무쪼록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장들의 역량이 배가되어 대한민국의 학교 사회가 보다 발전하고 그 발전을 토대로 학생들이 나라의 근간이 될 수 있는 토양이 학교 사회에 확산되기를 바란다.


학교장의 현장리더십 훈련 P.L.T. 핵심 목적
- 교장의 융합의 리더십 역량 강화
- 매뉴얼을 통하여 하나의 조직으로서 학교를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 습득
- 교장에게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식의 리더십의 매뉴얼을 습득 적용
- ‘교수적인 리더로서의 교장’에서 ‘조직 리더로서의 교장’으로의 전환
- 교육과정 요인이 아니라 조직적인 요인들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행 향상을 추구
- 리더로서의 기법이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도록 내면화 훈련에 충실
- 현장성을 중요시하여 적용 역량을 극대화 한다.


학교장의 현장리더십 훈련 P.L.T. 의 8가지 특징
- 교장의 직무를 일관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구조화
- 특정 주제에 대한 전반적 리더십의 구조가 명료하게 제공
- 필요할 때 언제든 편리하게 관련 내용을 적용할 수 있게 만들어 짐
- 워크숍에서 습득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단행본 제공됨
- 리더십에 관련된 유용한 자료만 골라 풍부하게 제공
- 매뉴얼에 탄탄한 이론적 틀을 기반으로 현장감 넘치는 실제적인 기법들을 워크숍에 포함
- 리더의 시스템 사고에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
- 5가지 리더십 주제 마다 항목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게하는


학교장의 현장리더십 훈련 P.L.T.의 기대효과
- ‘리더의 고충과 의문점 해결’에 대한 명쾌한 Solution 습득
- ‘리더십은 어떤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Solution 습득
- ‘학교 조직의 미션은 무엇인가’ 에 대한 Solution 습득
- ‘조직의 미션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에 대한 Solution 습득
- ‘어떻게 조직구성을 해야만 하는가 에 대한 Solution 습득’
- ‘ 조직 구성원을 어떠한 역량을 갖게 할 것인가에 대한 Solution 습득


P.L.T. 시간표(18시간 기준)
시간 1일차 2일차 3일차 비고
오전 9:00 교장의 현장 리더십 교장의 조직관리 리더의 구성원 관리 강의
실습
역할연기
10:00
11:00
12:00 중식
오후 13:00 교장의 미션 조직의 전략수립 리더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강의
실습
역할연기
14:00
15:00


P.L.T. 과정에서 활용되는 문제해결 역할연기 상황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문제 상황을 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직접 역할연기를 통하여 체험하게 함


P.L.T. 워크숍의 세션별 기본 시간구성
내용 시간 비고
강의 실습/토의 시간
세션 1 학교장의리더십 1.5 1.5 3 1일차
세션 2 리더의미션 1.5 1.5 3
세션 3 조직관리 1.5 1.5 3 2일차
세션 4 전략 1.5 1.5 3
세션 5 조직구조 1.5 1.5 3 3일차
세션 6 리스크매니지먼트 1.5 1.5 3
9 9 18~24hr
학습방법에 따른 시간 배분 50% 50% 100%
* 지식전달형의 수업이 아닌 실습을 통한 체득화 훈련. 교육대상자에 따라 시간 조정 가능
* 12시간으로도 조정 가능


P.L.T. 워크숍 프로세스 및 강의 진행 방법
Step 1. 강의
- P.L.T. 이론 강의
- 리더십의 이해 방법의 이해
- P.L.T. 스킬의 체계적인 이론 통합화

Step 2. 실습 / 토의
- 실습 시트 작성을 통한 P.L.T. 논리적 구도의 강화
- 개념의 정확한 이해 / P.L.T.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례 토의
- 실습을 통한 이론의 실효성의 인지

Step 3. 체크리스트
- 체크리스트를 통한 P.L.T. 스킬의 체득화
- P.L.T. 논리적 구도의 재강화
- 역할연기의 평가와 피드백

Step 4. 평가와 피드백
- 참가자들의 직면문제에 대한 문제 제시
- 제시된 문제의 참가자들의 경험과 개인적인 노하우 공유
-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의 최적화
- 현장에서 실행 방법으로서의 적정성 평가



P.L.T. 워크북
 


P.L.T. 과정 학습교재 1
Principal’s Field Leadership Manual(The School Principal as Organizational Leader)
제1장. 리더십
- 커뮤니케이션
- 토론
- 신뢰
- 협업과 팀워크
- 소방활동
- 문화

제2장. 미션
- 미션
- 측정
- 조직 가치

제3장. 조직 구조
- 프로젝트 관리
- 변화
- 갈등 관리와 해결
- 정책, 과정 전문적 판단
- 역량 포지션 스케치

제4장. 전략
- 시나리오 계획 수립
- 시스템 사고
- 의사결정/문제 해결

제5장. 구성원(사람들)
- 개인의 가치관
- 데이터, 정보 그리고 추론
- 직원 관리
- 팔로워십
- 영향력과 정치적 역량
 


P.L.T. 과정 학습교재 2
What Great Principals Do Differently!!
1. 효율적인 리더십은 왜 중요한가
2.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이다
3. 정확한 자아감을 개발하라
4. 누가 변수인가?
5. 항상 정중하게 사람을 대하라
6. 필터가 되라
7. 교사를 가르치자
8. 역량 있는 교사를 확보하자
9. 변화를 이해하라
10. 표준 시험
11. 행동에 집중한 후 신념에 집중하라
12. 누구에게 충성할 것인가
13. 최고의 교사를 중심으로 결정을 내린다
14. 누가 가장 편하고, 누가 가장 불편한지 묻는다
15. 성취도가 높은 사람들을 이해하라
16. 관심 갖는 것을 멋지게 보이게 하라
17. 항상 교정하라
18. 부정적이고 비효율적인 교직원 다루기
19. 학년 초에 기대치를 설정하라
20 교장의 핵심 신념을 명확히 하라
 


P.L.T. 과정 학습교재 3
The Principal’s Survival Guide
1. 학교장의 업무
2. 비전과 목표 세우기
3. 정책과 실천 그리고 업무절차
4. 팀워크 강화
5. 신규 교사와 경력 교사의 업무
6. 교사 지원하기
7. 교장 리더십의 변화
8. 교장의 차별화된 말하기
9. 자신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학교장의 현장 리더십 직무연수 현장
 


학교장의 현장 리더십 분임토의 결과물
 


P.L.T. 참가후기
다음은 2014년 OO 연수원에서 실시한 P.L.T. 과정에 대한 후기입니다.
 
전체 만족도
 
교육 후기
- 본 워크숍에서 얻은 체험의 결과로 생겨난 것이라고 판단되는 교장선생님의 특별한 태도나 행동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 교육과정에서 좋았던 내용에 대하여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교육방법/교육내용/기타)
5. 기타
 
▶경남산업고 교장
4. 경청 / 위기관리 / 의사결정
5. 연속적인 1인교수의 강의가 좋음 / 중간중간 실습위주가 좋음 /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음
▶계룡중 교장
4. 리더의 중요성과 역할인식 /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인지
5. 경남교육청 현안인 행복학교에 대한 시나리오 작성
▶장복중 교장
4. 리더로서의 인식변화 및 소통문화
5.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 미션설정
▶대성일고 교장
4. 소통과 경청 / 배려하는 마음
5. 체계적으로 강의를 해준 것이 좋았다고 생각됨
▶김해삼문고 교장
4. 학교비전을 확실하게 정하여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5. 결정의 함정 / 시나리오 계획수립 / 균형성과지표
▶철성고 교장
4. 소통과 배려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5. 교육계 밖의 예를 들어주어 학교경영에 도움이 될 것 같다
▶김해경원고 교장
4. 경영계획에 대한 확고한 개념이 정립되었다 / 학교구성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져야겠다는 생각(긍정적으로)
5. 학교장의 리더십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학문적인 사고 / 조직관리에 대한 리더십 / 리더십의 요소에 대한 인식의 전환
▶경진고 교장
4. 소통과 배려로 학교운영
5. 행복학교 실현 가능 시나리오 작성
▶경남자동차고 교장
4. 경청을 바탕으로 확실한 비전제시 / 균형성과 지표 활용하는 교장 / 가능하면 교장실이 아닌 현장에서 해결책 모색
5. PLT훈련프로그램 습득 / 균형성과 지표, 의사결정 차트분석적 활용 / 행복 학교 시나리오 분석
▶무안중 교장
4. 학교장의 현장 리더십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음
▶밀양동명고 교장
4. 소통
5. 토론
▶창선중 교장
4. 업무처리의 세밀성과 표용력에 대해 새로운 각오가 생겼다
5. 사례중심 및 이론적 배경으로 토론학습
▶미조중 교장
4. 논리적, 분석적인 의사결정
5. 한 강의자가 계속 연관성 있게 교수학습 펼치는 것
▶남수중 교장
4. 구체적 기술(교육목표 등)의 필요성 / 의견 수렴 후 결론도출 방법 / 적재적소 배치(인사관리)
5. 비전과 미션 제시방법(교육내용면) / 교육내용에 적합한 동영상 시청(교육방법) / 연수생이 졸지 않게, 재미있게 수업진행(기법)
▶양산 삼성중 교장
5. 균형성과 지표 작성하기
▶삼천포중 교장
4.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프로세스의 현장적용 / 대화를 통한 소통증대, 경청리더십의 실천
5. 조별 토의에 의한 수업진행
▶금곡중 교장
4. 의사결정력 향상 / 경청
5. 학습자료 풍부 / 강사 목소리 양호
▶웅상여고 교장
4. 민주적인 학교경영을 희망하고 있었지만 몰랐던 구체적인 방법을 앎 / 평소 느낌으로 알았던 감정을 직접 연기하므로 체험할 수 있음 / 관리책임자는 어느 한 곳이 아니고 다방면으로 정보가 다양해야 함
5. 미션과 전략에 관한 내용 / 행복학교 실행가능 시나리오
▶삼현여고 교장
4. 일을 처리할 때 적절한 절차를 알게 됨 / 판단할 때 근거에 입각한 방법을 알게 됨
5. 동일 주제를 집중적으로 연수함이 좋았다
▶거제여상 교장
4. 소통,배려 / 민주적인 경영 / 미션설정
5. 교육내용의 유익성 / 교육생의 활동을 동참하는 교육방법 / 풍부한 자료의 제시
▶거제고현중 교장
4. 생각의 체계적인 정리가 되었음
▶경운중 교장
4. 구성원의 의견청취에 의한 비전과 미션을 구할 수
 


▒ TET 교사역할훈련 ▒
인사말     교육신청하기    게시판
대표자 : 이도영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11길 25(문정동) H비즈니스파크 A-1313
TEL) 02-6479-8114 | FAX) 02-6479-8116 | E-mail) tet@tet.or.kr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홍보담당
www.tet.or.kr | Copyright ⒞ 2016 GTI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