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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T.학교장 리더십훈련 과정
Senior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의사소통, 관계증진 리더십

 



S.T.E.T. Introduction
▶ 최근 들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가 분출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직사회의 변화의 첨병에 서 있는 학교장은 내부고객인 교사와 학생, 외부 고객인 학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수단과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 이러한 수단과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학교장 개인적인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겠지만 개인적인 노력의 결과로 얻어진 수단과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학교장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지역사회, 교육계, 학교내부의 조직구성원, 학생, 학부모 등의 다양하고도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통합하는 리더십 역량의 확보가 전제 되어야 한다.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은 경영기획, 조직관리, 인사, 행정, 예산, 평가 등과 같은 직무에 대한 전문지식과 더불어 학교장과 관련되어 있는 구성원과의 협력적인 대인 관계를 통하여 십분 발휘될 수 있다.

▶ S.T.E.T.(Senior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는 지금까지의 업무중심(전문지식)의 리더십 교육과는 달리 그룹 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터놓고 말할 수 있게 하고 리더의 욕구를 구성원에게 심사숙고 하게 받아 들이게 하는 방법, 효율적으로 회의를 진행하게 하는 방법, 구성원이 규칙 위반을 다루는 방법,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실적을 평가하고 업무를 처리하게 하는 방법, 갈등의 예방과 해결 등과 같은 인간관계 중심 즉, 구성원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서 학교장의 리더십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스킬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리더십교육과 차별화된 스킬을 제공한다.

▶ S.T.E.T.는 50여 년 동안 검증되고 전세계 50여 개국에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및 People Skill 훈련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미국 고든 트레이닝 인터내셔널GTI의 한국 라이센시로서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을 배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S.T.E.T. 과정은 미국의 토마스 고든의 리더역할훈련(Leader Effectiveness Training : L.E.T.)과 교사역할훈련(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T.E.T.) 그리고 학교 갈등관리(Resolving Conflicts at School: R.C.W)에 근간을 두고 있다.

▶ S.T.E.T.의 관점에서 리더로서 겪은 경험이 힘들었다면 그것은 리더로서의 미숙함(비효과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가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집단중심의 팀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훈련받지 못했기 때문에 직원들의 창의력을 이끌어 낼 줄 모른다는 점이다. 구성원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모르는 리더는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

▶ S.T.E.T.의 주된 목적은 첫째, 학교장에게 리더로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수한 기술(고든 리더십모델)과 방법을 제시하고 둘째 학교장인 교장, 교감에게 리더십과 People Skill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과 이를 위해서 실습과 역할연기를 통하여 필요한 기술을 체득화하는 데 있다.

▶ 성공하는 리더는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욕구가 충족되고 있다고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리더 자신의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즉 상호욕구충족이라는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리더는 구성원과의 “욕구의 공정한 균형”을 이루게 하는 특정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S.T.E.T.는 상호욕구충족이라는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특정한 방법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기존 프로그램이 제공해주지 못한 스킬을 제공해 준다.

▶ 리더십에 관련된 가장 무익한 논쟁은 ‘인간관계중심’(사람 중심)의 리더가 ‘업무중심’(생산성 중심)의 리더보다 탁월한지 여부에 관한 것이다. 분명한 것은 성공하는 리더는 반드시 ‘인간관계 전문가’인 동시에 ‘업무 전문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S.T.E.T.는 효과적인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을 온당하게 대하면서 사람들에게 동기를 성공적으로 부여하여 높은 업무 성과를 내게 하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위에서 제시한 스킬들을 프로그램의 툴로 활용한다.



학교장 리더십훈련(S.T.E.T.)의 목표
- 모든 학교장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People Skill 을 습득한다.
- 학교장들이 상대방들의 말에 경청하는 법을 배운다.
- 강요나 처벌에 의하지 아니한 상대방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스킬을 배운다.
-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제3의 방법을 배운다. (Win-Win Method)
- 소극적인 태도를 버리고 상대방들이 참여를 이끌어내는 창의적인 조직운영법을 배운다.
- 조직구성원들과 학교장이 모두 만족하는 해결책을 갖는 갈등해소법을 배운다.
- 학교관리자와 교사가 만족하는 승승의 갈등 해결책을 습득한다.
- 교사들간의 갈등해결을 중재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
- 상대방의 입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 경청을 배운다.
-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솔직하게 자기 의견을 표현하는 기술을 배운다.


학교장 리더십훈련(S.T.E.T.)의 특징
- 관계의 상호성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의 핵심 영역을 다룸
- 학교운영의 효율성에 가장 중요한 변수는 학교장과 조직구성원(교사, 학생)과의 관계개선이다.
- 상대방을 대하는 방법을 변화시킴으로써 협력을 창출하고 갈등을 예방하며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기술을 지도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함 (추상적이지 않으며, 체득에 초점을 둔 훈련프로그램임)
- S.T.E.T.는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S.T.E.T.는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리더십과 갈등해결 구조의 대안이다.
- S.T.E.T.의 7가지 스킬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 미국의 경우 기업, 학교, 종교계, 군대 및 단체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리더십을 위한 필수적인 훈련으로 실시되고 있음
- S.T.E.T. 는 50년 동안 검증된 프로그램
- S.T.E.T.는 학교장들의 리더십 강화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학교장 리더십훈련(S.T.E.T.)의 기대효과
- 트레스와 비효율이 감소하고,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 갈등 당사자 및 조직구성원 등으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는다.
- 상대방의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더욱 커지게 한다.
- 상대방들이 조직의 갈등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협조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 타인과의 감정 대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자긍심과 만족도가 높아진다.
- 상대방의 반발과 저항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효율적인 회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 상대방의 문제를 자신이 떠안지 않고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S.T.E.T.와 참가자의 단계별 변화
제 1단계
- 조직원과 관계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에 대한 개념이 없음 /대인관계 기술 없음.
- 갈등 해결에 대한 적극적 해결방법 모색하지 하지 않음
- 종래의 좌충우돌 형태의 갈등 해결 방법 모색
- 업무의 생산성 저하, 인간관계의 훼손 초래
- 갈등의 본질의 무이해

제 2단계
- S.T.E.T. 교육 후 리더십과 대인관계의 본질의 이해
- 대인관계 리더십 기술을 숙지
- 대인관계를 의식하고 있으되 해결 기술이 부족한 상태
- 기술의 체득화 훈련 필요로 함
- 갈등 당사자와 관계를 훼손시키지 않으려는 의식적인 시도 실행함

제 3단계
- 상대방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기술의 향상도 높아짐
- 2단계를 통하여 대인관계 리더십 기술을 의식적으로 실행하려 노력함
- 2단계의 상태보다는 발전된 기술을 활용하나 의식을 해야만 대인관계기술이 구현됨
- 갈등 당사자와의 관계 유연성이 높아짐
- 갈등 기술의 체득화가 높아짐

제 4단계
- 무의식적으로 대인관계 기술(고든리더십모델)을 활용할 능력 배양됨
- 대부분의 문제를 쌍방이 만족할 수 있는 형태의 해결 가능
- 대인관계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 발휘
- 업무의 생산성 향상 / 조직내의 팀웍 강화됨


S.T.E.T. 학습체계
Step 1. 강의
- 학생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이해
- S.T.E.T. 스킬의 체계적인 이론 통합화
- S.T.E.T. 와 업무생산성

Step 2. 실습 / 토의
- 실습 시트 작성을 통한 S.T.E.T. 논리적 구도의 강화
- 개념의 정확한 이해
- S.T.E.T.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례 토의
- 실습을 통한 이론의 실효성의 인지

Step 3. 역할연기
- 역할연기를 통한 S.T.E.T. 스킬의 체득화
- S.T.E.T. 논리적 구도의 재강화
- 체득화 과정에서의 개선점 참가자 상호 점검
- 역할연기의 평가와 피드백

Step 4. 평가와 피드백
- 참가자들의 직면문제에 대한 문제 제시
- 제시된 문제의 참가자들의 경험과 개인적인 노하우 공유
- 도출된 문제의 갈등 프로세스에의 대입 실행
-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의 최적화
- 현장에서 실행 방법으로서의 적정성 평가


기존 리더십 프로그램과 S.T.E.T.의 차이점
  기존 프로그램 S.T.E.T.
교육목표 리더십의 이론적 지식 습득
문제 해결 능력 지향
No-Lose 협동모델을 통한 문제해결
문제 해결을 위한 인간의 감정의 이해
대인관계 능력향상을 통한 리더십 스킬의 체득화
인간관계의 훼손 방지 및 예방
교육진행 One way Communication
지식전달형 강의 구성
이론 위주의 교육
강사의 개인적 역량에 기반을 둔 과정 운용
Two way Communication
Role Playing를 통한 리더십의 체득화
Role Playng과 실습에 바탕을 둔 발표와 토론, 피드백
시스템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 운용
접근방법 Out 차원의 문제 해결책 접근
이론적, 상황적인 접근
결과도출을 위한 다양한 경영학적 접근
Input 차원의 문제 해결책 접근
리더십을 관계역량과 의사소통에 초점
인간의 본성과 욕구 만족해결에 바탕을 둠
리더십의 핵심을 심리학적으로 접근
적용성 도식적인 해결 모델에 적절
다양한 사례에 적용의 한계
업무위주의 해결방식
S.T.E.T.모델 다양한 인간관계 문제에 적용 가능
갈등의 예방과 해결, 중재
코칭, 멘토링 접목하면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
인간위주의 해결방식


S.T.E.T. 대상
- 학교관리자
- 교장, 교감
- 부장교사
- 학교리더십 대상자


S.T.E.T. 교육과정 커리큘럼(18시간 기준)
교과목 교수요목 시간 운영방법 비고
강의 참여
문제의 진단과 처방 상대방과 관계/ 리더십의 효율성
행동의 진단 / 문제의 구분과 스킬 적용
걸림돌은 상대방을 돌아서게 만든다.
걸림돌의 부정적 효과
3 1.5 1.5
리더의돕는 기술 향력 있는 관리자
학교생활이 힘들어 하는 상대방을 돕는 기술/경청의 기술
상대방이 말문을 열어야 학교장이 도와줄 수 있다.
상대방의 말문을 열게 하는 간단한 방법
돕는 기술의 프로세스 /돕는 기술의 놀라운 효과
상대방이 변한다. /학교장 자신도 변한다.
4 2 2
갈등의 예방 대방의 문제를 노출하게 하는 방법
자신을 노출하면 상대방의 행동이 변화한다.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갈등예방기술 2가지/ 상대방의 긍정적 행동에 감사하라.
2 1 1
직면과 리더십 문에 리더가 힘들어 할 때
그 행동을 반감 없이 변화하게 하는 방법
감정을 표현해야 상대방이 변한다.
직면의 위력과 리더십
상대방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주려 하지 마라.
행동변화의 주체는 상대방이다.
4 2 2
갈등의 해결/제3의 방법 대방과 자신의 욕구를 알면 갈등이 줄어든다.
해결책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마라.
강요하면 도피하거나 투쟁한다.
관계개선 재고하기 위한 좋은 기회다.
승승의 문제해결 / 갈등해결 하는 6단계
4 2 2
가치관 충돌 해결 충돌로 갈등하면 서로에게 상처가 된다.
힘을 사용하여 해결하려 하면 상대방은 반항한다.
가치관 충돌의 해결 선택안
상대방은 리더의 말보다 행동을 보고 배운다.
2.5 1.5 2
18 8 10


S.T.E.T. 시간표(18시간 기준)
일 자 1일차 2일차 3일차
09:00~10:00 S.T.E.T.의 개요 / 목적
관계리더십
갈등예방 Win-win Method
(제3의 방법)
10:00~11:00 문제의 진단과 처방 자기노출 Win-win Method
(제3의 방법)
11:00~12:00 문제의 진단과 처방 갈등 해결 리더의 권위
12:00~13:00 중식 중식 중식
13:00~14:00 행동의 창 갈등예방과 직면 1 Method Ⅲ
14:00~15:00 리더십과 Helping skills 갈등예방과 직면 2 가치관 갈등의 예방
15:00~16:00 경청과 리더십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가치관 갈등의 예방


S.T.E.T.의 연수 방법
방법 강의 참여식
조사연구 토의발표 실기실습 현장연수 소계
시간수 8 5 5 10 18
비율(%) 44 28 28 56 100


S.T.E.T. 과정에서 활용되는 문제해결 역할연기 상황
- S.T.E.T.에서는 학교에 발생하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문제 상황을 설정하여 S.T.E.T.에서 제공하는 문제 해결 스킬을 통해서 해결을 시도
- 문제가 해결하는 과정을 직접 역할연기를 통하여 체험하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 역량을 체득화하는 훈련이 이 과정의 핵심이다.
- 역할연기 상황은 다음 6가지이다
- 담임을 받지 않으려는 교사
- 사표를 내겠다는 교무실무사
- 학교분위기를 흐리는 부장교사
- 행정실과의 업무 갈등
- 무책임하고 무관심한 교사
- 화가 난 학부모


S.T.E.T. 워크북


직무연수 및 자격연수의 S.T.E.T. 적용 분야
- 학교장(교감)의 리더십 역량강화
- 학교장(교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 학교장(교감)의 감성리더십
- 학교장(교감)의 공감능력 향상과정
- 학부모와의 갈등해결능력 향상
- 효과적인 교직원 회의 진행법
- 토론능력 향상


직무연수 / 자격연수에서 S.T.E.T. 시간운영 형태
과정 형태 강의 시간 강의 실습/토론/역할연기 비고
A Type 3시간 70% 30% 2회 핵심 스킬 3개 학습
B Type 4시간 60% 40% 2회 핵심 스킬 3개 학습
C Type 6시간 50% 50% 3회 핵심 스킬 4개 학습
D Type 12~18시간 40% 60% 4회 핵심 스킬 5개 학습


STET 설문조사
학교장 리더십 훈련(STET)
다음은 2016년 OO 연수원에서 교장, 교감, 유치원 원장 선생님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장 리더십 훈련(STET)직무연수 후 설문조사한 내용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세종연수원 보고서 PDF 이미지 삽입


STET 참가후기
학교장 리더십 훈련(STET) 주관식 설문 답변
다음은 학교장 리더십 훈련(STET) 직무연수의 주관식 설문조사입니다.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문
3.본 과정을 통해서 교(원)장/교(원)감 선생님의 태도나 행동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4. 교육 과정에서 좋았던 내용에 대하여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방법/교육내용/기타)
5. 기타(요청사항 등)
*답변
3. 갖고 있던 습관의 변화를 갖는 기회가 되었음 / 미리 판단하지 말자 / 몸과 눈으로 관심을 보이고 매 순간 대화에 집중하자.
4.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한 강의 / 교육현장에 가서 활용 할 수 있는 내용이었음
5. 30 이상의 연수로 좀 더 실천해 볼 수 있었으면 함 / 강사님이 연속적으로 연결된 강의를 해 주셨으면 함
3. 문제 발생시 직면적 I.M적극 사용할 필요성 느낌 / 상대방의 감정온도에 따른 직면-경청의 적절한 방법 /평소 신뢰통장의 중요성 인식
4. 전문 지식과 실제연습으로 이해도 높음 / 강사님의 경험에서 열정과 사랑을 느껴 감사함 / 처음부터 끝나는 까지 편안하 목소리+태도+강의에 감사합니다
5. S.T.E.T. 심화과정 요청
3. 대화의 기술이 변화됨
4. 강사의 해박한(다양한 경력. 경험) 지혜로부터 나온 말씀의 진솔함.
5. 강사가 바뀌면, 강의 내용의 효과가 바뀔 수 있음 / 신규 및 저 경력교사에게도 연수가 필요함
3. 한번 더 생각하고 결정하게 됨 / 남을 칭찬하는데 횟수도 늘리고 방법도 개선 / 감사하고 배려하는 마음
4. 강사님의 mission마다 더 사례가 공감이 됨 / 다양한 근무여건, 직위에 따른 적절한 조치 사례 / 강사님의 사례가 현장적용이 가능함
5. 좋은 연수 기회가 되어 감사했습니다.
3. 경청하기 / 12가지 걸림돌 용어 사용하지 않기 / 적극적.구체적 칭찬하기
4. 욕구갈등해결. 가치관 갈등해결의 과정 / 경청자의 특성(수용, 공감, 진솔) / 정보전달 I-메시지assage(나는-를 좋아한다. -싫어한다. -믿는다. -생각한다)
5. S.T.E.T.심화과정개설(3개월-6개월) / 강사님 초빙(교육위원, 교감, 교장, 관리직 경험이 많아 연수생의 여러 상황 해결방법등 사례가 적합함)
3. 행동의 창을 보고 문제를 파악하며, 적극적 경청을 해야겠다. / 적극적 경청을 위해 수용하며, 공감하고 진솔하게 표현해야겠다. / 정보전달의 I-메시지를 사용하고 끝없이 감사하고 칭찬한다.
4. 강사님의 차분하고 진솔한 말씀이 감동 받았다, / 교육방법. 교육내용이 좋아서 다시한번 연수를 더 받고 싶습니다. / 강사님의 경험을 말씀해 주시고 조원들과 함께 나누고 알아가는 이 좋았습니다.
3. 관계에서는 서로에 대한 신뢰가 바탕이 되야 함을 알고, 다른 사람을 진솔한 마음으로 대하고자 한다.
4. 강사님의 적극적이고 열정적이며 진솔한 강의 내용이 매우 훌륭하였음
5. STET심화연수를 희망하며 강사님 심화과정 강좌를 요청함 / 수료기준에서 수강을 90%이상은 너무 강함 . 또한 사적인 용무가 아니라 공적인 용무로의 미수강은 개인적인 일이 아니므로 예외규정을 두기를 요청함.
3. 개방적인 사고
4. 수업과 참여
3. 상대방에 대한 적절한(상황에 맞는 ) 적용방법 습득
4. 예방적 I-메시지와 긍정적 I-메시지 사용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
5. 전체 강의를 우수하게 진행해 주신 강사님께 감사드림(적극추천)
3. 상대방의 의사를 먼저 묻고 들어보기 / I-메시지assage 적극 사용하기 / 상대방의 감정 읽기
4. 경청의 스킬 / 행동의 창 / 직면
5. 강사님의 심화과정 특강을 기대함 / 교사대상의 연수 지원 요망 / 가능하다면 자율학습용 교재 개발하여 지원
3. 내면을 들여 다 볼 수 있었음 / 대화 시 자동적 오류(부정적 영향) 요인 발견 / 효과적 대화법을 고민하게 됨
4. 모든 과정이 좋았습니다.
5. 선생님의 강의가 아주 좋았어요. 기회가 더 있으면 합니다.
3. 평소에 소통하면서 갈등없이 운영하였으나 더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서 기술적인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게 된 듯 하다.
3. 긍정적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노력 / 칭찬을 아끼지 말자.
4. 기관장으로서 반성할 수 있는 기회 / 경청자의 자세 / 직면상황의 대처법
5. 내 것으로 소화하기에는 짧은 연수기간이 아쉽다.
3. 행동관찰에 민감해짐 / 경청하고자 하는 태도 / 학부모와의 민원 대처에 다시한번 생각하게 됨
4. 사례중심 강의 / 배려가 있는 강사님의 강의
5. 심화과정 연수 수강을 요청합니다.
3. 내 안을 들여다 보는 연습의 부족함 / 변화에 대응하는 수용적인 태도 고민 / 관리자로써 지혜로움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4. 갈등시 해결해 가는 과정 / 긍정적이고 I-메시지 전달 방법 / 진솔함 이라는 의미
5. 연수내용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안에 아쉬움 /심화된 교육연수 필요성 / 실제적인 사례중심이 이루어진 연수 계속 지원
3. 협상의 기술에 대하여 다시한번 더 생각하고 행동하게 됨
4. 가치관 갈등에 해결하는 방법 / 직면
3. 역지사지의 관계, 소통, 리더자로서의 접근성에 대해 연수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수시 사용해 볼 여유를 / 릴레스 하는 마음 . 행동내려 놓음 /알아차림
4. 알아차림, 릴레스, 역지사지
3. 경청의 기술습득, 리더십을 반성해 보는 계기 마련. 협상의 기술을 높이는 계기가 마련됨
4. STET 7가지 기술을 강사의 사례를 통해 진솔하게 강의해 주심에 학습자가 마음을 열고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음 / 멋진 강사이십니다!!!
5. 함께 계속 STET훈련을 받고 싶습니다.
3.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하게 읽는다. / 다른 학교 교(원)장 선생님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 좋은 학교장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다짐)을 했다.
4. 모둠 학습
5. 한 정도 업무할 을 주었으면 좋겠다.
3. 상대방 배려 / 따뜻함 / 칭찬의 중요함
4. 교육내용
5. 교사들도 많이 받고 사고의 새로움이 들어가면 좋겠음
3. 신뢰통장 및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
4. 자기표현과 갈등예방
3. 갈등의 원인파악 및 해결 방법 습득 인식 / 관리자가 지녀야 할 리더십 인식
4. 다양한 사례 및 실습을 통한 교육 방법 /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육내용
5. 좀 더 을 가지고 깊이 배웠으면….
3. 배려 / 감사 / 역지사지
4. 차분한 진행 / 구체적 사례를 설명 / 강사의 강의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며 연수자에 대한 충분한 배려
3. 갈등관리 방안 강구 / 평소의 태도 성찰 및 반성
4. 강사께서 실천했던 모습을 직접 보여주셔서 이해하기 쉬움
3. 래포형성이 중요함 / 경청의 자세
4. 실습을 통한 내용 이해
3. 직원들과의 대면, 소통, 업무해결시 좀 더 생각하게 하였다. / 문제해결에 적극 적용해 보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신뢰를 쌓고 적극적 경청으로 조직의 리더로 거듭나고자 다짐
4. 강사의 전문성, 강의 진행 방식, 목소리 모두 좋았다. / 경험에서 나오는 각종 사례가 가슴에 와 닿았다. / 연수과정의 모두를 준비하는 GTI코리아 시스템이 매우 좋다.
5. 좀 더 많은 의 연수과정으로 연수를 듣고 싶다. / 교사에게도 연수를 듣게 하고싶다.
3. 대화의 걸림돌을 알고 자제를 해야겠다는 마음 / 구체적 사례로 칭찬의 방법을 알게 됨. / I-메시지로 전달하면서 말로 사람을 이기려고 하지 않겠다.
4. 구체적 사례로 실습을 통해서 인지시켜 줌
3. 신뢰의 통장잔고를 늘려야겠다는 다짐 / "사람은 스스로 결정한 일에 대해 열정과 책임을 다한다"……들어주고 기다려 주고, 믿어주고, 칭찬해 주고 다짐
4. 교육내용이 자신을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실천의 의지를 다지는 이 되었다.
3. I-메시지의 방법인식 / 칭찬은 자주했지만 보다 더 구체적으로~~~~
5. 교육과정 내용에 충실 ~~특정 교원 단체에 대한 내용 소개 및 홍보(?)로 '옥에 티' 였다.
3. 구체적 칭찬해야겠다. / 걸림돌의 얘기에 조심 / 예방적 I-메시지
4. 교육방법 및 내용 / 강사선생님의 강의 방법과 모든 것(경험적인 등등) / 진솔
3. I-메시지를 많이 쓰겠다는 생각을 하게 됨 / 직면의 상황에서 구체적 행동, 끼치는 영향, 나의 감정을 살펴야 하는 것을 새삼 느낀다.
4. 강사의 경험이 강의에 녹아나옴이 좋았음 / 인간관계에서 먼저 다져져야 할 신뢰가 강조되어 자연스럽게 내면화 되는 과정이 좋음
5. 심화 및 자격을 획득하는 연수 개설을 해주면 좋겠음
3. 판단하는 말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됨
4. 상대방 소유문제를 내 감정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3. 적극적 경청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적용해 볼 계획이다. / 대화시 판단보다는 행동을 중심으로 해야겠다.
4. 역할놀이 활동
3. 회피보다는 직면이 필요하다는 것 인지 / 인간관계 개선 및 갈등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려는 자세
4. 단계별 실습 및 역할극, 그후 발표를 통한 내재화 / 다른 교감선생님의 생각 및 문제점 파악, 공유
5. 인간관계 개선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을 위한 지속적 관계 유지 /건강과 웃음을 잃지 않는 평안을 유지하시길 !!!
3. 솔직한 나의 표현을 통해 갈등 상황 예방 / 상대의 문제의 소유가 나의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겠음 / 권력을 가진 리더의 태도와 행동은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생각해 보게 되었음
4. 듣기만하는 강의 연수가 아니어서 좋았음 / Role Playing을 통해 감정을 공유할 수 있었음 / 훌륭한 연수였음
5. 본 연수과정이 심화과정으로 개설 되었으면 함 / 연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 부탁드립니다. / 연수내용에 대해 충분히 인식 될 수 있도록 정리된 내용도 욕심을 내봅니다.
3. 교직원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 같다. / 지혜롭게 유치원 운영을 할 것 같다.
4. 실제 역할을 재현해 봄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
5. 심화과정 반드시 필요하다. / 모든 교직원들도 연수가 필요하다. /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는 교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연수인 것 같다.
3. 상대방 입장을 생각하게 됨(상대이해) / 대화의 기술을 조금은 알게 됨
4. 워크숍 방법운영 / 양쪽 모두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을 알게 한 것
5. 심화과정 꼭 필요
3. 적극적 경청과 공감
4. 모둠별 토의 및 역할극 / 토의 발표, 역할극에 대한 설명으로 새로운 해결법과 다양한 생각을 알 수 있었다.
3. 먼저 판단을 내리고 경청하는(스스로) 습관을 버려야겠다. /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는 중요한 계기가 됨 / 갈등상황시 해결방법을 익히는 계기가 됨
4. 갈등해결, 직면. 자기표현과 갈등예방을 사례중심과 롤 플레이를 통한 교육방법이 교육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됨
5. 교사, 학부모, 관리자, 학교에 재직하는 모든 사람들이 연수를 받았으면 함 / 심화연수 기회부여
3. 대화방법을 알게 되었다. / 상대방을 들여 다 보고 존중할 수 있게 되었다. / 구성원의 의견을 더 잘 들을 수 있게 되었다.
4. 체계적인 언어 전달방법을 알게 되었다.
5. 일정이 짧아 아쉬웠다.
3. 적극적 경청 / 상대방의 마음읽기와 이해하기 / 심리적 여유가 생김(이해해 보려는)
4. 강사의 현장에서 일어난 사례 등 제시 / 교사-감-장을 거치시고 상황을 잘 이해하시기에 커뮤니케이션이 잘 됨
5. 다음 심화과정을 기대합니다. / 무기명으로 현장에서의 실제사례들을 들어서 그 부분의 해결방안을 서로 논의 되었으면 합니다.
3. 나 자신에 대한 수용 / 문제영역 파악을 위해 노력 / 객관적, 문제의식 노력
4. 워크숍 형식의 진행방법(role playing) / 개념정리(단계적 이해) 용아 / 다양한 경험, 생각 교류의 장
5. 2차 심화과정 개설 /멘토링
3. 자기표현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 문제해결 과정에서 해답을 주기보다 찾도록 하겠습니다. /
4. 롤 플레인 과정을 통해 상대의 감정 및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역할훈련 과정이나 내용을 반복 복습하면서 외워보고 다시 한번 익혀보는 과정에서 체득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3. 말보다는 경청하는 자세를 알게 되었음 / 말을 조심해야겠다고 생각함
4. role playing 을 통해서 문제를 체험하였음 / 적극적 경청을 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음
5. 앞으로도 유사 관련 연수가 계속되었으면 좋겠음
3. 적극적 경청을 통해 상대에 대한 존중, 요약, 감정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 수용, 공감, 솔직(진솔)의 대화와 경청의 중요성을 배움
4. 직면적 I-메시지, 정보전달의 I-메시지, 예방적 I-메시지
5. 교사의 연수, 행정공무원 연수과정에 반드시 채택
3. 갈등요인 발생시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처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 / 좀 더 적극적 경청(많이 듣기)을 하려 함
4. 교감선생님들과의 롤 플레이를 통해 진솔한 대화가 가능하였고 서로의 생각을 알게 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5. 좋은 강의 감사했습니다. / 늘 건강하십시오
3. I-메시지를 구체적으로 해 보니 평소에 잘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되어서 (앞으로는 나는 ~으로 시작해서 말 해 보기로) /내 감정을 들여다 보는데 조금은 익숙해졌음
4. 역할놀이 실습을 하다보니 상황에서의 감정이 올라오고 내려가고 하는 것을 실제처럼 경험하게 되었음 / 학교내에서의 상황예시가 입이나 마음을 열기에 충분한 계기가 되었음
3. 상대방에 대한 입장이해가 우선이라는 생각의 변화
4. 역할극(role playing)
3. 문제발생시 상대방에 대한 적극적 경청을 할 수 있을 것 같음 / 그동안 해 온 방법이나 태도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음 / 문제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용기를 얻었음
4. 사람의 감정을 읽어주고 적극적 경청하는 skill연습 / 관리자 역할 훈련 교육방법이 좋았고 역할 놀이에서 느꼈던 감정을 서로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음
3. 좀 더 적극적인 경청을 해야겠다. / 타인의 문제를 모두 내 문제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분리해서 해결하도록 하겠다
4. 역할극을 통해 더욱 실감하며 해결하려고 노력하면서 각 영역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다. / 단계별로 지도해서 과정내용을 지식적이며 몸으로 익힐 수 있어서 유익했다
5. 교사들도 참여할 수 있는 연수가 개설되기 바람
3.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행동의 변화와 적극적인 경청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음 / 교사들과의 관계개선과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경청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음
4. 모둠별로 앉아서 서로 정보를 공유해 보며 자유스럽게 이야기 / 12가지 걸림돌과 돕는 기술에 적극적 경청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많은 도움 /가치관은 다르지만 그대로 인정해 주는게 중요하고 모두가 행복해 지는 것이 아주 좋은거 같아 좋았음
5. 심화단계가 있었으면 함
3. 적극적 경청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보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 나를 돌아보는 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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