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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B. 피플스킬훈련 과정
Be Your Best Workshop (관계증진을 통한 업무생산성 향상훈련)

 



B.Y.B. 는 People Effectiveness 이다.

B.Y.B.(Be Your Best)는 토마스 고든 박사의 『Gordon Model』을 바탕으로 하는 직장인, 조직인, 개개인의 자신 의 업무생산성을 높이기 위한(People Effectiveness Training)역량강화 프로그램이다. 고든 박사의 『대인관계모 델』을 기반으로 하는 고든 트레이닝 방법(Gordon Training Method)에 의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1960년대 초 미국에서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기업, 군(軍), 단체 및 기관은 물론 학교 및 종교단체에 이르기까지 친밀한 인간관 계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의사소통의 기술로 활용하고 있다.

B.Y.B.는 무엇보다도 먼저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조직내의 갈등, 부서간의 갈등, 직급 간의 갈등 그리고 대인관계 에서 갈등해결 및 생산성 향상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술들을 제공해 줄 것이며 또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바꾸어 줄 것이다.

업무생산성과 개인 자신의 역량강화를 위해서 업무관계에서 발생되는 대인관계 및 다양한 갈등과 욕구, 그리고 가치관 갈등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가느냐 가 매우 중요하다. 갈등은 새로운 지혜와 발전의 모티브가 될 수도 있 고, 반대로 서로가 등을 지게 되는 반목의 싹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갈등 당사자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야 갈등이 반목이 씨앗 이 아니라 진실한 인간관계와 발전의 계기가 되는지에 대하여 제대로 교육받거나 훈련받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 을 것이다. 다양한 세미나와 교육을 통하여 추상적인 개념들은 넘치도록 들었지만, 업무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분명 하고도 구체적인 기술들과는 거리가 먼 것들이었다.

B.Y.B. 프로그램은 바로 이러한 사람들에게 현장에서 갈등을 지혜롭고 생산적으로 해결하는 실제적인 원리와 대 화의 방법들을 제공해 준다. B.Y.B.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갈등 해결 방법은 어느 한쪽이 ‘이기거나 지는’힘 겨루 기식 방법이 아니다. 아무도 지지 않게 갈등을 해결하는 대안적 방법이다. 토마스 고든은 이것을 ‘무패 방법(No Lose Method 혹은 Win-Win Method)’이라고 일컬었다.

이것을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연습, 바른 지도가 필요한데, 이 워크숍은 각종 사례를 통해 바로 그 러한 방법과 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어느 한 쪽이 이기거나 지는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하지 않고, 상호 합의를 통해 궁극적 해결책에 도달하는 방법과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에 관련된 스킬들을 제시한다. B.Y.B. 프로그 램은 현재 자신이 봉착하고 있는 실제적인 갈등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해 주는 기술을 제공하고 그 해결점을 찾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B.Y.B. 프로그램은 업무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갈등에 관련된 당사자와 관계를 보다 원활하게 해결하는 비법 을 제공한다. 고든 모델은 여러 분야에서 공히 같이 적용될 수 있다. 기업은 물론 가정과 학교, 병원, 군대, 단체 및 기관 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고든 모델의 스킬들을 활용하다 보면 조직 내는 물론 자신의 개인적 대인관계까지 친밀한 관계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갈등의 원활한 해결능력과 아울러 예방하는 능력 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다.


B.Y.B.의 목적
- 조직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 개개인의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킨다.
- 합리적인 정보에 의한 의사결정을 하게 한다.
- 어려운 일을 주도적으로 해결하게 한다.
- 과제를 생산적으로 처리하게 한다.
- People Skill 체득화를 통한 팀워크 강화
- 조직 및 개개인의 관계능력 향상
- 갈등해결능력 향상을 통한 조직의 안정화 추구



B.Y.B.의 8 Skills의 특징
- 관계의 상호성에 초점을 두고 의사소통, 대인관계 문제와 조직 내 업무생산성 핵심 영역을 다룸
- 협력 창출, 갈등예방,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기술 지도
- 추상적이지 않으며, 체득화에 초점을 둔 훈련프로그램
-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논의 제시
- 교육현장에서, 현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도출하여 해결하는 방식의 교육진행
- 8가지 People Skill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 미국은 물론 전 세계 50개국에서 50년 동안 검증된 People Skill



B.Y.B. 워크숍 프로세스
단계 훈련활동
Step 1 스킬의 체계적인 강의 - 이론 강의
- 커뮤니케이션 방법 이해
- 이론 통합화
- 동영상을 통한 재학습
Step 2 실습 / 토의 / 역할연기 - 논리적 구도 강화 / 개념의 정확한 이해
-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례 토의
- 실습을 통한 이론의 실효성의 인지
Step 3 평가 / 피드백 -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 제시
- 스킬의 체득화
- 논리적 구도의 재강화, 체득화
- 역할연기 평가와 피드백
Step 4 적용 - 현업에서 사례 도출
- 도출된 문제의 개인적 경험과 노하우 공유
- 갈등 프로세스에의 대입 실행 / 작용점의 최적화
- 현장에서 실행 방법으로서의 적정성 평가


B.Y.B.의 기대효과
Effectiveness 1. Imagine that you are the employer of choice
- 이직을 원치 않음
-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일함
- 어려운 일을 주도적으로 해결
- 좀 더 어려운 일을 기꺼이 하려는 의지
- 인재선발, 고용, 훈련 경비가 감소

Effectiveness 2. People want to come to work
- 결근 감소
- 건강이 좋아짐(특히 정신 건강)
- 건강관리 비용 감소
- 직원들이 출근율이 좋아짐

Effectiveness 3. The climate is positive!
- 열정적이고 활기가 넘치는 분위기
- 자신의 업무 수행에 몰두
- 높은 수준의 업무처리에 자신감
- 창의성이 풍부

Effectiveness 4. You can trust your people
- 관리감독의 필요성 감소
- 그들도 리더를 신뢰함
- 성공적인 조직이 되기를 바람
- 업무생산성 향상에 시간을 할애

Effectiveness 5. Communication is effective
- 빨리 문제를 확인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음
- 상사에게 자유롭고 정직하게 의사표현
- 직원 상호간에 자유롭고 정직한 의사 표현
- 상사는 업무 관련 정보를 보다 많이 확보
- 보다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Effectiveness 6. There is a climate of cooperation
- 직원은 팀으로서 일하게 됨
- 상호간의 성취를 위해 일을 하게 됨
- 팀워크를 요구하는 과제를 생산적으로 처리
- 불만 감소



B.Y.B. Curriculum
본사로 문의하여 주시면 자세히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02-861-8114)


B.Y.B.의 대상
- 교육행정직
- 부서장, 단체장, 조직의 장 / 공공기업 임직원
- 대민 행정서비스 담당자 / 조직의 의사결정자
- 조직의 리더, 팀장 / 학부모, 교사, 세일즈맨, 의사, 간호사
- 대학생


B.Y.B. 수료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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