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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사를 위한 HRD 개발 과정(HRDW)
Human Resource Development Workshop

 



교육연구사를 위한 HRD 개발(H.R.D.W.) 과정의 필요성
전략적 HRD 개발과정 핵심
- 교육연구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의 습득은 직무수행에 대한 핵심요소로 평가 받고 있음.
- 특히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일선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능동적이며 긍정적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 방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미래지향적인 교육연구사로서 전문가적 자질 개발 및 역량 강화 필요.
- 이를 통해 교육연구사로서 학습자들에 대한 수준 높은 질적 변화와 성과향상을 위한 실천적 교육체계를 수립하여 효과적이고 성과도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 지속적인 교육시스템의 개선과 발전도모가 과정의 핵심.

전략적 HRD 개발과정의 필요성
- 교육연구사는 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핵심수행자로 역할 해야 함.
- 변화와 경쟁의 환경 속에서 학습자의 지속성장과 발전을 유도하기 위하여, 교육연구사는 단순한 운영자가 아닌 학습자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성과향상에 기여한다는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과 역량개발도 필요.
- 이와 같은 필요성을 기반으로 "연수담당자 능력향상 실무종합 과정"은 교육연구사들에게 HRD전반에 걸친 이론과 최신 이슈 및 트렌드를 제시하여 현업지향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을 얻도록 구성함.



교육연구사를 위한 HRD 개발(H.R.D.W.) 과정의 목표
- 교육연구사로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한 종합적 접근.
- 역량기반의 교육체계란 무엇이며, 잘 만들어진 교육체계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
- 효과적이고 다양한 교육체계와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Task를 체득하여, 실제 활용이 가능토록 함.
- 교육운영 및 교육평가 방법에 대한 생산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연수 담당 연구사로서의 직무 수행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함.


교육연구사를 위한 HRD 개발(H.R.D.W.) 과정의 교육효과
- 교육연구사의 사명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연구사의 필요역량 요소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연구사의 업무수행 능력 제고를 위한 최신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 교육연구사의 필요역량을 습득하고 수준을 높일 수 있다.


교육대상
- 교육연수원 연수 연구사
- 과정 개발 및 기획 담당 연구사
- 교육청, 교육지원청 연수담당 장학사


교육연구사를 위한 HRD 개발(H.R.D.W.) 과정 운영 프로세스


교육연구사를 위한 HRD 개발(H.R.D.W.) 과정 기초(16hrs)

교육트랜트, 교수설계방법을 중심으로
Module 주제 내용 시간
1.
성인교육의
Trend와
교육전문가 R&R
성인교육의
최신 트렌드
- Ice Break : Metaphor
- 교육전문가의 경쟁력
- (토의) 학습이 즐거워지는 이유
- 전략적 변곡점 / - 교육환경의 변화
- 성인교육의 변화방향
- 학습과 성과의 연계 / - 수행공학
- Informal Learning
2
교육전문가의
역할과
필요역량
- 교육전문가에게 요구되는 31가지 역량
- 교육전문가의 역량개발
- 개인워크(토의) 나의 역량개발 Point
1
2.
과정설계 및
교육계획
수립
교육 요구조사 - 교육니즈 분석의 이해
- 니즈 분석의 계획
- 인터뷰(실습 및 피드백)
- 설문조사 프로세스 7단계
1
교육과정 설계 - 과정 개발 일반 절차
- 설계
- 설계프로세스 / 주요활동 / 학습목표 설정
코스맵 작성 시 고려사항 및 방법 / 학습내용 설계)
1.5
교육체계 수립 - 교육체계의 정의
- 교육의 시스템적 접근
- 교육체계 수립 철차
- 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조사방법론
(실습) 교육계획 작성
- 교육체계도
- 단위교육 계획
- 예산편성
- 시간표
2.5
3.
역량모델링과
교수기법
역량모델링 이해 - 역량개념의 이해
- 역량사전
- 역량을 바라보는 세가지 시선
1
교수기법의 이해 - 성인학습의 이해
- 교육훈련의 기술적 방법
- 대표적인 교육기법
(토의) 교수자 중심의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학습
- 교육에 활력을 넣는 Spot
2
4.
교육운영 및
평가활용방안
교육운영 전략 (토의) 나만의 교육운영 방법_사례공유
- 교육실시 준비
- 교육운영
· 일정 별 업무추진 항목 / 강사선정 의뢰 / 교육준비물 제작
· 과정운영 중 추진 항목 / 행동요령(시작, 진행, 종료)
1.5
교육평가 방안 - 평가의 의미 : (그룹워크) 평가와 연관 단어 / 의문점 5가지
- 관련용어
· 관련용어
· 평가의 목적과 목표
· Kirkpatrick vs Phillips의 평가 모형
· Kirkpatrick 모형 활용 사례
·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형(Level 1~4)
- 교육투자 결과 평가
- 교육결과의 분석
(인구통계적 분석 / 타당성 검증 / 신뢰성 검증 /
상관관계 분석 / 차이검증 / 회귀분석)
(사례분석) ROI 적용사례 분석
2.5
학습전이 - 현업적용도(학습전이) 평가의 의미
- 학습전이의 이론적 개관
- 학습전이의 영향요인에 대한 개관
1
16hrs


교육연구사를 위한 HRD 개발(H.R.D.W.) 심화과정(16hrs)

과정개발 프로세스 습득 과정
Module 주제 내용 시간
Module 1 과정개발의
중요성
- Ice Break : 학습목표 및 운영사항 안내
- 과정 개발의 필요성
- (토의) 내가 경험한 좋은 강의와 부족했던 강의
- 강사의 3가지 역할과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 교육훈련의 기술적 방법(강의, 토의, 사례연구→ 역할연기 실습까지)
- 교육 Activity 에 대한 이해
- 교육 과정개발의 프로세스 (A-D-D-I-E 모형)
1
Module 2 니즈 분석의
이해
- 학습자에 맞춤화된 Contents 구성 절차
- 학습자 눈높이에 Contents를 맞추기 위한 사전 조사사항
- 학습자 및 니즈를 이해하기 위해 생각해 볼 질문들
- GAP 파악 절차 - 현상 확인 / 원인 분석 / 해결안 제시
1.5
Module 3 과정 설계의
주요 방법
- 테마별 과정개발 사례 제시 (과정 예시)
- 교안개발을 위한 Course / Module / Lesson의 이해
- 과정 설계의 주요 프로세스
- 학습목표 설정 / 학습내용 설계방법 예시 및 소개
- 교수/학습방법 설계 :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평가방법의 설계 : 어떻게 강의 효과를 측정할 것인가?
- 상세 설계안 만들기
· 핵심내용 선정 / 시간배분 / 학습방법 선정 등
3.5
Module 4 교재구성
Know-how
- 교재 및 강의용 슬라이드 구성원칙과 사례
- 개발 과정의 내용에 따른 Contents Source 논의
- 강의용 슬라이드 개발 know-how
· 비주얼에 대한 학습자의 불만과 비주얼화의 목적과 장점
· One Slide, One Message
- 그래프와 차트의 활용
· 강의용 슬라이드 개발의 주요 원칙
- 기존 템플릿 제공 (교재/ 강의용 슬라이드 양식)
2
Module 5 과정 개발 실습 Ⅰ
(분석 & 설계)
Step1. 분석활동
- 기 운영된 과정 혹은 유사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개발할 과정의 학습자 기대사항을 유추해본다.

Step2. 학습목표 도출
- 개발과정의 학습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한다.

Step3. Lesson Plan 수립
-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에 대한 Lesson Plan을 구체적으로 설계 한다.
(목차 & Course Map)

Step4. 학습방법 및 평가계획 선정
- 주요 학습 방법과 학습종료 후 성취도 평가를 위한 평가계획을 수립한다.
3
Module 6 과정개발 실습 Ⅱ
(개발)
Step1. 학습자용 교재 개발
- 준비해온 자료와 인테넷 등을 통하여 교재 내용을 완성한다.

Step2. 강의용 교안 개발
- 준비된 템플릿을 이용하여 강의에 사용할 강사용 강의 슬라이드를 개발한다.
-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참고 자료와 인용 사례 등을 개발한다.
4
Module 7 보완계획 수립 - 개발자의 Self-Check
(작업 과정의 애로와 향후 보완 방향)
(토의) 학습자 관점의 흥미유발 요소 개발 아이디어
사후 활동과제 및 일정 계획 안내 및 공유
1
16hrs


과정 워크북


학습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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