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역할훈련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교사역할훈련을 개발한 토마스 고든 박사는 교사역할훈련 관점에서 교사로서 학생과의 관계에서 겪은 경험이 괴로웠던 것이었다면 그것은 거의 전적으로 교사 자신의 학생과의 관계에서의 미숙함(비효과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교사역할훈련 워크숍에 참석한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학생의 과거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됨. 과거의 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방학이 어서 끝나고 개학하여 학생들을 빨리 만나고 싶다”


“저는 자아가 강하고 아집이 있는 편이라서 학생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속전속결로 문제를 제 편의 위주로 학생이 납득할 수 있는 원만하고 합리적인 방법보다는 제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취하곤 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 내 자신이 변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으로 판단하지 않고 그 내면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학생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만 열중했다. 학생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도 없고 교육 받은 바도 없었다.” 


“나는 학급 아이들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 주는 해결사 역할을 자임하며 최선을 다했다. 그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운 적이 많지 않았다.”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의 마음을 헤아리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학습지도를 해 왔는데 이제는 학생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여 서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여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높이도록 하겠다.” 


 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교사가 학생은 물론 업무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피플 스킬(People Skill)을 훈련 받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GTI 코리아가 한국 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사역할훈련 관련 과정들의 주된 목적은 바로 교사와 학생 사이에 놓인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해 주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즉 피플 스킬(People Skill)을 제공하여 그 해결점을 찾는 방법과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역할연기를 통한 훈련으로 필요한 기술을 체득화 하는 데 있습니다.

  T.E.T. Introduction  


 교사역할훈련(T.E.T.)을 개발한 토마스 고든 박사는 교사역할훈련 관점에서 교사로서 학생과의 관계에서 겪은 경험이 괴로웠던 것이었다면 그것은 거의 전적으로 교사 자신의 학생과의 관계에서의 미숙함(비효과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교사역할훈련에 참석한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학생의 과거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됨. 과거의 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방학이 어서 끝나고 개학하여 학생들을 빨리 만나고 싶다.”

“저는 자아가 강하고 아집이 있는 편이라서 학생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속전속결로 문제를 제 편의 위주로 학생이 납득할 수 있는 원만하고 합리적인 방법보다는 제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취하곤 했습니다. 이번 교사역할훈련 과정을 통해서 내 자신이 변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으로 판단하지 않고 그 내면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학생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만 열중했다. 학생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도 없고 교육 받은 바도 없었다.”

“나는 40여명의 학급 아이들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 주는 해결사 역할을 자임하며 최선을 다했다. 그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운 적이 많지 않았다.”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의 마음을 헤아리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학습지도를 해 왔는데 이제는 학생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여 서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여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높이도록 하겠다.”


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교사가 학생은 물론 업무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피플 스킬(People Skill)을 훈련 받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GTI 코리아가 한국 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사역할훈련(T.E.T.)의 주된 목적은 바로 교사와 학생 사이에 놓인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해 주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즉 피플 스킬(People Skill)을 제공하여 그 해결점을 찾는 방법과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역할연기를 통한 훈련으로 필요한 기술을 체득화 하는 데 있습니다.

교사역할훈련은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기존 교육의 대안이며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 학생들에게 방종이 아닌 자유를 누리게 해주고, 더 많은 책임감과 자율성을 갖게 하며, 학교에서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더불어 사는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교사역할훈련은 교사로서의 성취감과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하는 것은 물론 학생지도의 효율성을 재고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이라는 평가와 찬사를 지금까지 여러 교육연수원, 교육청, 학교 등에서 실시한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교사직무연수는 교사역할훈련이 참 좋습니다.”

  T.E.T. 교사역할훈련 목적  

  • 교사가 직면한 갈등상황에 대한 해결책의 확보
  • 학생에 대한 교사의 영향력 강화
  • 학생과의 관계유지 기술과 교사의 업무 효율성 강화
  •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을 선택 할 수 있는 학생 지도법 습득
  • 상담의 기초 지식과 방법의 확보
  • 승승의 문제 해결법 습득을 통한 합리적인 학생 지도
  • 칭찬보다 강력한 방법으로 동기 부여 노하우
  • 학생과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노하우
  • 문제 상황을 학생 스스로 말하게 하는 방법

  T.E.T. 개요  

  • 토마스 고든 박사 개발. 현재 60여 개국에서 50년 동안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교사들의 교수의 확대와 학생의 학습의 극대화
  • 효율적인 관개 개선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 미국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를 포함한 전국의 공사립학교 교사들이 T.E.T.를 실제로 교실에 적용하고 있음.
  •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개선 및 갈등해결법으로 활용
  • 한국에 도입 이후, 2021년 현재 전국 17개 교육연수원 중 15개 교육연수원에서 실시 실적
  • 한국에서는 25,000여명이 교육에 참가

  T.E.T. 스킬  

  • 토마스 고든 박사 개발. 현재 60여 개국에서 50년 동안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교사들의 교수의 확대와 학생의 학습의 극대화
  • 효율적인 관개 개선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 미국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를 포함한 전국의 공사립학교 교사들이 T.E.T.를 실제로 교실에 적용하고 있음.
  •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개선 및 갈등해결법으로 활용
  • 한국에 도입 이후, 2021년 현재 전국 17개 교육연수원 중 15개 교육연수원에서 실시 실적
  • 한국에서는 25,000여명이 교육에 참가

  T.E.T. 무엇을 배우는가  

  • 토마스 고든 박사 개발. 현재 60여 개국에서 50년 동안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교사들의 교수의 확대와 학생의 학습의 극대화
  • 효율적인 관개 개선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 미국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를 포함한 전국의 공사립학교 교사들이 T.E.T.를 실제로 교실에 적용하고 있음.
  •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개선 및 갈등해결법으로 활용
  • 한국에 도입 이후, 2021년 현재 전국 17개 교육연수원 중 15개 교육연수원에서 실시 실적
  • 한국에서는 25,000여명이 교육에 참가

  T.E.T. 기대효과  

  • 토마스 고든 박사 개발. 현재 60여 개국에서 50년 동안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교사들의 교수의 확대와 학생의 학습의 극대화
  • 효율적인 관개 개선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 미국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를 포함한 전국의 공사립학교 교사들이 T.E.T.를 실제로 교실에 적용하고 있음.
  •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개선 및 갈등해결법으로 활용
  • 한국에 도입 이후, 2021년 현재 전국 17개 교육연수원 중 15개 교육연수원에서 실시 실적
  • 한국에서는 25,000여명이 교육에 참가

  교육대상  

유초중등 교사, 부장교사, 교장, 교감

  T.E.T. 검증된 최상의 장점  

  • T.E.T.는  50년 동안 검증된 프로그램
  • 스킬 베이스 교육이어서 배우기 쉽다.
  • 훈련을 통해서 기술을 현장에서 바로 실현할 수 있다.
  • T.E.T. 기술은 학생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현장에서 바로 목도하게 한다.
  • 자신의 변화를 즉시 감지할 수 있다.
  • T.E.T.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T.E.T. 교사의 긍정적인 변화  

1. 학생에 대한 적극적 경청의 자세 체득

  • 이해심을 갖고 듣는다.문제를 토의하려 한다.
  • 아이디어에 대해 개방적이다.
  • 듣는 시간을 위해서 시간을 낸다.


2. 학생에 대한 배려심 증가

  • 학생의 입장에 선다.학생의 문제를 기억한다.
  • 학생을 지원하고 돕는다./후원한다.


3. 학급 내 협조 시스템의 구축

  • 학생을 도와 효과적인 결론에 도달하게 한다.
  •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권위주의적 교사상에서 탈피

  • 감독을 심하게 하지 않으려 한다.
  • 교사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는다.
  • 강요하지 않고 까다롭게 다루지 않는다.


5. 학생에 대한 신뢰심의 증가

  • 학생을 신뢰한다.학생의 판단을 믿는다.
  • 학생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허용한다.
  • 학생의 창의력에 대한 믿음이 있다.


6. 교사의 감정표현 능력 향상

  •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학생과 의사소통 한다.
  • 생각하는 바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다.
  • 학생들로부터 장점을 끄집어낸다.

  T.E.T. 과정에서 활용되는 문제해결 역할연기 상황  

  • 통일중학교 졸업수련회 의사결정(리스트 매니지먼트 관련)    
  • 휴가 일정 조정 갈등(구성원과의 인간관계)
  • 학교 급식시간 조정을 원하는 학부모와 학교의 갈등
  • 특기적성 활동 중 말썽을 피우는 학생을 강제 퇴출시켜 달라는 학부모와 학교의 갈등
  • 교직원들과 충돌 잦은 행정실장
  • 장난감 놀이 시간의 원생들의 다툼
  • 점심시간에 교사의 식사지도를 따르지 않는 아이
  • 발표회에서 교사의 지도를 따르지 않는 아이

  T.E.T. 5대 핵심 특징  

1. Skill Approach

· 지식습득형 학습형이 아닌 스킬 베이스의 연수

·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상황을 진단

· Step by Step 형태로 기술을 단계별로 체득화 되도록 훈련하여 최종 단계에서 모든 기술을 통합


2. Systematic

· 체계적인 학습 접근 방식/학습자에게 내용을 구조화 시켜 학습의 효과성을 높임

· 이론 ⇬ 실습 ⇬ 토의 ⇬ 역할연기 ⇬ 피드백 ⇬ 적용의 과정으로 학습진행


3. Applicable

· 현장에서의 숙달된 적용을 목표로 함

· 고든 모델은 범용성이 있다.

· 학교 중심으로 배운 기술을 조직 내에서, 동료와의 관계에서, 리더십 기술로서의 활용 가능하다.

· 문제 학생에 대한 배경과 정보 없이도 문제해결이 가능하다.


4. Time

· 전세계 60여 개국에서 50년 이상 검증된 프로그램

· 칼 로저스의 제자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성공한 프로그램


5. Robust

· 여러 심리학적 이론을 집대성하여 이론적 배경이 탄탄하다.

· 역사적으로 많은 학자에 의해서 검증되어 50년 이상 Survival 한 프로그램


1. 교사의 임무 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학생과의 좋은 관계성립이다.

2. T.E.T.는 50년동안 검증된 프로그램

3. T.E.T.는 팀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T.E.T.는 힘과 원위에 위존하는 리더십의 대안이 될 수 있다.

5. T.E.T.는 유초중고등학교 등 모든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

6. T.E.T.는 교사들의 리더십 강화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T.E.T. 7 Skills  

Skill 1. Behavior Window 행동의 창

  • 학생의 행동분석 스킬 습득/문제와 갈등의 존재 인식
  • 학생 행동분석의 진단 도구인 행동의 창을 통하여 문제소유의 구분


Skill 2. Problem Ownership 문제 진단과 문제 해결 처방 기술

  • 학교생활에 대한 문제인지 또는 관계의 문제인지를 구분
  • 어떤 스킬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진단과 처방


Skill 3.  Helping Skill 돕는 기술

  • 학생이 힘든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문제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스킬
  • 학생이 처해 있는 문제 상황을 노출하게 하는 스킬
  • 학생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스킬


Skill 4.  Self-Disclosure 갈등예방/자기표현기술

  • 쌍방 간에 문제가 없는 좋은 관계일 때 그런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스킬
  • 자신의 상태를 상대방에게 알려 문제되는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 스킬
  • 학생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스킬/갈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스킬


Skill 5.  Confrontation 직면/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 학생에 의해서 교사가 불편하게 되었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스킬
  • 불편한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학생으로부터 도움을 청하는 스킬
  • 문제 제공자인 학생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스킬


Skill 6.  Method 3 승승의 갈등해결 기술

  • 쌍방 간에 갈등이 있는 경우 승승의 해결을 도출하기 위한 스킬
  • 문제해결에 있어서 상대방의 관계 훼손의 예방을 전제로 함
  • 교사와 학생 양자가 수용 가능한 해법을 도출/문제해결6단계를 통해 단계적 해결 모색


Skill 7.  Value Collisions 가치관 충돌 해결 기술

  • 가치관 충돌에서 기인한 갈등의 해결 방법이 모색
  • 가치관 충돌의 갈등의 최선의 해결책이 상대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는 것임을 인식
  • 상대방과 나와의 차이점의 인정이 관계 훼손의 위험성을 제거할 수 있음

  T.E.T. 적용 가능한 직무연수과정/직무연수 및 자격연수의 T.E.T.의 적용분야  

T.E.T.는 다음의 목적의 직무연수과정으로 운용 가능하다.


  • 교사의 리더십 강화
  • 의사소통 능력 향상
  • 학생과의 관계 증진
  • 갈등 예방과 갈등해결
  • Anger Management
  • 언어폭력 예방
  • 학부모와 갈등 예방과 해결
  • 왕따 및 학교폭력 예방
  • 상담기초

  교사역할훈련이 도입된 전국 연수원의 직무과정명  

  • 소통과 감성 및 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 중등 소통과 감성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 소통공감 변화관리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 소통과 공감능력 향상직무
  • 의사소통 함양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 학급내 갈등 및 문제해결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 학급내 갈등관리와 공감대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해결과 공감대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 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학생과 협력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 완벽한 의사소통능력 위한 교사역할훈련 직무연수
  • 소통과 공감 그리고 갈등관리의 길라잡이 “교사역할훈련”
  • 소통과 공감을 통한 행복한 교사되기
  • 행복한 교사, 행복한 학생,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사역할훈련”
  • 질문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교사역할훈련
  • 행복한 교사가 되기 위한 긍정적 소통스킬 익히기 “교사역할훈련”
  • 학생들이 인정받고, 존중받고, 사랑받게 하는 기술 “교사역할훈련”
  • 신규교사 추수과정 직무연수

  연수기획 연구사 측면에서 T.E.T. 실시의 장점  

  • 다수의 동일 주제의 강사 확보가 가능하다.(최대 15명)
  • 검증된 강사 확보가 용이하다.(연수원 및 학교에서 강의 유경험자)
  • 강사별 강의력 편차가 없어 균질한 교육 만족도를 도출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어 공감도를 높일 수 있다.
  • 대단위 연수생을 소규모 학급으로 나누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소규모의 워크숍 형태의 수업이 가능하다.
  • 균질화된 내용으로 연수가 진행되기 때문에 연수목표를 균등하게 달성할 수 있다.
  • 교육 후 평가(평가시험)시 공정하게 실시할 수 있다.(난이도 조정 불필요)
  • 통일된 강의안에 의한 균질화된 내용의 제공을 통하여 연수의 목적을 용이하게 달성할 수 있다.
  • 과정 관련 워크북이 제공되기 때문에 강사 별로 원고를 별도로 수합이 필요가 없다.
  • 강의 원고의 중복이 없으므로 강사 별 원고 검토가 필요없다.

  연수생 측면에서의 장점  

  • 학생과의 관계 및 교육구성원과의 관계가 교직을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한다.
  • 가르치는 역량도 중요하지만 의사소통과 관계 기술이 교사의 전문성 강화에 기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 학급 및 학교 공동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 강의과정의 구성이 이론, 실습, 역할연기, 피드백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체계적 학습이 가능하다.
  • 습득한 스킬를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 교육내용을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 학생(상대방)의 변화는 물론 교사 자신의 변화를 바로 목도할 수 있다.
  • 훈련을 통한 교육내용의 체득화가 가능함으로 교육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 자격연수의 열정과 패기, 사명감의 조기 실현 가능성을 높여준다.

  T.E.T. 학습체계  

  • 참여식 연수 강화와 연수 방법의 다양화
  • 지식전달의 연수체계에서 체득형 연수체계
  • 강사의 강의의존도를 줄이고 연수생 참여형
  • 강의와 실습 병행으로 이론의 강화
  • 강화된 T.E.T. 이론을 학교상황에 적용시키기 위한 역할연기를 통한 체득화 훈련
  • 강사 중심이 아닌 연수생 중심의 교수 학습
  • 강의/사례, 실습/토의, 역할연기, 평가와 피드백의 4단계 강의 모형에 의한 진행
  • 실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T.E.T. 교사역할훈련 기본 커리큘럼 (3days / 24hrs)  

T.E.T.는 기본적으로 2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음/8~30시간으로 조정 가능

  T.E.T. 세션 별 기본 구성  

  • 지식전달형 수업이 아닌 실습을 통한 체득화 훈련
  • 교사역할훈련은 기본적으로 24시간이나 교육상황에 따라 시간으로 조정 가능

  교육연수원 자격연수/직무연수과정에서 T.E.T. (24~30시간) 운용 사례

  • 전국 10여 곳의 연수원에서 T.E.T.를 도입하여 실시. 특히 전남교육연수원 3천명, 경남교육연수원 2000여명 참여

  직무연수/자격연수를 위한 T.E.T. 프로그램  

  • 직무연수/자격연수과정에 T.E.T.를 다음과 같은 형태로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자격연수/직무연수과정에서 T.E.T. 직무연수 운영의 특징  

  • 동일 동시에 10개 학급의 강의 진행이 가능하다.
  • 최대 10-15명의 강사 투입되어 검증된 동일한 강의내용을 내용의 변형없이 전달한다.
  • 따라서 강의 내용과 강의 결과에 대한 질적 차이의 문제점이 없다.
  • 참여형 연수를 통하여 학습의 흥미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성이 높다.
  • 체험형 학습을 통한 내용의 내면화가 가능하다.

  T.E.T. 4시간 커리큘럼 - A Type  

  T.E.T. 6~10시간 커리큘럼 - B Type  

  T.E.T. 12~24시간 커리큘럼 - C Type  

  T.E.T. 수료증  

  • 미국 GTI & GTI Korea 발행
  • 수료증을 취득하면 T.E.T. 강사과정에 입과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