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T. 전문가 과정  

T.E.T. 전문가 과정의 주요 목적은 수강생들에게 T.E.T.의 기술과 자료를 활용하여 자신의 상담 코칭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 특히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이 앞으로 상담 코칭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많은 통찰력을 제공해 줄 것이다. 또한 수강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강화하고, 수강하면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게 될 것이다.


T.E.T.의 목적은 교실(학급)에서 교수/학습 영역을 확대하는데 있다. 그러나 수학교육의 목적은 연산 등 수학 기술을 가르치는데 있다. 따라서 T.E.T. 전문가(코치)는 항상 학생들(혹은 코치)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진정으로 돌보며 기술 사용과 일치하여 앞으로 미래의 잠재 코칭 대상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이러한 인간관계는 그들에게 교실에서 T.E.T. 기술을 적용할 때 영향력과 통찰력에 대해 개방적이 되도록 허용한다.


T.E.T. 자료에 대한 지식, T.E.T. 기술과 활용에 대한 이해, 이들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열정 등은 좋은 T.E.T. 전문가가 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또한 자료를 조직화 하는 기술, 행동의 창에서 ‘누가 문제를 소유하였는가?’를 판단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융통성, 따뜻함, 유머, 자신 및 참가자의 수용 등도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같은 목적을 염두에 두고 과정 기간 동안에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이 T.E.T. 전문가의 준비여부를 가름할 수 있는 객관적 판단기준이 여러 가지가 있다.


1. 코칭 개념의 이해와 코칭 스킬 등

2. T.E.T.에 대한 지식과 기술

3. T.E.T. 기술의 사용법

5. 자기인식, 배려 수용적인 솔직한 교사


수많은 연구조사에서 교사들이 T.E.T. 교육을 받았을 때, 학생들의 시험점수, IQ점수, 출석률, 동기부여 등이 높아진다는 결과가 많이 있다. 우리는 이것이 고든 모델의 원칙이 건전할 뿐만 아니라, 열정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판단요소라고 생각한다.

  T.E.T. 전문가 과정 목적 1 (심화학습)  

  • T.E.T. 기술의 체계화 및 심화학습
  • T.E.T. 기술의 적용 능력 향상
  •  사례중심의 문제 해결능력 향상
  •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능력 향상
  • 효과적인 상담 능력 배양
  • 교사의 긍정적 영향력 확대 역량 배양

  T.E.T. 전문가 과정 목적 2 (강의 역량)  

  • T.E.T. 강의 역량 확보
  • 효과적인 T.E.T. 강의 진행법의 습득
  • Advanced Active Listening 심층 연구
  • T.E.T. 고급기술 배양
  • T.E.T. 체득화
  • T.E.T. 강사(트레이너 자격 획득)

  T.E.T. 전문가 과정 핵심 구성  

  • Knowledge : T.E.T.의 지식과 논리적인 준거 
  • Skill  : T.E.T.의 7가지 스킬/스킬의 적용/문제의 진단과 처방
  • Experience : T.E.T. 강의 경험/강의 기법/진행
  • Teaching Skill : T.E.T. 워크숍 진행 기법

  T.E.T. 전문가 과정 특징  

  • 사례연구, 토의 발표 등의 참여형 진행
  • T.E.T.의 효과적인 교수 기법
  • 이론 강의를 최소화 하고 T.E.T. 스킬의 체득화 목적으로 강의 운영 기법
  • T.E.T. 심화학습
  • T.E.T. 강의 경험의 습득
  • T.E.T. 강의 노하우 습득

  T.E.T. 전문가 과정 중점 교육 내용  

  • 학생과의 관계기술과 의사소통기술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갈등상황 해결 역량 신장
  •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 상담 기술 역량 확보
  • 교사의 말을 무시하거나 반항하는 아이 잠재우기
  • 교사에게 반항적인 학생의 행동을 멈추게 하는 기술
  •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방법
  •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문제를 교사에게 터놓고 말할 수 있게 하는 듣기 방법
  • 강제적인 수단을 통하여 학생의 행동을 수정하려는 교사의 통제 수단 배제
  • 학생과의 의사소통 기술과 원만한 관계 설정 기술 
  • 학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학부모와의 갈등에 원활하게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

  T.E.T. 전문가 과정 기대효과  

  • T.E.T. 기술의 내면화
  • T.E.T. 기술 적용의 고도화
  • 학교현장의 문제 해결 역량 확보
  • 교사의 감정 표현능력의 배양 
  • 무의식적인 T.E.T. 기술 실행 기술의 체득화
  • T.E.T.를 통한 긍정적인 영향력 확대
  • T.E.T. 트레이너 자격 취득/강의역량 확대

  T.E.T. 전문가 이수증과 Certificate  

  과정 운영 방법  

  • 과정 일정 확인 후
  • 교육방법 (off-line, on line, blended class) 협의 확정


  T.E.T. 전문가 과정 커리큘럼 (시간구성)  

  교육대상  

학습 연구년 교사

  OO 연구원 2021년 상하반기 연구년 교사 TET 전문가 과정 연수 개요  

  OO 연구원 2021년 상하반기 연구년 교사 TET 전문가 과정 커리큘럼  

♣♣ 대면 비대면 60hrs

  OO 연구원 2021년 연구년 교사 TET 전문가 과정 참가 소감  

▶ 김O자 초등교사

T.E.T. 교사역할훈련은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하는데 꼭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입니다. 효과적인 교사 역할로 교사를 힘들게 하는 감정소모를 줄이고 원만한 학생과의 관계를 통하여 교수학습활동을 극대화시키고 행복한 교사와 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T.E.T.는 학습연구년 교사뿐 아니라 좀 더 많은 교사들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박OO 중등교사

학생상담을 진행하거나 생활지도를 할 때 내 마음과는 달리 도와주려는 의도가 어긋나는 느낌을 종종 받곤 했는데 T.E.T 연수를 통해 이유를 알 수 있어서 정말 의미있는 수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간관계를 이루는 베이스로 소통이 중요하다고 여기고는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어떻게 소통을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확실한 길을 알려주는 최고의 수업이라고 추천합니다.


▶ 이OO 중등교사

평소 의사소통을 잘 하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T.E.T.로 학생을 비롯하여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마음이 통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게 되어 기뻤습니다. 적극적 경청, 자기주장, 갈등상황 대화와 관련된 구체적 상황사례 소개와 실습이 큰 도움이 된 연수였습니다. 배움이 중요함을 새삼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강력 추천드립니다. 


▶ 박OO 초등교사

오래 전에 T.E.T. 연수에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학습연구년에 다시 만난 T.E.T.는 그 때 수십 명이 한꺼번에 모여 접했던 것과는 그 깊이와 차원이 달랐습니다. 소통 가능한 영역(교수학습이 효율적으로 활성화되는 영역)을 확장시키는 방법을 보다 집중적으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T.E.T.가 Skill-based 라고 하지만, 무엇보다, 진심이야말로 소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거듭 깨닫게 되었습니다. 교사들이라면 누구나 배워 익히기를 추천드립니다.


▶ 이OO 중등교사

우리 교사들은 학부 과정에서 전공의 How to teach에 대한 테크닉과 기술 교육에만 치중하여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들어 서자마자 99% 이상으로 가장 중요한 기술은 학생들과의 소통하는 기술과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생활지도 교육임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요즘은 학생의 개성과 자아가 더욱 존중되는 사회로서 더욱더 교사로서 전문적으로 갖추어야 되는 기술이 소통을 위한 기술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T.E.T.소통 기술은 가정에서 또한 우리들 인간 관계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어쩌면 사회적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이 되고 필수가 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20대 때 접했더라면 그간 교사로서 생활지도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T.E.T.는 대학교 학부과정에 꼭 영입되어야 하는 하는 과목이고 교사뿐 아니라 사회적 인간이라면 반드시 꼭 접하고 배워야 할 기술입니다. 강추입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배우시고 희망과 환희를 맛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