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교사가 T.E.T.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조건  

  • 교직에 대한 열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과지도역량 외에 학생들과 원활한 관계설정 기술이 필요하다.
  • 현장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 해결에 대한 기초적인 숙련이 필요하다.
  • 학생의 마음을 여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짧은 시간 내에 기초적인 상담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열정을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이 관계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임을 알아야 한다.
  • 학생과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론을 알아야 한다.
  • 학생과의 갈등상황에서 문제의 원인이 누구인지를 진단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진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신규교사의 특징  

  • 열정과 패기기가 넘친다.
  • 교사로서의 자긍심이 충천한다.
  • 학교에 잘 적응 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
  • 어떻게 하면 좋은 교사가 될 수 있을까?
  • 학생들과 직접적인 다양한 경험이 없다.
  • 조직 생활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다.
  • 조직에서 발생하는 갈등상황에 대해 추상적이다.
  • 앞으로 교사로서 학생 및 교육 구성원과의 갈등상황에 대해서 추상적이다.
  • 상담기술에 대한 전문적 교육경험이 적다.
  • 의사소통 기술과 학생과의 관계설정 기술에 대해서 학교 및 임용과정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경험이 많지 않다.

  과정의 목적  

  • 신규교사가 직면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의 확보
  • 학생과의 관계유지 기술과 교사의 업무 효율성 강화
  • 학생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습득
  • 학생의 마음을 여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습득
  • 경청을 통한 학생과의 관계 설정 
  • 학생과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노하우
  • 갈등의 진단과 분석
  • 학생, 학부모, 교직원간의 갈등예방해결 스킬 습득
  • 존경 받는 교사상의 실현

  무엇을 배우는가  

  • 앞으로 교직생활에 있어서 대인관계 및 갈등해결의 기술을 습득한다.
  • 문제해결을 원만하게 이루도록 아이들을 설득하는 능력을 확보하게 한다.
  • 다양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분위기를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 문제를 가진 학생을 도와 학습에 전념할 수 있는 돕는 기술을 배운다.
  • 적극적 경청을 통하여 개방적인 교사의 상을 갖게 한다.
  • 교사를 힘들게 하는 학생의 행동을 반발없이 변화하도록 한다.
  • 학생의 감정을 수용하는 스킬을 배운다.
  • 학생과의 의사소통 기술과 원만한 관계 설정 기술을 배운다.
  • 학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학부모와의 갈등에 원활하게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과정의 기대효과  

  • 학교운영에서 구성원이나 학부모와의 갈등이 줄어든다.
  • 학생으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는다.
  • 학생들에게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증가하게 한다.
  • 학교의 제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 교사로서 적극적인 자세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 학생과 교사의 유대관계가 지속되어 신뢰관계를 확보할 수 있다.
  • 교사 역할의 효과적인 수행
  • 교사 역할 경험 부재에서 기인하는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 학생, 학부모, 학교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두려움이 없어진다.

  과정의 특징  

  • 동일 동시에 10개 학급의 강의 진행이 가능하다.
  • 최대 10-15명의 강사 투입되어 검증된 동일한 강의내용을 내용의 변형없이 전달한다.
  • 따라서 강의 내용과 강의 결과에 대한 질적 차이의 문제점이 없다.
  • 참여형 연수를 통하여 학습의 흥미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성이 높다.

  과정의 장점

  • 동일 동시에 최대 10개 학급의 강의 진행이 가능하다.(최대 10명)
  • 검증된 강사 확보가 용의하다.(연수원 및 학교에서 강의 유경험자)
  • 강사별 강의력의 편차를 극복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어 공감도를 높일 수 있다.
  • 대단위 연수생을 소규모 반 편성으로 나누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소규모의 워크숍 형태의 수업이 가능하다.
  • 균질화 내용으로 연수가 진행되기 때문에 연수목표를 균등하게 달성할 수 있다.
  • 교육 후 평가(평가시험)시 공정하게 실시할 수 있다.(난이도 조정 불필요)
  • 통일된 강의안에 의한 균질화 내용의 제공을 통하여 연수의 목적을 용이하게 달성할 수 있다.

  신규교사에게 필요한 관계역량과 의사소통 기술 7가지  

  과정의 연수방법과 강의 특징  

연수방법론

강의 특징

  • 기술 체득화를 위한 이론 강의와 실습 비율을 50:50으로 구성
  • 실습과 역할연기를 통한 체험을 통해서 직무연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
  • 신규교사에게 필요한 또는 경험하지 못한 학교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해결 방안 제시


과정의 주제

  • 의사소통 능력 향상
  • 학생과 관계 맺기
  • 학생과의 갈등예방과 해결
  • 기초상담능력향상
  • 학부모와 갈등예방과 해결
  • 학교 구성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실습형 분반 강의 진행

  • 효과적인 연수달성하기 위한 분반
  • 워크숍 형태의 강의 운영으로 참여형 수업 가능
  • 동일 동시 10여 학급까지 분반 연수 가능


  커리큘럼 (4~6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