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 개요  

  • 원제 : How to Talk so Students Will Listen
  • 미국 FaberMazlish Workshop LLC의 저작권 프로그램
  • 1980년도 미국에서 교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으로 시작
  • 아델 페이버와 일레인 마즐리시 공동 개발
  • HTT의 철학적 기반은 “Democratic” 이다.
  • HTT 프로그램의 이론적 준거는 아델 페이버와 일레인 마즐리시의 공동 저서 “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 and Listen so Kids Will Talk”이다.
  • 부모를 위한 ‘Parenting” / 교사를 위한 “Relationship Method”
  • 2017년 8월 GTI 코리아와 저작권 계약

  H.T.T. 목적  

  • 교사의 긍정적 영향력 확대
  • 이론을 훈련을 통해 체득화 하여 학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역량 확보
  • 학생을 성장의 길을 찾아 줄 수 있는 스킬 습득
  • 학생에 대화 교사의 긍정적 영향력 확대 
  • 학생의 감정을 다루는 스킬을 습득
  • 학생의 잠재력을 북돋아 주는 스킬의 습득
  • 학생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발
  • 학생을 사려 깊게 대하는 방식을 습득
  • 학생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스킬 습득
  • 학생이 스스로 알지 못했던 바를 탐색하도록 하고 믿고 도와주는 멘토가 되게 한다.

  H.T.T 장점  

  • 짧은 시간 학습을 통하여 학생과의 의사소통 기술을 쉽게 터득할 수 있다.
  • 각 세션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필요 부분만 강화학습을 할 수 있다.
  • 유초중등 학생은 물론 가족내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스킬로의 적용이 가능하다.
  • 삽화 예제를 통해 쉽게 사례별로 적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학생의 미래의 삶과 사회 생활을 준비하는데 교사로서 역할을 충분이 가능하게 한다.
  • 대화의 패턴이 고정되어 있는 교육생들에게 개선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학습이 구도화 되어 있다.
  • 학습 효과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다.
  • 학생에게 협력과 존중을 구축하도록 해준다.

  H.T.T. 8대 핵심 특징  

  • 상황별, 장소별로 문제 해결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지침을 제공한다.
  • 중요 핵심 스킬을 만화 형식으로 구성하여 쉽게 학습할 수 있다. 
  • 현재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비교 학습이 가능하다.
  • 쉽게 배울 수 있다. 쉽게 가르칠 수 있다.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아동 심리학자 하임 기노트 박사(Haim G. Ginott)의 이론적 배경이 활용되어 구성되었다.
  • 세션별로 Remainder 파트가 구성되어 있어 핵심내용을 쉽게 복습할 수 있다.
  •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을 역할연기 실습을 통하여 해결의 가능성을 높인다.
  • 300만부 베스트셀러가 입증하듯이 교육 효과와 신뢰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H.T.T. 개발자 - Adele Faber / Elaine Mazlish

 Adele Faber

퀸즈 칼리지에서 연극과 드라마를 전공

뉴욕 대학에서 교육학 석사

아동 심리학자 Haim Ginott 박사와 공부 

뉴욕 Long Island University의 Family Life Institute에서 교수

오프라 원프리의 토크쇼 Good Morning America 출연

“인간 정신의 최고 가치를 확인하는 문학적 성취”에 대한 크리스토퍼 상 수상


Elaine Mazlish

뉴욕대학 연극 예술 전공

Grosvenor 하우스 및 Lenox Hill Settlements에서 어린이 프로그램 지도

아동 심리학자 Haim Ginott 박사와 공부

뉴욕 Long Island University의 Family Life Institute에서 교수

오프라 원프리의 토크쇼 Good Morning America 출연

  H.T.T. & Dr.Haim G. Ginott  

Dr. Haim G. Ginott

  • 아동 심리학자와 심리 치료사
  • 부모 교육자
  • 오늘날에도 여전히 가르쳐지고 있는 아이들과 커뮤니케이션 기술 개척
  • 부모와 자녀 사이, 교사와 학생사이 집필


Dr. Haim G. Ginott 커뮤니케이션

  • 학생의 감정을 부정하거나 무시하지 않는다.
  •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선택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지만, 안전 범위 내에서 선택하게 한다.
  • 특정 이벤트에 대한 비판을 제한한다. 
  • 학생이 반복하기를 원치 않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 교사는 아이의 삶을 비참하게 또는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엄청난 힘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굴욕감을 주거나 유머 감각을 상하게 하거나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H.T.T. 학교에서 적용 분야  

  H.T.T. 기대효과  

  • 학생의 감정을 부정하거나 무시하지 않는다.
  • 학생의 감정에 섬세하게 반응하고 감정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대처할 용기를 줄 수 있다. 
  • 학생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하도록 할 수 있다.
  • 학생들을 통제하기 위한 에너지와 시간을 필요치 않게 한다.
  • 학생이 독립적이고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한다.
  •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정하고 책임을 지도록 도와줄 수 있다. 
  • 처벌하지 않고 학생이 스스로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한다.
  • 학생과 협력하고 존중하고 존중받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H.T.T. 세션 구성  

HTT의 각 세션은 6개 파트로 구성


Part 1. 주제에 대한 토론


Part 2. 핵심 강의


Part 3. 커뮤니케이션 스킬 연습


Part 4. 실습 및 역할연기


Part 5. 과제(현장에서의 적용) 


Part 6. 리마인더(세션의 핵심 복습)

  H.T.T. 7 Skills  


Skill 1. 교사 학생 스스로 감정을 다루게 하는 기술


Skill 2. 교사 학생으로부터 자발적인 협조를 얻어내는 기술


Skill 3. 교사 학생에게 벌을 주지 않고 변화시키는 기술


Skill 4. 교사 학생의 자립심을 길러주는 기술 


Skill 5. 교사 학생을 위한 칭찬 기술과 자존심을 길러주는 기술


Skill 6. 교사 학생이 고정된 역할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기술


Skill 7. Practical Skills-Knowhow

  H.T.T. 워크숍 구성  


 지식전달형 수업이 아닌 실습을 통한 체득화 훈련

  H.T.T. 학습체계  

  • 참여식 교육 강화와 교육 방법의 다양화  
  • 지식전달의 교육체계에서 체득형 교육체계
  • 강의의 최소화/교육생 참여형 교육
  • 강의와 실습 병행으로 스킬의 이론 강화
  • 강화된 HTT 스킬을 적용시키기 위한 역할연기를 통한 체득화 훈련
  • 강사 중심이 아닌 교육생 중심의 교수 학습
  • 실습을 통한 문제 해결능력의 배양

  교육대상  

  • 교사, 학교관리자
  • HTT 강사 희망자
  • 학교에서 부모 교육을 계획하고 있는 교사
  • 평생교육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