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과 행정실장 협업역량강화 과정의 목적  

  • 학교 내 중간관리자인 교감, 행정실장의 협업 능력을 향상시켜 교무부서와 행정실간 원활한 협조 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학교 내 발생할 수 있는 갈등상황들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skill)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의 제반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원활한 자기표현
  • 학교 전체의 원활한 업무 역량 강화
  • 개개인의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킨다.
  •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 합리적인 정보에 의한 의사결정을 하게 한다.
  • 어려운 일을 주도적으로 해결하게 한다.
  • 과제를 생산적으로 처리하게 한다.
  • People Skill 체득화를 통한 팀워크 강화
  • 조직 및 개개인의 관계능력 향상
  • 갈등해결능력 향상을 통한 조직의 안정화 추구

  교감과 행정실장 협업역량강화 과정의 특징  

  • 협업을 위한 기본 역량인 Relationship, Communication, Resolving Conflicts 3요소의 핵심을 다룸
  • 관계의 상호성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과 갈등해결의 핵심 영역을 다룸
  • 상대방을 대하는 방법을 변화시킴으로써 협력을 창출하고 갈등을 예방하며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기술을 지도하고 체득 가능
  •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갈등해결 구조의 대안이다.
  • 리더십과 갈등해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협업을 위한 3대 역량  

  기대효과  

  • Relationship(관계증진), Communication(의사소통), Resolving Conflicts(갈등해결) 3요소의 핵심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개인의 역량이 강화됨
  • 갈등 당사자 및 조직구성원 등으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는다.
  • 상대방의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더욱 커지게 한다.
  • 상대방들이 조직의 갈등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협조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 타인과의 감정대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자긍심과 만족도가 높아진다.
  • 상대방의 반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효율적인 회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 상대방의 문제를 자신이 떠안지 않고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대상  

  • 행정실 담당자
  • 교감

  교감과 행정실장 협업역량강화 과정 커리큘럼  

  교육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