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T 학교장 / 유치원장 리더십 훈련 Introduction  

  •  최근 들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가 분출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직사회의 변화의 첨병에 서 있는 학교장은 내부고객인 교사와 학생, 외부 고객인 학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수단과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 이러한 수단과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학교장 개인적인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겠지만 개인적인 노력의 결과로 얻어진 수단과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학교장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지역사회, 교육계, 학교내부의 학교 구성원, 학생, 학부모 등의 다양하고도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통합하는 리더십 역량의 확보가 전제 되어야 한다.
  • S.T.E.T.(Senior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는 지금까지의 업무중심(전문지식)의 리더십 교육과는 달리 그룹 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터놓고 말할 수 있게 하고 리더의 욕구를 구성원에게 심사숙고 하게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 효율적으로 회의를 진행하게 하는 방법, 구성원이 규칙 위반을 다루는 방법,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실적을 평가하고 업무를 처리하게 하는 방법,갈등의 예방과 해결 등과 같은 인간관계 중심 즉, 구성원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서 학교장의 리더십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스킬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리더십교육과 차별화된 스킬을 제공한다.

  • S.T.E.T.는 50여 년 동안 검증되고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및 People Skill 훈련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미국 고든 트레이닝 인터내셔널 GTI의 한국 라이센시로서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을 배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S.T.E.T.의 관점에서 리더로서 겪은 경험이 힘들었다면 그것은 리더로서의 미숙함(비효과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가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집단중심의 팀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훈련받지 못했기 때문에 직원들의 창의력을 이끌어 낼 줄 모른다는 점이다. 구성원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모르는 리더는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

  • S.T.E.T.의 주된 목적은 첫째, 학교장에게 리더로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수한 기술(고든 리더십모델)과 방법을 제시하고, 둘째, 학교장인 교장, 교감에게 리더십과 People Skill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과 이를 위해서 실습과 역할연기를 통하여 필요한 기술을 체득화 하는 데 있다.

  • 리더십에 관련된 가장 무익한 논쟁은 ‘인간관계중심’(사람 중심)의 리더가 ‘업무중심’(생산성 중심)의 리더보다 탁월한지 여부에 관한 것이다. 분명한 것은 성공하는 리더는 반드시 ‘인간관계 전문가’인 동시에 ‘업무 전문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S.T.E.T.는 효과적인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을 온당하게 대하면서 사람들에게 동기를 성공적으로 부여하여 높은    업무 성과를내게 하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위에서 제시한 스킬들을 프로그램의 툴로 활용한다.

  학교장 리더십훈련(S.T.E.T.) 목적  

  • 학교장들이 학교구성원들의 말에 경청하는 법을 배운다.
  • 강요나 처벌에 의하지 아니한 상대방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스킬을 배운다.
  •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제3의 방법을 배운다. (Win-Win Method)
  • 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창의적인 조직운영법을 배운다.
  • 학교 구성원들과 학교장이 모두 만족하는 해결책을 갖는 갈등해소법을 배운다.
  • 학교관리자와 교사가 만족하는 승승의 갈등해결책을 습득한다.
  • 교사들 간의 갈등해결을 중재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
  •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솔직하게 자기 의견을 표현하는 기술을 배운다.

  학교장 리더십훈련(S.T.E.T.) 특징  

  • 관계의 상호성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의 핵심 영역을 다룸
  • 학교운영의 효율성에 가장 중요한 변수는 학교장과 학교 구성원(교사, 학생)과의 관계개선이다.
  • 상대방을 대하는 방법을 변화시킴으로써 협력을 창출하고 갈등을 예방하며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기술을 지도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함 (추상적이지 않으며, 체득에 초점을 둔 훈련프로그램임)
  • S.T.E.T.는 상대방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S.T.E.T.는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리더십과 갈등해결 구조의 대안이다.
  • S.T.E.T.는 학교장들의 리더십 강화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학교장 리더십훈련(S.T.E.T.) 기대효과  

  • 스트레스와 비효율이 감소하고,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 갈등 당사자 및 학교 구성원 등으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는다.
  • 상대방의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더욱 커지게 한다.
  • 상대방들이 조직의 갈등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협조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 타인과의 감정 대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자긍심과 만족도가 높아진다.
  • 상대방의 반발과 저항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효율적인 회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S.T.E.T. 참가자의 단계별 변화  

제 1단계

  • 학교구성원과의 관계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에 필요
  • 갈등해결에 대한 적극적 해결방법 습득 필요
  • 종래의 시행착오 형태의 갈등해결 방법 모색
  • 업무의 효율성 저하, 인간관계의 훼손 초래
  • 갈등의 본질에 대한 무이해


제 2단계

  • ST.E.T. 교육 후 리더십의 영향력과 관계의 중요성 이해
  • 리더십 기술,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숙지
  • 관계를 통한 문제 해결에 대해 의식은 하지만 해결 기술이 부족한 상태
  • 기술의 체득화 훈련 필요로 함
  • 갈등 당사자와 관계를 훼손시키지 않으려는 의식적인 시도 실행함


제 3단계

  • 상대방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기술의 향상도 높아짐
  • 2단계를 통하여 관계 리더십 기술을 의식적으로 실행하려 노력함
  • 2단계의 상태보다는 발전된 기술을 활용하나 의식을 해야만 관계기술이 구현됨
  • 갈등 당사자와의 관계 유연성이 높아짐
  • 갈등 기술의 체득화가 높아짐


제 4단계

  • 무의식적으로 문제해결기술(고든 리더십 모델)을 활용할 능력 배양됨
  • 대부분의 문제를 쌍방이 만족할 수 있는 형태의 해결 가능
  • 대인관계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 발휘
  • 업무의 효율성 향상
  • 학교 내의 팀워크 강화됨

  S.T.E.T. 학습체계  

Step 1. 강의

  • 학생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이해
  • S.T.E.T. 스킬의 체계적인 이론 통합화
  • S.T.E.T.와 업무생산성


Step 2. 실습/토의

  • 실습 시트 작성을 통한 S.T.E.T. 논리적 구도의 강화
  • 개념의 정확한 이해
  • S.T.E.T.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례 토의
  • 실습을 통한 이론의 실효성의 인지


Step 3. 역할연기

  • 역할연기를 통한 S.T.E.T. 스킬의 체득화
  • S.T.E.T. 논리적 구도의 재강화
  • 체득화 과정에서의 개선점 참가자 상호 점검
  • 역할연기의 평가와 피드백


Step 4. 평가와 피드백

  • 참가자들의 직면문제에 대한 문제 제시
  • 제시된 문제의 참가자들의 경험과 개인적인 노하우 공유
  • 도출된 문제의 갈등 프로세스에의 대입 실행
  •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의 최적화
  • 현장에서 실행 방법으로서의 적정성 평가

  S.T.E.T. 학습체계  

Step 1. 강의

  • 학생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이해
  • S.T.E.T. 스킬의 체계적인 이론 통합화
  • S.T.E.T.와 업무생산성


Step 2. 실습/토의

  • 실습 시트 작성을 통한 S.T.E.T. 논리적 구도의 강화
  • 개념의 정확한 이해
  • S.T.E.T.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례 토의
  • 실습을 통한 이론의 실효성의 인지


Step 3. 역할연기

  • 역할연기를 통한 S.T.E.T. 스킬의 체득화
  • S.T.E.T. 논리적 구도의 재강화
  • 체득화 과정에서의 개선점 참가자 상호 점검
  • 역할연기의 평가와 피드백


Step 4. 평가와 피드백

  • 참가자들의 직면문제에 대한 문제 제시
  • 제시된 문제의 참가자들의 경험과 개인적인 노하우 공유
  • 도출된 문제의 갈등 프로세스에의 대입 실행
  •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의 최적화
  • 현장에서 실행 방법으로서의 적정성 평가

  교육대상  

  • 학교관리자
  • 교장, 교감
  • 부장교사
  • 학교리더십 대상자

  학교장 리더십훈련(S.T.E.T.) 커리큘럼 (4~15시간)  

  S.T.E.T. 과정에서 활용되는 갈등해결 역할연기 상황  

  • S.T.E.T.에서는 학교에 발생하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문제 상황을 설정하여 S.T.E.T.에서 제공하는 문제 해결 스킬을 통해서 해결을 시도
  • 문제가 해결하는 과정을 직접 역할연기를 통하여 체험하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 역량을 체득화 하는 훈련이 이 과정의 핵심이다.
  • 역할연기 상황은 다음 6가지이다.
    • 담임을 맡지 않으려는 교사
    • 사표를 내겠다는 교무실 교사
    • 학교 분위기를 흐리는 부장교사
    • 행정실과의 업무 갈등
    • 무책임하고 무관심한 교사
    • 화가 난 학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