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T. 학교장/유치원장]
S.T.E.T 학교장 / 유치원장 리더십 훈련 Introduction
- 최근 들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가 분출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직사회의 변화의 첨병에 서 있는 학교장은 내부고객인 교사와 학생, 외부 고객인 학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수단과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 이러한 수단과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학교장 개인적인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겠지만 개인적인 노력의 결과로 얻어진 수단과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학교장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지역사회, 교육계, 학교내부의 학교 구성원, 학생, 학부모 등의 다양하고도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통합하는 리더십 역량의 확보가 전제 되어야 한다.
S.T.E.T.(Senior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는 지금까지의 업무중심(전문지식)의 리더십 교육과는 달리 그룹 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터놓고 말할 수 있게 하고 리더의 욕구를 구성원에게 심사숙고 하게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 효율적으로 회의를 진행하게 하는 방법, 구성원이 규칙 위반을 다루는 방법,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실적을 평가하고 업무를 처리하게 하는 방법,갈등의 예방과 해결 등과 같은 인간관계 중심 즉, 구성원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서 학교장의 리더십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스킬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리더십교육과 차별화된 스킬을 제공한다.
S.T.E.T.는 50여 년 동안 검증되고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및 People Skill 훈련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미국 고든 트레이닝 인터내셔널 GTI의 한국 라이센시로서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을 배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S.T.E.T.의 관점에서 리더로서 겪은 경험이 힘들었다면 그것은 리더로서의 미숙함(비효과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가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집단중심의 팀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훈련받지 못했기 때문에 직원들의 창의력을 이끌어 낼 줄 모른다는 점이다. 구성원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모르는 리더는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
S.T.E.T.의 주된 목적은 첫째, 학교장에게 리더로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수한 기술(고든 리더십모델)과 방법을 제시하고, 둘째, 학교장인 교장, 교감에게 리더십과 People Skill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과 이를 위해서 실습과 역할연기를 통하여 필요한 기술을 체득화 하는 데 있다.
리더십에 관련된 가장 무익한 논쟁은 ‘인간관계중심’(사람 중심)의 리더가 ‘업무중심’(생산성 중심)의 리더보다 탁월한지 여부에 관한 것이다. 분명한 것은 성공하는 리더는 반드시 ‘인간관계 전문가’인 동시에 ‘업무 전문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S.T.E.T.는 효과적인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을 온당하게 대하면서 사람들에게 동기를 성공적으로 부여하여 높은 업무 성과를내게 하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위에서 제시한 스킬들을 프로그램의 툴로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