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 모델의 기원
고든 박사의 어린시절
어린 시절 토마스 고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은 주일학교 교사였던 그레이스 콕스 여사였다. 그녀는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학습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었다. 콕스 여사는 매우 독특한 방식으로 수업을 이끌어 나갔고, 교실운영 및 관리의 책임을 모두 학생들에게 맡겼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대표를 스스로 선발하여 업무운영회의를 구성하고 토론할 주제를 선택했으며, 학생들은 원하는 주일에 교사들과 함께 주제 토론을 벌이기도 하였다.
오랜 세월이 흐른 후 고든 박사는 콕스 여사를 참여적 경영 및 학생 중심의 교수법과 민주적 리더십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졌던 분으로 회상하였다.
대학 시절과 군 생활
고등학교를 졸업한 고든 박사는 장학금을 받고 인디애나의 드포 대학교(Depauw University)에 진학했다. 이 시기에 그의 어머니는 갱년기 우울증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었고, 고든은 어머니를 위해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심리학 석사과정에 진학한 고든은 학교에서 배우는 심리학의 내용에 대해 불만을 느끼게 되었다. 왜냐하면, 대부분이 심리학의 역사, 실험심리학, 그리고 통계와 관련한 것들일 뿐 사람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칼 로저스 박사가교수로 부임해 오면서 그의 인생은 일대 전환의 계기를 맞이하게 된다. 칼 로저스 박사는 고든의 어린 시절 주일학교 교사였던 그레이스 콕스 여사와 매우 흡사하게 참가자들 스스로 그룹을 만들어 각자의 고유한 주제를 선택하고 연구하여 발표하는 그룹 중심의 세미나를 운영하였기 때문이다.
고든에게 있어서 칼 로저스 박사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스승이요, 멘토였으며, 매우 가까운 친구이기도 했다. 2차 대전이 발발하자 민간항공기 조종사 자격을 가지고 있던 고든은 공군 항공 훈련대에 자원입대하였고, 얼마 되지 않아 항공 교관이 되었다. 이때 그는 평생의 과업이 된 ‘대인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도와주는 훈련과정’을 처음 경험했다.
당시 공군의 파일럿 훈련 프로그램의 탈락률은 약 65%에 달할 정도로 높았는데, 고든은 훈련이 너무 혹독하다고 느꼈다. 학생들을 향한 호통과 꾸짖음은 명백히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뿐더러, 많은 학생이 사고를 내고 있었다. 고든은 상관들에게 자신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부탁하며 그들을 설득했다. 상관들은 그의 청을 받아들였고 마침내 새로운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이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교관들이 훈련생을 다루는 태도와 방법이 달라졌다. 훈련생들은 학습을 방해했던 가장 큰 요소인 공포가 사라지자 더욱 쉽게 시험 비행을 통과했고 안전수칙도 더 잘 지켰다. 프로그램은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고 훈련생들의 합격률은 65% 이상으로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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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시절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칼 로저스 박사가 시카고 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로 자리를 옮기자 고든 역시 그곳에서 박사과정을 밟는다. 이 시기에 칼 로저스와 토마스 고든을 비롯한 몇몇 동료들이 대학 상담센터에서 함께 수행했던 연구로부터 고든 모델의 핵심 요소가 된 내용이 나오게 된다. 그들은 고객(내담자)이 하는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고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솔직하게 말하여 신뢰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고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고객에게 무엇을 잘못하였으니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들으라고 하는 다른 심리치료 방법들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것이었다.
심리치료사는 고객이 하는 말을 귀담아듣고 받아들이고 믿는 태도를 나타내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에게 판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것의 핵심은 고객이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느꼈는지에 대해 상담자가 이해한 것을 고객에게 되돌려주는 반영적 경청이었다. 이 방법은 상담자가 그들의 이야기를 이해했다는 것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틀린 것을 고객이 고칠 기회를 제공했다. 심리치료사에 대한 믿음이 커갈수록 고객은 예전보다 더 큰 자유로움을 느꼈으며, 정말로 자신을 괴롭혀 온 문제들에 대해 더욱 깊이 파고들었다.
교수 생활
1949년, 고든 박사는 시카고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자마자 바로 조교수로 발탁되었다. 이 시기에 고든 박사는 집단 중심 리더십 모델을 가지고 기업의 리더와 감독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시작했다. 기업들은 얼마 되지 않아 직원들 사이의 협력이 증진되고, 사기가 높아졌으며, 사람들이 더 행복해지고 더 열심히 일하고, 더욱 창의적으로 변했음을 알게 되었다. 다시 말해 생산성이 향상된 것이었다. 이를 계기로 고든 박사는 대학을 떠나 컨설팅에 전적으로 헌신하겠다고 결심하게 된다.
고든 박사는 캘리포니아 패서디나의 한 컨설팅 회사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를 받고 입사하여 그곳에서 3년 동안 기업 대상 컨설턴트로 일을 했지만, 전혀 보람을 느끼지 못했다. 회사의 리더십 스타일과 고든 박사의 리더십 스타일은 완전히 반대였기 때문이다. 더구나 회사는 1955년 발간된 고든 박사의 첫 저서 「집단 중심 리더십」에 “여기서 이야기하는 모든 생각에 대해 회사 직원들이 공감한다고 할 수는 없다.”라는 문장을 추가할 것을 요구했다. 그리하여 고든 박사는 독립적인 컨설턴트로 활동할 결심을 하고, 그곳을 떠나 그 동안의 경험을 활용해 관리자를 위한 참여적 리더십 스킬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부모역할훈련의 탄생
고든 박사는 조직 컨설턴트와 함께 전문적인 심리치료사로서의 활동도 시작했다. 초기에는 부모나 선생님들에게 이끌려오는 어린이들을 치료하였는데, 그들은 하나같이 아이들에 대해서 “정서적으로 난폭하다.”, “신경질적이다.”, “적응하지 못한다.”, “장차 범죄를 저지를 아이다.”라는 등의 꼬리표를 달았기 때문에 증세에 맞추어 전문적인 상담과 심리적인 치료를 해야 할 아이들로 여겨졌다.
그러나 고든 박사는 이 어린이들이 지극히 정상적이고 건강하며 정서적으로 장애가 없다는 것을 발견한 후 깜짝 놀랐다. 아이들은 부모나 선생님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들은 가족 간에 있었던 말다툼과 갈등을 숨김없이 이야기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부당하게 대우받았던 느낌들을 털어놓았다. 아이들은 부모와 선생님이 모두 자신의 이야기를 듣지도 않고 이해하려 하지도 않는다고 고든 박사에게 불만을 토로했다.
“전 선생님과 이야기하는 것처럼 부모님과 대화해 본 적이 전혀 없어요.”
그 후 부모들과 만났을 때 고든 박사의 눈에는 그들 역시 심리치료나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로 보이지 않았다. 그들은 사회생활을 아주 잘하고 있는 유능한 사람들이었으며,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고 자신들과 대화를 나누려 하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아주 난감한 상황이었다. 고든 자신은 기꺼이 고객을 도우려고 준비하고 있는데, 부모나 아이 모두 치료를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고든 박사는 고객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관계, 즉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생각을 바꾸었다. 리더와 부하 직원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기술들이(약간의 보완을 거쳐서) 부모-자녀의 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고든 박사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부모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고든 박사가 개발한 코스는 부모들에게 자녀를 키우는 방법을 가르치지도 않고 제공하지도 않는 독특한 것이었다. 그는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들과 문제 해결 기술, 그리고 그 기술들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를 알아내는 도구(행동의 창)를 가르쳤는데, 이 기술들(적극적 경청, 무패의 갈등해결)은 자녀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부모의 방법을 바꾸어 놓았다.
부모역할훈련의 첫 회합은 1962년 캘리포니아 패서디나의 한 카페에서 열렸다. 그러나 그때까지 고든 박사의 모델은 완벽한 상태가 아니었다. P.E.T.과정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녀 자신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는 적극적 경청을 사용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무패의 갈등해결 방법을 사용하지만, 아이들이 부모에게 문제를 일으켰을 때는 사용할 기술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그들의 말을 듣고 해결책을 찾아 연구를 계속하던 고든 박사는 마침내 오늘날 I-메시지로 알려진 도구를 고안하여 추가하게 된다.
부모들은 모델이 완벽해지자 자녀와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고, 양측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었다. 더는 엄하게 가르치거나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수 있었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사람이 된 그들은 다른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했고, 프로그램에 대한 소문은 불길처럼 번지기 시작했다.
전국적으로 수천 명 이상의 부모들이(이후에는 다른 나라에서도) 고든 박사의 부모 역할에 대한 철학이 배울 만한 것이라고 확신했고, 이러한 부모가 있는 가정에는 생활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1970년대 초반, P.E.T. 관련 도서가 서점가를 강타했다. 책이 발간되자 P.E.T.는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어 고든 박사는 그의 이론에 대한 대담을 위해 주요 텔레비전과 라디오 쇼 프로그램에 초대되었다.
교사역할훈련(T.E.T)과 학교장 리더십훈련(L.E.T)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고든 모델을 사용하기 시작한 부모들은 곧 교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교사들을 위한 모델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자녀와 새로운 관계를 맺는 방법을 알게 되면서 자신들의 자녀가 학교에서도 똑같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느낀 것이다.
이 때문에 고든 박사는 다음 단계로 고든 모델을 교실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유능한 P.E.T. 트레이너이자 전직 교사이며 학교 교장인 노엘 버치와 공동으로 작업하여 교사역할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T.E.T.는 교사들에게 학생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여 교수 학습에 더 많은 을 쓸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제공하였고, 이때부터 고든 박사는 가장 영향력 있는 학교운영 이론가 중 한 사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 후 고든 박사는 자신의 뿌리인 리더십으로 되돌아와 관리자를 위한 리더역할훈련(L.E.T)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만들었다. L.E.T.는 관리자와 감독자들에게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 종업원들을 참여시키도록 하여 갈등을 생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인 모델을 제공해 주었다.
인간관계를 위한 보편적 모델
현재 고든 모델은 직장과 가정, 그리고 학교를 위한 모든 GTI 과정의 핵심이다. 이 모델의 비밀은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관리자와 종업원 양측 모두의 욕구에 대한 배려에 있다.